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니모 Apr 29. 2022

니모의 명상 일기

기도

요즘 출근길에 새로운 루틴이 생겼는데 옥수역까지 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것. 옥수역 초입에는 보라색 꽃이 핀 나무가 있고 흐드러지게 피었다가 오늘은 또 많이 떨어졌네. 매일매일 그날의 풍경이 생생하다. 


그리고 성당에 잠깐 들리는 것. 내가 명상을 시작하지 않았었다면 성당에서 일을 했을 수도 있을 것 같다. 그치만 카톨릭 교회의 가부장성이나 성별 이분법적인 사고, 죄의식이 나는 너무 불편했어.. 그래서 초등학교 이후엔 아무도 없는 시간에만 주로 갔었던 것 같다.


아무도 없는 그 공간에서 비로소 나는 신과 1:1 관계가 되는 걸 느꼈다. 그때 나누는 대화는 사실 내 안에서 일어나는 대화다. 신은 늘 내 안에 있으니까. 그리고 그때나 지금이나 나는 성모님이라는 존재를 통해 가장 많은 위로를 받았고, 받고 있네.


성모상은 언제나 밖에 있다. 사람들이 지나가다 슬쩍 볼 수 있고 닿을 수 있는 거리에. 아기 예수를 안고 따뜻한 미소를 짓고 있는 성모상이 나에겐 엄마와 마찬가지였다. 그 앞에서 나눴던 대화가 나를 여기까지 데려다준 것이 아닐까, 늘 어떤 보호 속에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요즘엔 스스로를 십자가에 못 박을 수 있던 그 마음이 뭘까, 생각한다. 감히 상상할 수도 없는 그 의지와 용기가 여전히 오랫동안 전수되는 것에 대해서. 그리고 동시에 이제는 어떤  한 존재만의 성장으론 턱없이 부족한 시대라는 생각도 한다.


성당 밖에서도 기도가 이어지는 것, 그 삶이 실천되는 것. 개인의 수행 없이는 되지 않는 삶이다. 종의 가르침이라는 것은 학습 없이도 알 수 있지만 그것을 실천하는 것은 혼자와, 함께가 쏟는 에너지가 동시에 발생했을 때만 가능하다고 생각해.


나로부터 시작하는 생명을 소중히 하는 것, 그리고 그것이 계속해서 확장되는 것.. 그게 내가 살아가는 이유다.


https://youtu.be/Gyu87NsrAHE   



매거진의 이전글 니모의 명상 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