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을 감당할 수 있는 힘이 생겼을 때 아이에게 바톤을 넘겨주기
[디지털기기(TV, 스마트폰, 태블릿 PC, 세이펜 등) 사용 증가의 원인]
김주아, 2013; 한국정보화진흥원, 2017
1. 디지털기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우리나라의 ICT(Information and Xommunications Technologies) 환경
2. 영아를 둔 부모가 자녀에게 방해받지 않고 다른 일을 하기 위해 디지털 기기를
가장 많이 사용
3. 아이를 달래기 위한 양육의 방법으로 활용
아이들은 겪어보지 못한 세상에 대해서는 떼를 쓰지도, 관심을 두지도 않는다.
-Reference-
권연정 (2014). 만 2세 반 영아의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어머니들의 인식: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를 중심으로. 육아지원 연구, 9(1), 213-242.
김유은 & 김정화(2020). 영아의 디지털기기 사용과 디지털기기에 대한 부모의 인식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 보육지원 학회지, 16(3), pp39-58.
Gopnik, A., Meltzoff, A. N., & Kuhl, P. K. (2008). The Scientist in the Crib, 아기들은 어떻게 배울 까? 아기들이 말과 사물과 사람을 배우는 방법(곽금주 옮김). 서울: 동녘사이언스(원판 1999)
Wolf, M. (2009). Proust and the squid : The story and science of the reading brain, 책 읽는 뇌 : 독서와 뇌, 난독증과 창조성의 은밀한 동거에 관한 이야기(이희수 옮김). 경기도: 살림 (원판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