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롬고등학교 교지 인터뷰
과거 우리의 학교 설계는 재미없으며 연구하지 않고 아무나 설계할 수 있는 분야로 여겨져 왔었다. 이런 인식이 고착된 것에는 몇 가지 이유가 생각되지만, 그 중에서도 획일화된 교육방식에 따른 공간구성이 그 주된 이유일 것이다. 그리고 설계사무소의 설계나 교육청의 시설 행정이 그러한 방식을 개선하고자 하는 의식이 없이 관행대로 진행되어 왔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학교건축의 발전에는 이런 관행적 과정을 비롯한 여러 분야의 개선이 필요하지만, 그 보다도 학교건축은 학습의 공간·성장의 공간교류의 공간이라는 인식으로의 전환과 그러한 공간의 설계는 교육과 교사아동의 자주성, 전문성, 개성, 다양성, 공공성을 키우며 아동들의 성장과 사용자들의 커뮤니티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는 인식의 전환이 그 무엇보다도 절실하였다.
출처 : 미래교육환경학회 / 미래교육환경 창출을 위한 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