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명상이 평온하고, 평탄할수록 그게 더 좋다고 믿습니다. 그런데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단순히 기분이 좀 좋아지고, 차분해지는 명상을 원한다면, 그런건 어느정도 수행의 힘을 갖춘 명상 지도자들에겐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대승법으로 수행하고자 한다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여러분이 진심으로 변화하고 싶고, 수행해서 몸과 마음속 깊은 곳에 있는 문제의 뿌리까지 해결하겠다고 결심한다면, 많은 업장(業障)이 나타나 여러분이 가려는 길을 막으려 할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대승불교에서는 참회법의 중요성을 많이 강조합니다. 부처님은 참회하지 않으면 업장은 마치 수면이 계속 차오르는 듯 우릴 물속에서 잠식시켜 죽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명상이나 수행에서 만나는 장애들
저는 예전에 명상반만 운영했을 때, 이런 것들이 별로 대수롭지 않다고 여겼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뛰어넘기 힘든 영적 장애, 신체적 결함, 질병 등 많은 문제들이 있어서 스스로 선법으로 이런 문제들을 뛰어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라이프 스타일로 명상을 하지만 그냥 어느정도 좋은 정도 이상을 넘어가질 못합니다. 또는 너무 열심히 정진하다가 어떤 장애에 부딪혀서 수행을 아예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건 아주 흔한 일입니다. 또는 나이가 너무 많아서 무릎에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골에 손상이 있거나, 퇴행성 관절염이 오랫동안 진행되버린 경우, 우울증이나 불안증이 너무 강렬해서 앉아서 다리가 아프면 즉시 포기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의 수행을 가로막는 장애는 아주 다양한 모습으로 찾아옵니다.
천수천안 대비참법(千手千眼 大悲懺法)
미국 위앙종 도량인 미국 위산사, 법장사, 금림사와 한국 보산사와 보라선원은 천수천안 대비참회 즉 대비참이란 참회법(大悲懺, Great Compassion Repentance) 수행을 자주 합니다. 관세음보살의 불법인 대비참에는 한국 불자들이 가장 많이 외우고 좋아하는 신묘장구대다라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널리 알려지고 수행하고 있는 천수경의 내용을 살펴보면 이 대비참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진지하게 수행하는 사람에게 참회는 매우 중요합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어떤 업장이든 그걸 풀기 위한 최상의 방법은 참회입니다. 우리는 업장과 싸워 이길 수 없습니다. 아직 그걸 제압할 힘이 없기 때문입니다. 업장과 싸우려고 하면 할수록 업보는 악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업보(業報, Karmic retribution)는 절대로 멈추지 않습니다. 그걸 아셔야 합니다.
솔직하게 말하자면 저도 출가 전 여러 종교적 의식에 대해서 별로 중요하게 느끼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수년간 선 명상교실을 운영하면서 그동안 내가 참 교만하고 어리석었단 걸 깨달았습니다. 스승님의 법문을 더 많이 듣고, 경험이 쌓이면서 예전 나의 시야가 너무 좁았다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참회법을 통해 정체됐던 학생들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그리고 명상을 배우는 학생들의 변화를 보면서 스승님이 하셨던 말씀을 더 잘 이해하게 되었고, 더 깊은 믿음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참회란 우리가 알고 있던 실수이든, 기억하지 못하거나 알아차리지 못한 실수든, 이런 실수에 대해 후회하고 참회하면서 진심을 보여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심으로 참회하길 원할 때, 무언가를 행함으로써 진심을 보여야 참회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어떤 특정한 사건에 대해서 참회해야 합니다. 사건마다 그리고 그때마다 참회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각 특정 죄업도 하나하나 소제(掃除), 즉 제거될 수 있습니다. 그냥 여러 죄업을 모두 뭉뚱그려 다 함께 참회한다고 모든 게 다 지워지지 않습니다. 부분적으로만 지워질 뿐입니다. 그러므로 죄를 짓고, 그 특정 사건에 대해 기억하고, 그걸 참회할 수 있다면 그게 최상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몰라서 실수하거나, 자각하지 못한 채 죄를 짓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기억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을 겁니다. 나이가 들거나 기억력이 나빠서 죄를 짓고도 바로 잊을 버릴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전반적인 업장에 대해 참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여러 번 참회를 계속해서 반복하는 겁니다. 그러면 결국 훗날 죄가 조금씩 조금씩 더 제거될 수 있습니다.
미국 위앙종 도량에서는 상당히 자주 대비참이라 불리는 참회법을 합니다. 그 참회문을 읽어보면 우리는 참회를 통해서 여러 전생에 걸쳐 지었던 과거의 죄업도 참회가 가능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윤회의 바퀴를 돌고 돌면서 죄업을 지어왔습니다. 그러나 불교를 알지 못했기에 그 당시 참회해야 하며, 참회하는 게 좋다는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과거 죄업을 참회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됐습니다. 즉 현생에서 짓고 있는 죄업뿐 아니라 여러 생에 걸쳐 지어온 과거의 죄업도 참회할 수 있게 된 겁니다. 우리는 일체중생을 대신해 참회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을 대신해서, 숙부, 조부모를 대신해 참회할 수 있습니다.
대승불교에는 여러 다양한 참회법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자비도량참법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들은 어떤 참회법이 가장 좋은지 묻습니다. 사실 어떤 참회법을 선택해서 하는가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떻게 실행하는가입니다. 예를 들어 참회할 때 진심이어야 하고, 하는 동안 집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참회의 목적은 업보를 제거하고 복을 짓는 것입니다. 두 가지의 과정입니다. 그러니 어떤 특정 참회법과 인연이 있다면 어떤 참회법이든 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어떤 참회법을 하는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떻게 하는지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대승의 참회법은 전체적인 범위의 죄업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불경에서 말하길 우리가 스스로 죄업에 대한 자각이 있으면, 그것이 지혜를 열도록 도와줄 것이라 했습니다. 그래서 대비참을 하는 동안 우리는 다양한 죄업을 염송합니다. 그러니 ‘난 절대로 그런 거 안 했어.’, ‘나는 절대로 내 어미를 죽이지는 않아’, ‘나는 착한 사람이니 별로 큰 문제는 없어’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전생에 그렇게 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일들을 기억하지 못하지만 우리 모두 세세생생 다양한 악업을 지었습니다. 모두 윤회의 바퀴를 돌고 돌면서, 누구도 그게 언제 시작됐는지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런 이유로 셀 수 없이 많은 죄업을 지었을 겁니다. 거기엔 부처님도 예외는 아닙니다. 부처님조차도 자신의 아버지와 어머니, 아들, 조카를 죽인 적이 있습니다. 그 조카는 훗날 데바다라가 됐습니다. 그래서 데바다라는 부처님을 죽이려 했습니다. 이렇듯 부처님조차도 업보를 겪어야만 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대비참과 같은 참회법 수행을 권하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도 선방 스님들에게 잘 알려진 중국의 허운 선사나 대승을 미국으로 전한 선화 상인도 ‘일만불참회’를 강력히 권장하셨습니다. 예부터 수많은 사람은 이러한 참법이 아주 좋은 감응을 준다는 것을 봐왔습니다. 그러니 대승의 참회법을 해 보십시오.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게 있습니다. 어떤 참법을 하는지보다도 참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가셔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참회 법회의 대중이 다 같은 게 아닙니다. 만일 우리가 보살님들과 함께 참회할 수 있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 편하게 참회하겠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여러분의 진심을 보이십시오. 어떤 도량에서 운 좋게 대중 속 보살 한 분이 계셔서 함께 참회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스무 번의 생 동안 계속 참회하는 것만큼 많은 죄업을 제거하고, 큰 복을 지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누구와 함께 참회하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여기서 보살은 여성 불자님들이 아닌 크게 깨달음을 얻은 성자를 뜻합니다.)
참회는 그렇게 효과적입니다. 그런 이유로 보살님과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와는 달리 보살님들은 진심으로 참회할 수 있습니다. 우린 진심으로 참회한다고 말하지만 참회법을 하는 동안 마음속에 집안 문제, 맛있는 음식, 돈 문제 등 많은 생각이 끊임없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진심으로 참회를 해내는 것이 어렵고, 아무리 매주, 매달, 수년 동안 참회를 해도 아무 일도 생기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좋은 도량을 찾아서 불보살들과 함께 참회할 수 있다면 그게 최상입니다. 그들은 참회에 매우 능숙하며, 진심으로 참회할 수 있습니다. 보살들은 참회해서 모든 죄업을 제거할 수 있고, 그때 우리의 죄업도 함께 제거될 수 있습니다. 그땐 심지어 참회문의 어려운 한자어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그냥 따라서 낭송만 하더라도 죄업이 지워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도량을 고르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