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 발달
인성, 성품, 성격, 감성, 이성, 지성 등의 낱말은 공통적으로 성이라는 글자를 지녔다.
여기서 성은 한자어 性을 뜻하며 마음 심(心,)과 날 생(生)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쉽게 풀어쓰면 성(性)은 태어날 때 가지고 온 마음 즉 타고난 마음을 뜻한다.
따라서 인성(人性)은 인간으로 태어날 때 가지고 온 마음이며, 성품(性品)이나 성격(性格)은 타고난 마음의 특성을 나타내는 단어이다. 그리고 감성(感性)과 이성(理性)은 마음이 지닌 능력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사람마다 외모가 다른 것처럼 마음 역시 외모만큼이나 다르다.
일란성쌍둥이로 태어나도 쌍둥이의 마음은 역시 다르다.
마음은 개성(個性) 즉 개별적 특성을 지닌다.
즉 누구는 음악을 좋아하고, 누구는 수학을 좋아한다.
그런데 마음은 사람마다 개별적 특성만이 아닌 발달 및 성장 정도가 다르다.
‘인성(人性)이 나쁘다’, ‘성품(性品)이 고약하다’ 혹은 ‘성격(性格)이 포악하다' 등의 표현은
마음의 발달 및 성장이 미흡하다는 점을 나타낸다.
한편 한자어로 표기된 단어 속 마음뿐만 아니라 마음을 나타내는 또 다른 낱말들이 존재한다.
가령 감정이나 욕구 혹은 생각이나 양심은 마음의 다양성을 나타내는 낱말이다.
( 참조 : https://brunch.co.kr/@cloudwaveccxy/26 )
마음은 우리 삶의 중요한 부분이자 우리 자신의 핵심이지만 마음에 관해서는 배운 적이 거의 없다.
당연히 마음 성장은 말할 것도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마음을 이해하고 또한 마음이 성장할 수 있을까 ?
먼저 마음의 특성에 관한 최소한의 이해가 필요하다.
마음은 보이지 않는 그 무엇이다.
그래서 마음은 존재하지만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종종 오해받기도 한다.
마음은 감각이나 언어로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즉 감각 인지 능력이나 언어 인지 능력만으로는 마음을 이해할 수 없다는 뜻이다.
만약 필자의 말이 옳다면 마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른 어떤 인지 능력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맺어진다.
필자는 이를 감각 인지 능력 및 언어 인지 능력과 구별하여 제 3 인지 능력이라 부르고 있다.
( 참조 : https://brunch.co.kr/@cloudwaveccxy/9 )
제 3 인지 발달은 감각 인지 발달과 언어 인지 발달을 바탕으로 하므로, 필자는 마음 성장을 ‘(가치) 인지 발달’이라고도 칭하고 있다.
그런데 마음 성장이 (가치) 인지 발달이라는 사실(혹은 필자의 생각이자 주장)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마음 성장을 다른 관점에서 설명해 보았다.
바로 앞에서 언급한 감성과 이성 그리고 지성의 관점이다.
마음 성장은 감성 발달(안정)과 이성 발달 그리고 지성(지혜로운 성품) 발달이라 할 수 있다.
마음 성장을 (가치) 인지 발달이라 표현한 이유는 마음의 핵심 작용이 (가치) 인지 작용이기 때문이다.
마음 성장을 감성 및 이성 그리고 지성 발달이라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마음 그 자체가 지닌 특성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감성 및 이성 그리고 지성 발달이 무엇인가를 이해하려면 다시 마음의 인지 작용을 이해해야 한다.
마음 성장을 말과 글을 통해 이해하기 어려운 이유는 마음 성장이 제 3 인지 영역이기 때문이다.
마음언어 기초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kJxgggJj3-a5_veqx32PAYPXEo-dHWpB
마음언어 생활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kJxgggJj3-ZkcoQpZahfd9Bn0hFdJD0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