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oody Mar 06. 2020

와이콤비네이터 시리즈A 가이드(3)

투자 자료들 (Investment materials)

투자 자료들 (Investment materials)  

    우리회사가 충분히 커질 것인지에 대한 스토리텔링하는 것이 주목적임.  

    창업자는 매일매일 태스크에 매몰 될 수도 있는데, 투자 자료들을 작성함으로써 비지니스의 큰 그림을 조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음.  

덱(Deck)  

메세지를 가장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포인트 임.(YC의 템블릿)

    전체 미팅 피칭 20~30분 + 질의를 포함하여 대략 1시간 가량 소요되며, 부록 포함 10~15장 정도로 만드는 것이 좋음.  

콘텐츠 와 구성  

    제목 : 회사명, 로고, 비즈니스 한줄 설명  

    문제: 기존에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솔루션: 어떻게 정의 한 문제를 해결할 것?  

    트랙션: 숫자로 프로덕트 마켓핏을 증명할 수 있는지?(빠른 성장세,건강한 유닛이코노믹스)  

    시장 : (SAM,SOM,TAM)은 충분히 큰지 그리고 성장하고 있는지?  

    경쟁상황: 누가 경쟁자이며 그들보다 최소 10배는 나은지 여부  

    비전: 어떻게 거대한 회사가 될 것인지?  

    팀:  왜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합한 사람인지?(팀의 강점, 바이오 테크 사업을 한다면 적어도 제약쪽 전문경험이 있는 인력을 보유하고 있어야함)  

    자금 사용 용도 : 당신의 비즈니스가 가까운 미래에 어떠한 형태로 구현될 것이며 얼마의 돈이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  


디자인  

일단 이 아티클 참고

    처음 몇장의 슬라이드의 목표는 투자자들이 흥미와 궁금증을 갖게 만드는 것.  

      일반적으로 슬라이드 초반에 매력적으로 보이는 숫자를 제시함으로써 흥미유발.    

    보통 파트너들마다 중요시여기는 포인트들이 다른데 이는 해당 투자사로부터 먼저 투자 받은 창업자, 혹은 우리회사에 기투자자중(시드라운드) 투자사(시리즈A)에 대한 네트워크가 있는 사람에게 정보 얻을 수 있음.  

    우선 맥략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너무 디테일한  설명은 전달하기 어려움에 따라 상위의 큰 배경을 먼저 설명 → 디테일 설명하는 순서로 전달하는 것이 좋음.  

    예쁜 것보단 가독성 있는 폰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너무 얇은 폰트x)  

차트 와 지표  

    너무 당연한 말이지만 차트는 한눈에 이해하기 쉬워야함.  

      만약 심사역/파트너들이 차트를 읽기시작한다면, 적어도 읽는 동안에는 당신의 발표를 듣지 않을 것.    

    성장세를 보여줄 때는 선형그래프가 바 그래프 보다 효과적임.  

    x,y축의 라벨링을 명확하게 하고 실수(real number)를 사용할 것. 만약 수가 적더라도 절대적인 숫자보다 그래프 형태(성장하고 있는지?)가 중요함.  

    전체시장(TAM)규모의 경우Top down이 아니라  Bottom up으로 산출되어야함.   

    누적데이터를 제시하지는 말것(투자자를 속이는 것 처럼 받아들여질 수도 있음).  



YC 시리즈 A 질문 리스트

Introduction   

    무엇을 하려고 하나?  

    타겟팅 하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가?  

    문제와 관련하여 세상은 어떻게 동작하고 있는지?(기존의 대안은 무엇인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나?  

    당신의 해결책이 고객의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으며, 어떻게 돈을 벌어줄 수 있는지?  

    기회의 크기는 어떻게 되나?  


Traction/Metrics  

    차트를 포함하여 지금까지 성장을 견인해온 지표는 어떻게 되는지?  

이탈률,ACV(연간계약금액) 등.



Challenges to Growth  

    성장속도를 더 높이는데 방해요소는 무엇?  

      투자유치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Market  

    주요고객은 누구인가?  

    그들은 우리 서비스/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시장은 얼마나 큰지?  

Future state  

    만약 당신이 경쟁해서 승리한다면 시장양상은 어떻게 변화될지?  

Competitive Landscape  

    현재 경쟁현황은 어떠하며, 어떻게 경쟁자들에게 승리할 수 있는지?  

Team  

    당신들은 누구이며, 무엇이 특별한가?  

Use of Fund  

    기존에 얼마나 투자유치 했는지?  

    얼마나 투자 유치 예정이며, 사용용도는 어떻게 되는지?  

피칭  

    피칭의 목표는 투자자가 당신(회사)를 놓치는 것을 두려워하게 만드는 것.  

콘텐츠  

    심플할수록 명확하며 초반에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심사역/파트너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해야함.  

    큰변화에 대해 설명한다면 왜 그러한 변화가 일어날 것인지에 대해 명확히 설명해야함.  

    겸손을 표하기 위해 좋은소식(장점)을 숨길 필요는 없음.  

신뢰감을 보여줘라 (Telegraph credibility)  

    모든 비즈니스는 약점을 가지고 이씩 마련, 따라서 회사의 약점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말해야함.  

    투자자가 우려사항등에 대해 질문하는 이유는 그 이슈를 창업자가 인지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에 대응하는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 확인하고 싶어함.  

    시리즈 A의 경우 투자자는 창업자가 전달하는 스토리 뿐만아니라 그것을  현실화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싶어함.  


연습  

    Practice.A LOT.(이라고 첫머리에 표기되어 있음)  

    와이콤비네이터의 경우  2-4시간 동안 모의 투자자 모임을 갖고 투자유치에 충분히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짐.  

    모의 피칭후 청중들에게 창업자들이 전달하고자하는 3~4가지의 메인포인트가 무엇인지 확인해야함.  

      혹시나 의도된것과 다른 대답이 나온다면 피칭을 더 다듬어야함.   

    이러한 연습을 통해 청중들이 가장 회의적인 부분과 흥미를 유발하는 부분을 캐치해낼 수 있음.  

      부록을 통해 반복적으로 질문되는 부분에 대한 답을 준비해놓아햐함.    

    그럼에도 너무 많은 자문을 받다보면 피칭이 오히려 무뎌지는 경우가 있는데 모두의 조언을 듣기보단 차라리 당신이 가장신뢰한만한 한 사람의 조언을 선택해서 듣는결단 필요.  


와이콤비네이터 시리즈A 가이드(1)

https://brunch.co.kr/@clickb7402/28

와이콤비네이터 시리즈A 가이드(2)

https://brunch.co.kr/@clickb7402/29

와이콤비네이터 시리즈A 가이드(3)

https://brunch.co.kr/@clickb7402/30

와이콤비네이터 시리즈A 가이드(4)

https://brunch.co.kr/@clickb7402/31

와이콤비네이터 시리즈A 가이드(5)

https://brunch.co.kr/@clickb7402/32

작가의 이전글 와이콤비네이터 시리즈A 가이드(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