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툇마루 Feb 29. 2024

제가 선택하고 실패해 봐도 될까요, 엄마?

내 아이의 고유한 선택

나의 첫 해외여행은 "우당탕탕 플로리다"였다. 절친한 동생이 유학하고 있는 곳에 방문하기 위함이었는데, 비행기 탑승 시각에 대한 개념이 없어서 방송에서 들리는 내 이름을 듣고 탑승구까지 내달렸던 것부터 떠오르는 여행이다. 이미 탑승해서 기다리던 승객들의 눈총을 받으며 재빨리 자리를 찾아 앉은 후, 머리카락까지 젖은 땀을 겨우 식혔는데 이어진 두 번의 환승을 거치면서 긴장감에 또다시 땀을 연신 닦아댔다. 여러 가지 우여곡절 끝에 도착한 그곳은 플로리다가 아닌 "우당탕탕 플로리다"일 수밖에 없었다.

혼자 떠났던 첫 국내여행은 스물한두 살 무렵, 부산에서 태백에 있는 예수원까지의 여행이었다. 그 무렵엔 한 번에 가는 기차가 없어서 어두운 밤에 기차를 갈아타야 했다. 함께 떠나기로 했던 언니가 가지 못하게 되었지만, 크게 마음을 먹었던 터라 밤기차가 두려웠지만 혼자라도 가는 것으로 결정했다. 그곳에서의 가장 강렬한 기억은 "가마솥"이다. 체구가 워낙 작은 탓에 어디에 가도 내게 힘든 일을 맡기지 않았다. 하지만 그곳에서는 들어가서 몸을 담글만한 거대한 가마솥이 나에게 맡겨졌고, 누군가에게는 별거 아닐 수 있는 그 일은 내게 특별한 기억이 되었다.

부유한 가정은 아니었지만, 다섯째로 태어나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해 본 경험이 거의 없었다. 엄마 아빠는 빠듯한 생활을 꾸려가느라 바쁘셨고, 나는 늘 언니오빠들에게 맡겨졌다. 어리기만 한 막내 동생에게 심부름조차 보내지 못한 것은 사랑이었고 형제애였겠지만 다 큰 성인이 될 때까지 은행에 가볼 기회도 갖지 못했다.

그렇게 자란 탓에 20대에 혼자 결정하고 혼자 떠났던 두 여행은 터닝 포인트가 되기에 충분했다. 

'나를 믿어도 되겠구나'.


외동을 키우다 보니 아이가 어릴 때 남편과 나의 네 개의 눈이 아이에게 집중되어 있었다. 시선이 흩어질만한 다른 대상이 없었다. 외출이라도 할라치면 남편은 아이의 주변 위생에, 나는 아이의 안전에 유독 신경을 썼다. 그러다 아이가 그렇게 연약한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고, 차곡차곡 쌓여가는 육아서 덕분에 우리의 시선을 조금씩 거둘 수 있었다. 아이가 자라 "육아"의 시간이 지나고 "동반"의 시간으로 바뀌면서 우리 부부는 시선을 아이가 아닌 서로에게로 다시 돌려보자 했다. 금세 시선이 옮겨지거나 완전히 옮겨지는 일도 아니었지만, 같이 해서 조금이나마 가능했다.

시선은 점점 부부에게로 옮겨오면서 반대로 선택은 점점 아이 쪽으로 옮겨가도록 했다. 아이의 연령에 맞도록 스스로 선택의 폭을 조금씩 열어 주었다. 적어도 인지하고 있을 때는. (어쩌면 인지하지 못하고 미리 선택해 둔 일이 많았을지도 모르겠다.) 먹고 싶은 과자를 선택하거나 오늘 신을 양말을 선택하는 사소한 것부터 시작했던 것 같다. "아무거나"라는 말을 잘하는 아이였기에 가능한 정확한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기도 했다. 


지금까지 십칠 년을 살아온 아이에게 주었던 가장 굵직한 선택은 홈스쿨이었다. 

초등학교 3학년 즈음부터 공교육 외에도 다른 형태의 학교나 홈스쿨이라는 것이 있음을 알려주었고 6학년 2학기에 아이는 중등 과정에 대한 선택을 했다. 물론 그렇게 선택하기까지 3-4년 간 충분한 대화가 있었고, "네가 선택했으니 네가 책임지는 거야"라는 식은 아니었다. 아직 어린 나이였기에 너의 결정 뒤에 아빠 엄마가 함께 있음을 정확하게 전달했다. 2년 간의 홈스쿨 후에 꿈틀리인생학교(갭이어 기숙학교)를 선택한 것도, 그다음 해에 지금의 거꾸로캠퍼스를 선택하는 것도 아이의 의견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도록 했다. 아이가 공교육을 선택했다면 그 선택 또한 존중했을 것이다. 다만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은 한 가지만 있지는 않다는 말도 빼놓지 않았을 것이다.


아직은 대한민국에서 밥 벌어먹고 살려면 우선은 좋은 대학에 가야 한다는 믿음이 깔려있고 그 부담은 우리 아이들이 충분히 느끼고 있을 것이다. 부모도 그런 부담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내게도 이왕이면 아이가 대학에 가면 좋겠다는 생각이 남아있다. 하지만 부모라는 이름으로, 먼저 살아본 인생 선배라는 이름으로,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아이보다 앞서 선택하는 실수는 하지 않으려 한다. 스스로 선택하고 행동해 보는 것 자체로 인생에서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알기에. 

나아가서 아이가 스스로 결정한 것이 부모를 기쁘게 하려는 선택은 아니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최근 오은영 박사가 출연하는 TV 프로그램을 통해서 아이들이 그런 선택을 하기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이는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가장 신나는지 아는 것이 당연해야 한다. 그것이 아이다운 것이다. 그렇게 자신을 알아가며 자신 만의 고유한 선택을 있도록 돕는 것이 부모있는 플로리다행 티켓 한 장이 될 것이다.



 Image by Rama Krishna Karumanchi from Pixabay



이전 15화 다섯 아이를 키운 엄마, 외동아이를 키우는 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