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단구름 Jul 26. 2024

최고의 다이어트 식단은 일반식이다.

7월 2일~7월 3일 식단&운동&체중 변화

확실하게 빠지고 오래 유지하는 일반식 다이어트

7월 첫째 주(71~76) 체중 변화:

66.1kg ---> 64.8kg (1.3kg 감량)

다이어트 시작부터 체중 변화(52~76):

69.5kg----> 64.8kg (4.7kg 감량)

731일까지 감량 목표:-4.8kg(순항 중!)   


           




72일 화요일


아침:

김자반 주먹밥,

아이스 라테,

요구르트


간다, 단탄지 점심:

밥과 반찬(밀푀유 나베 등),

오이무침,

미역 줄기 볶음

*밀푀유 나베 밀키트 12,792.


간식:

호우섬 홍콩 밀크티 1/2


저녁:

안 먹음


*호우섬 홍콩 밀크티 칼로리 230kcal/350ml(1)



김자반 주먹밥, 아이스 라테


밀푀유 나베, 오이무침, 미역 줄기 볶음






운동 1. 도보 30

운동 2. 모닝 스트레칭






아침 공복 체중.. 65.7kg          





73일 수요일



아침:

모닝빵(딸기잼+버터) 2,

아이스 라테


간다, 단탄지 점심:

밥과 반찬(조기 구이 등)

*조기 구이, 미역초무침, 콩나물무침

*조기 5천 원 / 1마리


간식:

끌레도르 레드카펫 치즈케잌 1스쿱


저녁:

안 먹음


*끌레도르 레드카펫 치즈케잌 칼로리 204kcal/100ml(총 내용량 474ml)



모닝빵+딸기잼+버터, 아이스 라테


조기 구이, 미역초무침, 콩나물무침





운동 1. 도보 30

운동 2. 모닝 스트레칭(체조)






아침 공복 체중.. 65.5kg      



◎ 두 달 만에 4킬로그램 빠진 이유


1. 저녁 금식: 아침, 점심 이후 음식 섭취 자제하였음

2. 주 3-4회 러닝 머신 30-40분 걷기

3. 아침, 점심 잘 먹고 군것질은 거의 먹지 않았음     



최고의 다이어트 식단은 일반식이다.   

   


◎ 집밥을 좋아하는 이유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중 가장 보수적인 감각은 미각이다. 1963년생 삼양라면, 1982년생 너구리, 1983년생 안성탕면, 1984년생 짜파게티, 1986년생 신라면, 1971년생 새우깡, 1972년생 죠리퐁, 1974년생 에이스, 1979년생 빠다코코넛, 약과, 한과 등 오래전부터 먹어왔던 음식들이 아직까지 꾸준히 인기 있는 이유는 다른 감각에 비해 미각이 꽤나 보수적이기 때문이다.


한식 위주의 식사를 하셨던 우리 부모님 세대는 대체로 한식파가 많은 것도, 어릴 때부터 피자와 파스타와 햄버거를 즐겼던 세대는 어른이 되어서도 피자와 파스타와 햄버거를 즐기는 것도 모두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미각은 생존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잘 모르는 식재료를 먹었다간 식중독에 걸릴 수도 있고, 예쁘다고 아무 버섯이나 먹었다간 독버섯을 먹고 심한 경우 사망할 수 있다. 그래서 가장 믿을 수 있는 존재, 엄마가 해준 음식을 가장 좋아하고 맛있다고 느끼는 건지 모른다. 요리 솜씨가 조금 부족한듯해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집밥. 식구들을 위하는 부모의 정성이 가득 들어간 가장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집밥.      



◎ 집밥의 장점


- 내 입맛대로, 내 건강 상태에 맞춰 간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

- 다양하게 먹을 수 있다.

- 장바구니 물가가 많이 올랐다고 해도 사 먹는 거보다 가성비가 좋다.

- 간단하게 먹을 수 있다.

- 양 조절을 할 수 있다.

- 간단하게 만들어 먹는다면 번거롭지 않다.

- 최고의 건강식이다.      



◎ 최고의 다이어트 식단은 집밥이다.      


밥과 반찬으로 구성된 한식은 건강 회복이 목적이든, 체중 감소가 목적이든 좋은 다이어트 식단이라고 생각한다. 한국은 기대수명 90세를 바라보고 있는 장수국가이며 세계에서 비만율이 가장 낮은 나라 중 하나이다. 높은 의료 수준, 외모 중시 분위기, 건강에 대한 관심, 복지 등의 요소를 고려한다 해도 우리의 주식인 한식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배제할 수 없다.


한식의 특징은

국, 찌개, 전골과 같은 국물요리,

산과 바다와 들에서 나는 채소로 만든 나물 요리,

땅속에서 캐낸 뿌리 요리,

육해공의 육류 요리,

해산물, 해조류, 민물고기 등

국토 곳곳에서 자라고 나는 다양한 식재료로 만든 반찬을 밥과 함께 먹는 것이다. 


찌고, 끓이고, 삶고, 볶고, 무치고, 비비고, 버무리고, 고고, 졸이는 등 같은 식재료로 조리법에 따라 여러 가지 요리를 즐길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밥과 나물 반찬, 약간의 단백질을 포함한 한식을 체중 감량을 위한 최고의 다이어트 식단이며 면역력 증가를 위한 최고의 식단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이건 아마 내가 한국 사람이기 때문일지 모른다. 하지만 다이어트할 때 밥과 함께 멸치볶음, 김, 시금치나물, 콩나물 등과 같은 나물 종류 등 가벼운 밑반찬을 먹는 식단은 체중 감량에 확실하게 도움이 된다. 속도 편하고 몸이 가볍다.


우리 할머니도 먹었고 할머니의 할머니도 먹었고 할머니의 할머니의 할머니도 먹었던 밥과 몇 가지 반찬으로 이루어진 슴슴한 소박한 식사는 우리를 날씬하고 건강한 삶으로 이끌어준다.   


       

◎ 간단하게 요리해 먹기     


가공식품은 많이 먹지 않는다. 인스턴트 음식도 자주 먹지 않는다. 1차 농수산물 곡물, 육류, 해산물, 채소, 과일을 장을 봐 간단하게, 소박하게 요리해 먹는다. 상다리가 휘어지도록 거창하게 식사를 준비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내려놓아도 좋다. 한 끼에 모든 요리를 올려놓으려는 부담감을 내려놓고 간단하게 밥과 반찬을 차리면 된다. 대신 미각의 적응을 위해, 면역력 강화를 위해, 식도락의 즐거움을 위해, 매일, 또는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평소 먹지 않았던, 평소 접해보지 않았던 다양한 식재료를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 건강하게 먹기     


밥과 반찬으로 구성된 한식은 체중을 줄여줄 뿐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다.

나트륨 함량이 높다는 우려가 있는데, 소금 소태 수준으로 짜게 조리하지 않는다면 밥 한 그릇에 맞춰 먹는 한 끼의 한식 밥상은 나트륨을 걱정할 정도로 위험하지 않다는 생각이다.  


우리의 주식은 쌀밥이므로 반찬을 만들 때 불필요하게 설탕이나 당을 넣는 것도 유의해야 한다. 너무 짜지 않게, 너무 달지 않게, 너무 맵지 않게 조리한 한식, 밥과 반찬은 누구나 먹을 수 있고 누구나 즐길 수 있고 누구나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 최고의 다이어트 식단이다.      



◎ 집밥을 먹을 때 고려하는 것     


- 가능하면 한 끼 식사를 하더라도 단백질을 챙겨 먹는다.

- 가능하면 자연에서 나는 1차 농수산물과 같은 식재료를 섭취한다.

- 단백질을 섭취하지 못했을 경우, 하루 안에라도 단백질을 섭취한다.

- 단백질을 섭취하지 못한 날이 있는 경우 그다음 날이라도 잊지 않고 섭취한다.

- 과일, 채소 등 비타민군, 섬유소, 미네랄 섭취를 한다.

- 5대 영양소를 하루, 또는 일주일 안에라도 섭취한다.     

      


◎ 다양하게 먹는 일반식     


일반식 다이어트란 골고루 다양하게 먹는 것을 의미한다. 최고의 다이어트 식은 집밥이라고 하면서 이달의 주제를 일반식 다이어트로 잡은 이유는 집밥만 먹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때로는 밖에서 사 먹기도 하고, 가끔 맥도날드에 가서 햄버거를 먹기도 한다. 집밥을 최고의 건강식, 최고의 다이어트 식이라고 생각하지만 여러 가지 음식을 다양하게 먹게 되는 것에 거부감이 없어 즐길 수 있는 음식은 즐겁게 즐기는 편이다. 좋다는 음식은 챙겨 먹을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지만 루피니빈, 병아리콩, 두부, 닭 가슴살, 샐러드가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 해도 그것만 먹을 수는 없기에 가능하면 골고루 다양하게 먹는 것을 즐긴다.          



◎  어떤 나라의 요리를 먹어도 다이어트할 수 있다.  

    

최고의 다이어트 식단은 일반식이다. 한식, 일식, 중식, 프렌치식, 이태리식, 지중해식, 터키식, 베트남 요리, 태국 요리, 아프리카 요리, 남미 요리 등은 모두 그 나라의 집밥이다. 식단과 운동을 병행한다면 어떤 나라의 음식이라도 모두 다이어트에 기꺼이 도움 된다.



◎ 저녁 금식하고 운동하는 일반식 다이어트     


20대나 40대나 다이어트의 기본 원리는 비슷하다. 건강한 음식을 골고루 다양하게 먹으면서 다이어트해야 한다는 것.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는 것. 다이어트 약을 먹든,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하든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지 않고서는 호과를 볼 수 없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 해도 과잉 섭취하면 부작용이 따르고, 운동을 전혀 하지 않으면 살이 찌고 근손실이 오고 체력이 떨어진다.      


미친 듯이 다이어트하지 않는다. 먹고 싶은 거 먹으면서, 맛있는 거 먹으면서, 골고루 먹으면서 다이어트한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한다. 일반식 다이어트를 하며 건강한 레시피로 조리한 다양한 음식을 먹어도 저녁 금식으로 낮 시간에 섭취한 음식의 당과 칼로리를 충분히 소모할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