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랩 Mar 28. 2017

공부에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방법

공부를 재미있게 시작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조영표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학습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학습과정을 통해 공부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지난 글을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공부에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로 하겠습니다.


 공부라고 하면 대부분 재미없는 것, 해야만 하는 것, 하기 싫은 것으로 생각하시는데요. 공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알고 공부에 적용하신다면 충분히 더 재미있게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참고하셔서 자신만의 공부법을 만들어보시기 바라겠습니다.(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글의 맨 아래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공부에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방법


1. 이야기


 이야기를 활용하면 공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 


 요즘은 역사적 사실이 영화드라마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다. 역사 공부는 재미없다고 생각하지만 역사 관련 영화나 드라마는 재미있게 보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영화나 드라마로 각색을 하면서 사실과는 다르게 해석되는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 공부에 흥미를 가지는데 이 영화나 드라마처럼 이야기를 활용하여 공부를 하게 되면 공부에 더욱 흥미를 가질 수 있다. 사실과 다른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역사적 사실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등 더 재미있게 그리고 더 깊이 공부를 할 수 있다.


 역사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하다.


2. 현상들


 자연현상 등을 활용하면 공부에 더 흥미를 느낄 수 있다.


 우리나라는 4계절이 비교적 뚜렷이 드러나는 나라다. 그러나 모든 나라가 우리나라와 같이 4계절이 뚜렷이 드러나지는 않는다. 이때 당연히 나타나는 자연현상에 의문을 던지고 파고드는 공부를 하게 되면 더욱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


 물론 자연현상 외에도 다양한 현상들을 활용할 수 있다. 사람은 왜 두 발로 걷는지, 왜 봄만 되면 졸음이 오는지 등 본인이 하려는 공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면 자신만의 공부법을 만들어낼 수 있다.


3. 정의와 공식


 어떤 분야든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기 시작하면 수많은 정의와 공식 등을 마주하게 된다.


 이런 정의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공식을 암기하지 못할 경우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어차피 해야 하는 공부라면 재미없게 하는 것보다는 재미있게 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하나의 개념에 여러 가지 정의를 찾아보며 공부를 하거나, 공식이 어떻게 나오는 것인지를 파고들며 공부를 하면 탐험하는 기분으로 공부를 할 수 있다.


4. 개관과 요약


 대부분의 교과서나 책에는 앞부분에 목차와 머리말이 있다. 이 목차나 머리말을 통해서도 공부에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공부를 시작하고 바로 1장부터 공부를 할 것이 아니라, 머리말을 통해 공부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목차를 통해 해당 분야의 전체적인 내용을 머릿속에 그려보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공부하려는 주제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공부의 목적을 세울 수 있으면 공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 공부에 바로 들어가는 것보다는 공부에 들어가기 전 시간을 잘 보내는 것 또한 중요하다.


5. 대화하기


 혼자서 책만 보며 공부를 하기보다는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며 공부를 하는 편이 공부를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때 해당 분야의 전문가와 대화를 하면 더욱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같은 공부를 하는 사람과 공부한 내용에 대해 대화를 나누며 공부를 하게 되면 혼자 할 때보다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다. 또한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알 수 있고, 제대로 된 공부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공부에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공부에 재미를 더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을 텐데요. 이런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공부에 접근하게 되면 재미는 있지만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기는 합니다. 그래서 시간이 많이 든다고 이런 방법들을 무시하시는 분도 많으실 텐데요.


 관련 연구결과에 따르면 어렵게 공부를 할 때 공부한 내용이 머릿속에 더 많이, 그리고 오래 남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지금 당장은 시간이 조금 더 걸릴지 몰라도 이런 방법들을 활용해서 공부를 하는 습관을 들이신다면 분명 지금보다 공부에 더욱 재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마음이 급하다고 서두르기만 하다 보면 좋은 길이 있음에도 보지 못하고 그냥 지나치게 되는 법입니다. 좀 더 여유를 가지는 것이 때로는 더 옳은 길로 나아가는 방법일 때도 많으니 항상 더 나은 길은 없는지 찾아보며 인생을 살아가시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아래에서 영상으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영상 보기 (6:24)


(참고 : <전략적 공부기술>, 베레나 슈타이너)





▼ [조랩] 유튜브 구독하러 가기

+ 유튜브에서 '조랩' 검색, 구독하기.



▼ SNS 구독하기


- 카카오스토리 : https://goo.gl/ASGTlX

- 페이스북 : https://goo.gl/3Fb5pQ

매거진의 이전글 학습과정을 구성하는 6가지 요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