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선령 May 23. 2024

29. 숫자 경쟁 왕국

뒤처질 걱정 없는 다양성


숫자로 삶을 수치화하는 사회의 축소판이 궁금하면 1학년 교실로 오시면 된다.


선생님 몇 살이에요?”

질문에 답해주지 않지만 내 답과 상관없이


“우리 엄마 40에요. 우리 엄마가 더 많을걸요.“

“하, 우리 아빠 50살이야.”

“우리 할머니 나이 100개 넘을라고 해.”

온 가족 나이를 꺼내 누군가를 이겨야만 끝이 난다.


선생님 돈 얼마 있어요?”

질문에 답해주지 않지만 내 답과 상관없이


“나는 집에 십만원 있는데.”

“야, 십만원? 내 통장에 백만원 있거든?”

“우리 아빠 백억 있어.”

“우리 집에 돈 백조 백경 백해 무한대 있어.”

서로 허풍 떨다가 뻥치지 마라고 싸우며 끝이 난다.


“제 키 120 넘었다요.”

“나는 124미터. 내가 더 커.”

“우리집에 물티슈 24개 있어요.”

“엄청 적네. 마스크 87, 88, 89나 있다.”

“오늘 아침에 9등으로 교실 오고 1등으로 급식 먹었어요.”

“나 오늘 화장실 5번 감. 나보다 많이 간 사람?”

“12개 맞춘 내가 1등 맞죠? 엄마한테 말해주세요.”

“우리 엄마 아빠 결혼은 1번 했는데 아기는 2번 낳았어요.”


우리 엄마는 두 번 결혼했어요.”

온통 숫자 경쟁에 심취하여 이건 나만 들은 것 같아 다행이다.


실생활에 수를 대응하여 양과 빈도, 순위를 세는 대화는 수 감각을 길러준다. 그러나 내 숫자를 친구들과 비교하며 우월감을 찾거나 박탈감을 느끼는 일이 생길까 두렵다.


수에 대한 흥미는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수에 대한 좋은 경험은 어른인 우리가 만들어 줄 수 있다. 보이지 않는 과정은 보이는 숫자보다 더 뜨거운 가치가 담겨 있음을 강조할 것이다. 서로를 따뜻한 눈으로 바라보며 다름을 읽는 교실에서 뒤처질 걱정 없는 다양한 세상을 가르칠 것이다.


퇴근길, 맥주 한잔 한다.

의미 없는 비교로
갈등을 조장했던 내 말들을 반성해.

그런데.
나 500cc 한번에 4잔 마실 수 있어.
시속 4잔.
넌 나한테 안되잖아?”

나 숫자 선생인가.



숫자 이야기 만들기
걸어가라해도 굳이 뛰어가 등수를 매겨 나를 꼴찌 시킨다.


이전 28화 28. 1학년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