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효진 May 05. 2024

신들의 대면.

인생 미용실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11화)

 

 설아의 긴 고백은 사랑이었다. 성태에 대한 애정과 신뢰가 뒷받침되어야 할 수 있었던 그녀의 이야기. 그들이 행복한 시간에 빠져 있을 무렵, '인생 미용실' 앞에는 한 남자가 서성이고 있었다.


  "이름 한 번 유치하네."


 그 남자는 못마땅한 듯 간판을 뚫어지게 쳐다보고 문을 벌컥 열었다. 역시나 끝이 보이지 않는 복도와 반짝이는 샹들리에, 다양한 그림의 액자가 펼쳐졌다. 남자는 심란해 보였다. 어두운 표정의 그가 그곳으로 한 발자국 내디뎠을 때, 샹들리에 불빛들은 미세하게 흔들리기 시작했다.


 "어머, 이게 누구야. 한동안 잠잠하시더니, 왜 또 오셨을까~ 이번엔 꽤 젊은 얼굴이네?"

남자를 마주한 루나는 놀람도 잠시, 갑작스레 등장한 그가 영 마음에 들지 않았다. 남자는 그대로 루나를 지나쳐 포르투나의 수레바퀴 그림이 그려진 액자 앞에서 발을 멈췄고, 그녀의 빈정거림은 허공에 맴돌았다.


그는 그림만을 응시한 채 낮은 목소리로 말을 꺼냈다.


 "이번에는 여기저기 너무 티 내더라. 명함보고 안 올 수가 있어야지."  

천천히 고개를 돌려 그녀에게 시선을 두는 그의 목소리와 눈빛이 단호했다.


루나는 안경을 만지작 거렸다. 그녀는 그와 가깝다 느껴져 슬금슬금 뒷걸음질 치며 거리를 넓혔고, 안정적인 위치에서 다시 입을 뗐다.

 "아니.. 다 자기가 잘나서 잘 되는 줄 알더라고. 그건 좀 별로잖아. 세상 돌아가는 건 전부 신의 계획이고, 우연찮게 일어난 행운은 다 내 덕인데 말이야."


기어들어가는 목소리로 말을 하던 루나는 고개를 올려 남자에게 어깨를 쓱 올려 눈짓 한 번, 자신의 가슴 한 번을 순서대로 퉁퉁 쳐댔다.


 "난 인간사에 개입은 안 해. 그들이 하는 선택을 지켜볼 뿐이지."

루나는 그의 말에 가소로운지 콧방귀를 뀌고 고개를 갸웃거렸다.

 "인간사 개입 안 하시는 분이.. 벌써 몇 년 전이야, 22년 즈음.. 됐나? 초등학생 꼬맹이 구하겠다고 차에 타고 있던 여자를 죽였지 아마?"


그녀가 하는 말 한마디 한마디는 남자의 심기를 건드렸다.


 "어차피 죽을 여자였어, 마지막 모습만 조금 바뀌었을 뿐... 살아갈 날 많은 아이의 목숨을 앗아갈 필요는 없으니까.

그는 조금 높아진 언성으로 그녀만을 응시했다. 그럼에도 그녀는 아무 말 없이 남자 여기저기를 기웃거렸다.


 "내가 널 찾아온 이유는 하나야. 이쯤에서 그만하고 떠나."

그가 떠나라는 말을 하기가 무섭게 손뼉이 맞닿는 소리가 남자의 말을 끊었다.


 "와! 그러고 보니 지금 모습이.. 딱 그때 그 꼬맹이네! 아.. 설마 그래서 최성태 옆에 있는 거야? 미안해서? 나 누군지 알아... 차 사고로 죽은 여자."


이제야 생각났다는 듯 손뼉까지 쳐가며 이야기하는 루나의 행동에 더욱더 고요해지고 있던 찰나, 복도 저 멀리서부터 조명 터지는 소리가 가까워지고, 거울에는 균열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녀는 상황이 재미있는지 남자를 힐끗 보고 씩 웃으며 말했다.


 "그 여자, 최성태 엄마잖아."


그녀의 말을 끝으로 이내 유리가 쩍쩍 갈라졌다. 갈라져가는 거울 속으로 어렴풋이 루나와 남자가 비췄고, 그곳엔 성태의 하나뿐인 친구가 있었다.



 

 신은 어느 곳에 나 존재했다. 어떤 날에는 꽃집 사장, 어떤 날에는 옆집 아저씨. 여러 얼굴로 인간들의 옆에서 친숙한 모습으로 그들을 보살펴왔다.


 시간을 거슬러 22년 전 3월.

초등학교의 입학식이었다. 성태의 엄마는 오랜 병원 생활을 하던 중, 앞으로는 볼 수 없을지도 모를 아들의 입학식을 보기 위해 외출증을 끊고 학교로 향했다.


그날 저녁은 그녀의 생이 끝나기로 예정된 날이었다. 병실에서 하루를 보내고 잠이든 채 평온하게... 하지만, 그녀가 한 선택은 아들이었고, 그 선택으로 신의 개입이 생겨버리고 만 것이다.


 상황은 이러했다. 남편 중호와 차를 타고 학교 앞에 다 달라서 신호에 걸려있던 중, 길을 건너는 초등학생 남자아이에게 음주운전 차량 한 대가 달려왔다. 건너편 카페에서 커피를 내리며 이를 지켜보던 신은, 아이의 죽음이 예견되지 않았음을 알기에 처음으로 인간사에 개입을 하게 된다. 차량은 그대로 꺾어 성태의 엄마에게로 향했고 그 모습이, 그녀의 마지막이었다.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일어난 신의 개입은 한 가정의 괴로움으로 남게 되었다. 신은 안타까운 마음에 그녀의 희생으로 죽음을 면한 초등학생 아이에게 머물며 아들인 성태의 곁을 지금까지 지켜왔었다. 성태가 요행만을 바라며 철없이 지낼 때에도, 아빠의 사고로 힘들어할 때에도 늘 친구란 이름으로 옆에 있어주었다.


그래서인지, 행운의 여신 포르투나의 손에 쥐락펴락 당하고 있는 성태의 모습을 보고만 있을 수 없었다. 포르투나 행운의 끝은 그녀만 알 수 있기에.. 신도 불안이란 걸 느꼈다.




 잔뜩 화가 난 신의 행동에 루나는 급하게 손사래를 쳤다. 그녀는 양팔을 감싸 겨드랑이에 끼어 넣고 한껏 김 빠진 얼굴로 말했다.  


 "워워- 가라앉혀. 안 그래도 재미없었어~ 인간이면 인간답게 탐욕에, 명예도 바라고 해야 하는데 마음속이 꽃밭이야. 일자리 없고, 여자 없고, 철도 없고, 매주 복권 꼬박꼬박 하길래 기대했는데.. 그냥저냥 아빠랑 행복하게 사는 게 오로지 꿈인 애야. 걔에 대해선 나보다 더 잘 알겠네."


루나는 성태와의 지난날을 회상하며, 재미없다는 듯 고개를 내저었다. 신은 그녀가 느낀 성태라는 인간의 존재에 대해 동의하고 인정했다. 그러고는 흐뭇해졌는지 금세 온화한 표정을 지어 보였다.


신의 표정에 장난기가 발동한 그녀는, 눈을 찡긋거리고 제안을 한 가지 한다.

 "근데.. 그냥 가기 아쉽잖아. 성태 평생소원이 뭐야~ 큰돈 한번 만지는 거잖아. 그거 한번 시켜주고 가야지."


미심쩍었지만, 아무리 전지전능한 신이라도 행운의 여신이 하고자 마음먹은 일에 더 이상 관여할 수는 없었다. 신은 어쩔 도리 없이, 그녀에게 마지막이라는 약속을 받아내고 발길을 돌렸다.


 "꼭 복권당첨으로 큰돈 만지라는 법은 없잖아?"

루나는 사라지는 신의 뒷모습을 바라보며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이전 10화 고백.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