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brunch
매거진
짧은 일상의 글과 생각
#18 완벽의 함정
by
나단 Nathan 조형권
Nov 30. 2020
목표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면 됩니다.
나의 5년 후 10년 후 모습(정체성)을 상상하면 더 큰 힘과 내적 동기가 됩니다. 시각화에 도움이 되도록 사진으로 보면 더 도움이 되겠죠.
그런데 우리가 계획에 따라서 실행하는 데 있어서 방해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왜 우리는 연초에 세운 계획을 못 이루고 포기하는 것일까요?
바로 완벽의 함정에 빠졌기 때문입니다.
만약 내가 매일 100개의 스쿼트를 목표로 했다고 가정합니다. 그런데 그날 컨디션이 좋지 않아서 50개, 그다음 날에도 50개에 그쳤습니다.
이때 '역시 나는 안돼'라고 포기하면 안 됩니다.
100개의 스쿼트를 하는 목적은 '건강한 몸과 정신을 가진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너무 완벽을 기하려고 하면 의욕이 꺾일 수 있습니다. 매일 기록하고 매주 복기하면서 달성률을 기록하고 원인을 복기하면 됩니다.
그 주에 700개의 스쿼트 중에서 500개를 했다면 이미 70프로 이상 달성한 셈입니다.
외국어 공부, 전공 공부, 운동, 요가, 스트레칭, 기타 공부도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너무 완벽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완벽'이 아니라 '지속'입니다.
저도 계획을 세우고 달성 못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정체성을 잊지 않고 확언 및 시각화를 통해서 스스로 용기를 부여합니다. 또한 계획 대비 결과를 매주, 매월 복기하면서 원인을 분석합니다.
내가 달성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 자신을 원망하면 안 됩니다. 이 세상에 완벽한 존재는 없습니다.
오늘도 지금의 나를 인정하고 노력하면 됩니다.
'지속성'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목표
계획
자기계발
21
댓글
1
댓글
1
댓글 더보기
브런치에 로그인하고 댓글을 입력해보세요!
나단 Nathan 조형권
인문・교양 분야 크리에이터
직업
회사원
오십에 읽는 맹자
저자
《오십에 읽는 맹자》,《죽음 앞에 섰을 때 어떤 삶이었다고 말하겠습니까?》, 《인생의 절반쯤 왔을 때 논어를 읽다》, 《적벽대전, 이길 수밖에 없는 제갈량의 전략기획서》저자입니다.
팔로워
1,468
제안하기
팔로우
매거진의 이전글
#16 나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꿈. 그리고 시각화
#19 목표 달성의 가장 큰 걸림돌 : 유혹
매거진의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