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폴리피자 May 28. 2023

퇴사를 했더니

남일에 신경 끄기를 정중히 부탁드려요.

퇴사 통보와 간단한 서류 작성으로 회사와 계약은 종료 됐다.


그리고 소문이 퍼졌다.

사내 메신저에서 잠깐 커피 한 잔 하자고 부르는 사람도 있고,

내가 일하는 자리로 와서 조금 아쉬워하는 후배도 있었고, 

왜 퇴사하는지 궁금해서 기어코 알아내야겠다는 사람도 있었다.


코로나로 나는 송별 회식을 할 수 없었다.


퇴사 인사를 하러 여기저기 다닐 수도 없었다. 


연일 쏟아지는 코로나 확진자 수 집계에 온통 관심 쏟는 상황에서 나는 그냥 떠나는 1인이었다.


어쩌면 나조차 퇴사보다 코로나가 더 신경 쓰였다. 누군가의 생명을 앗아가는 상황이었다. 


겸사겸사 차라리 잘 됐다. 코로나로 나에게 접촉하려는 사람도 없었고, 나를 귀찮게 취조하는 사람도 없었다.

나는 말을 아낄 수 있어서 좋았다. 마스크가 차라리 고마웠다. 나는 퇴사로 심경이 복잡한데, 누군가에게는 그저 심심풀이 땅콩 같은 소재다. 


나는 말을 최대한 안 했다. 왜 퇴사하는지, 뭐 먹고살지.


왜냐면, 오랜 시간 누적된 셀프 학습의 효과로 결국 내 의지대로 그렇게 내 인생이 흘러가는 것이었다.


계속해서 퇴사를 외쳤고, 끌어당겼다.


그래서 나는 퇴사를 한 것이다.


퇴사하고 문자도 오고 전화도 왔으나 답변은 최대한 간략히 하고, 전화는 가려서 받았다.


 한 번은 퇴사하고 몇 달이 지난 후에 전 직장 동료에게 전화가 왔다.


나는 받지 않았다. 한 때 같은 팀원이었으나, 친한 사이가 아니었다. 그래서 싫더라.


내 의지대로 행동할 수 있는 것 하나하나가 내가 살아 있고 숨 쉬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주었다.


겉으로 아닌 척, 척, 그리고 또 척을 해야 하는 복잡 다단한 사회생활에서 싫으면 싫고 좋으면 좋고


온전히 나의 생각대로 표현하고 움직일 수 있다는 것. 


순간 아 자유롭다.라고 느끼는 그 기분이 얼마나 신선했는지, 지금 생각해도 그것은 좋더라.

작가의 이전글 퇴사를 위한 여정(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