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cm Jan 31. 2020

<B급 기자 막전막후> 용준이 때문에 패션을 접었다

패션이 재미없었다.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그토록 원하던 패션 공부를 하고 있었지만 흥미롭지 않았다. 재수까지 포기하고 직업전문학교에 왔건만...  


교육의 질이 문제였을까. 그건 아니었다. 직업전문학교였지만, 복장사와 각종 패션 이론, 패션 일러스트와 캐드, 패턴, 봉제기술 등 기본기를 배우는 데 부족함이 없는 커리큘럼이었다.  


 스스로가 패션에 미쳤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 해보니 그렇지 않았다. 패션 디자인에 천부적인 무언가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나는 패션에 재능이 1도 없었다. 학교 수업조차 따라가는 게 버거웠다. 처음에는 이 사실을 인정하고 싶지 않았다. 어떻게든 노력해 부족함을 극복하려고만 했다. 이런 마음은 오래가지 않았다.


동기였던 용준이를 보면서 나는 패션을 버렸다. 용준이는 직업전문학교다니면서 가장 친했던 친구다. 용준의 첫인상은 별로 좋지 않았다. 머리는 락커를 연상케 하는 쑥대머리에 당시 한창 유행했던 누디진에 쇠사슬을 걸고 다녔다. 걸음도 팔자걸음이었다. 행실이 껄렁껄렁해 보였다.


개인적인 감정도 있었다. 첫 수업시간에 허락도 안 맡고 내 필통에서 지우개를 빼 쓰는 게 마음에 안 들었다. 말도 함부로 해 듣기 거북했다. 티격태격도 많이 했지만 우리는 대부분 수업을 함께 들었다.

나는 은근히 용준이를 무시했다. 겉멋만 들어서 패션을 해보겠다는 친구쯤으로 여겼다. 용준이는 이론 수업 때는 항상 엎드려서 잤다. 수업 시간 내가 뒤처지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지만, 용준이를 보면서 위안을 얻었다. 그런데 용준이는 실기수업만 들을 때면 항상 흥얼거렸다. 이 친구가 왜 이렇게 신났는지 나는 알지 못했다.


패턴 수업 때 있었던 일이다. 패턴은 디자이너의 스케치나 작업지시서를 확인하고, 패턴 용지나 컴퓨터 프로그램(CAD)을 이용하여 의류의 모형을 그리는 일이다. 바지 패턴을 그리는 게 이날 과제였다. 교수님이 과제 품평을 하는데, 나는 잘하지 못했다. 용준이는 크게 칭찬을 받았다.

 

다행히 이날은 교수님 과제가 없었다. 수업이 끝나고 부랴부랴 짐을 챙겼다. 옆에 있던 용준이가 혼잣말로 흥얼거렸다. “집에서 패턴이나 더 그려야지.” 내 귀를 의심했다. 나는  단 한 번도 수업시간 배웠던 걸 복습한 적이 없다. 용준이한테 물었다.


“과제도 없는데, 뭐 하려고 집에서 패턴을 그려?”

“재밌잖아. 나 요즘 패턴 그려서 옷 만들고 있어. 나중에 네 것도 만들어서 줄게.”


혼란스러웠다. 그동안 무시했던 용준이가 나보다 훨씬 패션에 열정도 있고, 재능도 있다는 걸 그때 알았다. 용준이는 2학기 때부터 자신이 직접 디자인하고 만든 셔츠와 바지를 입고 다녔다. 함께 수업을 들었지만, 나는 제대로 할 줄 아는 게 아무것도 없었다.


그토록 원했던 패션을 정작 나는 즐기지 못하고 있다는 걸 깨달았다. 공부를 하면 할수록 오히려 학창 시절보다 패션에 대한 흥미가 더 떨어졌다.


용준이를 보면서 '나는 절대 패션디자이너로 성공할 수 없다'는 확신이 생겼다. 이 직업으로는 밥 벌어 먹고ㄹ살기도 힘들 것 같다는 위기감도 느꼈다. 패션업계는 용준이 같은 친구들이 차고 넘친다. 재능이 있거나, 아니면 즐기거나. 둘 중 하나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그래야 이 바닥에서 살아남는다.


열심히 노력해 부족함을 극복해야겠다는 생각조차 들지 않았다.  앞서 입시를 통해 나는 '노력과 보상은 절대 비례하지 않는다'라는 교훈을 얻었다. 패션디자이너를 붙잡고 있다간 내 삶이 통째로 불행해질 것 같았다. 


이 사건(?) 이후 나는 패션디자이너의 꿈을 버렸다. 미련도 후회도 남지 않는다. 결국은 해봤고, 그게 맞지 않았다는 걸 알았다. 아주 값진 경험이었다. 재수를 안 하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도 들었다. 


겨우 1학년을 마쳤다. 2011년 1월 군대에 갔다.


Ps. 용준이는 결국 모델리스트(패턴사)가 됐다. 군대 전역 후 한국에서 일하다가 이탈리아에서 가장 유명한 패션학교인 세꼴리(Istituto Carlo Secoli)로 유학을 떠났다. 수석으로 학교를 졸업했다. 현재는 이탈리아의 한 패션브랜드 회사에서 모델리스트로 일하고 있다. 

    

이전 03화 <B급 기자 막전막후> 학생도 백수도 아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