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현두 Sep 09. 2024

가을장마 아래서

#593

벌써 9월이 되었습니다

나는 올해 무엇을 하였을까요

제대로 해낸 것도 없이 삶에 깔리지 않기 위해

두 발로 뛰어 발자국 남기기 바쁘기만한 삶

고단하기만 합니다


오늘도 비가 옵니다

일기예보에서 알려주지는 않지만 가을장마인가 봅니다

내가 사랑하는 겨울은 멀었고

치열하던 여름은 아직 내 곁에 있지만

나는 더 이 계절을 버티어낼 자신이 없네요


희뿌연 하늘 느슨한 바람 사이로

소리 없는 빗줄기만 하나 하나 내립니다

왜 장마는 나를 또 스쳐지나는지

여리고 선한 바람 기다리던 마음은

또 놀라서 여기에 머물고 있습니다


멀리가지 마십시오

겨울이오거든 우리는 같이 있어야 하니까요

지키지 못한 약속은 채무가 되었습니다

가을장마의 희미한 물살에 쓸려내려가지 않도록

당신이 기억하지 못하여도 내가 기억할 수 있도록

매거진의 이전글 밤이 외롭다던 그대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