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외딴방 Apr 20. 2022

35살,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가치

돈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과 사랑하는 마음이다.

살면서 나는 다양한 사람을 접하고 다양한 뉴스를 통한 상황들을 봐왔다. 그리고 섣불리 결론부터 내리자면, 돈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건강 그리고 사랑이다. 그리고 이 둘은 뫼비우스의 띠처럼 긴밀하게 엮인다. 건강해야 사랑할 수 있고, 사랑을 해야 건강해진다.


일단 일차원적으로 생각해보자.

- 내가 돈이 없어도 건강하면 그게 돈이 많아도 건강하지 않은 사람보다 행복한 것이다.

- 우리 집에 돈이 없어도 가족 간에 사랑이 넘치고 화목하다면 그건 돈이 많아도 화목하지 않은 불행한 가정에서 지낸 사람보다 행복한 것이다.


나는 직장 생활을 하다가 유독 잘 웃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보이고 마음이 건강해 보이는 한 사람을 본 적이 있다. 경제적으로 유복하게 자란 것 같지는 않아 보였으나, 가족 간의 관계가 매우 화목해 보였다. 그 사람은 나에게는 없는 삶의 에너지가 있었다. 어려움이 있을 때 현명하게 잘 풀어나갈 수 있는 힘이 있었고, 무기력하거나 의기소침한 모습을 한 번도 보인 적이 없다. 그 사람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능력치보다 늘 더 해냈고 너무나 자연스럽게 사람들 사이에 잘 어울렸고 누구나 그 사람을 잘 따르고 좋아했다. 낯간지러운 표현도 잘 하면서 상대방을 세심하게 살필 줄도 알았다. 한 마디로 따뜻하고 밝았다. 나중에 물어보니, 부모님과의 관계가 굉장히 좋고, 늘 사랑을 표현하는 부모 밑에서 자란 것이 가장 큰 이유인것 같았다. 그 사람은 앞으로도 인생을 행복하게 살아갈 것이다. 이 모든 것의 원천은 결국 나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조건 없는 '사랑'일 것이다.


건강이라는 것에는 크게 정신적 건강과 신체적 건강이 있다. 두 가지가 서로 긴밀한 관계이므로 이 둘 중 하나라도 무너지게 되면 타격이 클 것이다.


선천적으로나 후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사람에게는 '사랑'하는 마음이 가장 큰 치료제가 아닐까 싶다. 그 누구도 나를 사랑해준 적이 없다고 느끼는 사람은, 힘들고 어렵겠지만 자기 자신을 '사랑'해주는 방법을 알면 된다. 그건 스스로를 아껴주는 행위들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다. 뼈를 깎는 노력이 필요할지도 모르겠다. 자기중심적으로 이기적으로 생각해도 좋다. 나를 위해 맑은 공기를 마시며 밖에서 하루 30분 이상 걷고, 나를 위해 좋은 음악을 듣고, 나를 위해 한 끼 식사 건강하게 먹고, 나를 위해 나에게 편지를 써주고, 나를 위해 괜찮다고 토닥토닥 해주고, 나에게 오늘 하루도 그 정도면 잘 지냈다고 칭찬해주는 것이다. 여기서 남에게 피해가 가는 행동은 단 하나도 없기 때문에 남의 눈치를 볼 필요도 없다. 이걸 스스로 할 수 없는 사람이 있다면, 가장 가까운 사람이 해주면 된다. 그렇게 물들이면 된다.


신체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사람이라면 미안하지만 밖에 나가서 하루 30분 천천히 걷고 오라고 하고 싶다. 이게 불가능하다면 눈을 감고 하루 10분정도 심호흡을 하며 내가 가지고 있는 것, 내 안의 목소리에 귀를 기우려보고 그 안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큰 일을 하는 것이다. 명상도 하고, 좋은 음악도 듣고, 건강한 식사를 하고, 건강한 컨텐츠를 소비하며 정신을 맑게 하려고 하다 보면, 내가 당장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를 알게 되지 않을까?


부모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했거나, 나와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사랑 받지 못한 기억이 있다면, 더욱 더 건강해져야 한다. 내면의 힘을 기르기 위해 물리적으로라도 외면의 건강부터 신경써서 챙겨야 한다는 것이다. 일주일에 세번 땀흘리는 운동을 30분 하고, 건강한 음식을 먹고, 영양제를 챙겨 먹어라. 신기하게도 몸에 근육이 붙고 몸이 가벼워지면 나 스스로를 더 사랑하게 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생겨난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마음의 근육도 불어난다. 나 자신을 아끼고 지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내 자신이 사랑받지 못한 것 같아 괴롭다면 몸을 움직여서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뇌의 신경 회로를 만들어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운동해야 하고, 근육을 키워야 한다.


건강해야 사랑할 수 있고, 사랑을 해야 건강해진다.


이 간단하면서도 복잡한 원리를 알고 있다면 내가 가진 두려움을 하나씩 컨트롤 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35살, 이렇게 살고 싶지 않아졌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