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범준쌤 Feb 21. 2024

내게 가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가치 : 의미 있는 일 

  사람마다 삶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다르다. 그리고 그 생각은 사람들을 다른 방향으로 이끈다. 1도라도 방향이 다르다면 5년이 지났을 때, 10년이 지났을 때 서로 완전히 다른 곳에 있게 된다. 같은 직업을 지녔더라도 가치관이 다르다면 그 사람의 직업만족도와 삶의 만족도는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진로에 있어서 '가치'는 의미를 부여해 준다. '내가 왜 여기 있지?', '이 일을 왜 내가 해야 하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을 수 있게 해 준다. '아무 의미 없다'라는 사람은 그저 일을 작년과 똑같이 반복할 뿐이지만 자기에게 의미 있는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일에서 새로운 시도와 실험을 주도적으로 하게 된다.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흥미를 느낀다. 의미와 흥미는 서로가 서로를 끌어당기는 힘을 가지고 있다. 


 누가 찾아줄 수 없다. 우리가 이때까지 살아온 삶 속에서 발견하거나, 앞으로 살아갈 삶 속에서 발견할 수 있다. 앞으로 살아갈 삶 속에서 가치를 발견하는 건 미래의 내게 맡겨두고, 지금은 우리의 경험을 떠올려 보자. 내가 간직하고 있는 이야기를 떠올려보면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것들을 발견할 수 있다. 


  코로나 때 온라인으로 열렸던 한 이야기 대회에서 했던 주제는 '오전이 사라진 삶'이었다. 괜찮을 줄 알았던 서른이었지만 회사를 퇴사하게 되고, 여자친구와 헤어지고, 통장에 8만 원이 있었던 그 시절을 이야기했었다. 인생에서 가장 힘든 시기 중 하나였다. 인생에서 가장 깊은 골짜기였고 가장 어두운 시간이었다. 그 골짜기에서, 그 어둠에서 내게 빛나는 것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내게 의미 있고 중요한 가치를 알게 된 것이다. 바로 '연결'이었다. 고립감을 느끼고 있었던 내게 책 읽기와 책 필사한 것을 SNS에 올리고, 사람들과 이야기 나누는 것이 사람들과 연결시켜 주었던 것이다. 


  그래서 대화와 소통에 많은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대화와 소통이 나 자신과의 연결, 사람들과의 연결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일을 할 때에도, '연결'을 중요시하게 여기는 곳에서 일하거나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한다. 아무리 많은 돈을 준다고 해도, 서로가 전혀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소통하지 않는 곳에서 일을 하는 건 거절할 것이다. 한다고 하더라도 오래 할 수 없다. 


  이렇듯 내가 기억하고 있는 이야기에서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내가 이룬 성취와 성공에서 찾아도 좋고, 내게 실패로 느껴지는 어두운 기억에서 발견해도 좋다. 우리가 기억하고 있는 이야기에서 반짝이는 것을 찾는 여정은 내게 소중하고 중요한 가치를 찾게 해 줄 것이다. 당신이 간직하고 있는 스스로의 이야기 속에 가치는 숨겨져 있다. 그리고 이 가치는 나를 보다 더 알게 해 준다. 선택의 갈림길에서 나다운 선택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기다운 모험을 떠날 수 있게 된다. 


이전 11화 좋아서 하는 사람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