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리스안 Jun 04. 2023

나도 모르게 매일 영어를 즐기는 데일리 루틴 9가지

영어 이야기 #29

무언가를 잘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그 무언가에 매일 꾸준하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다. 하루 24시간 중에서 잠자는 시간 8시간을 제외하면 16시간. 아침, 점심, 저녁 시간을 넉넉하게 잡아 각각 1시간씩 총 3시간을 제외하면 13시간. 직장 또는 학교에서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총 8시간을 제외하면 5시간이다. 따라서, 그 무언가에 매일 꾸준하게 이 소중한 5시간을 온전히 모두 투자할 때, 비로소 훌륭한 실력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하루 24시간 중에 그 무언가에 우리의 소중한 5시간을 모두 투자하기란 사실 불가능하다. 연별로, 월별로, 일별로 아무리 계획을 작은 단위까지 쪼개어 만들어도 예상치 못한 수많은 변수 때문에 우리의 인생은 계획처럼 흘러가지 않는다. 그렇다면 과연 다른 방법은 없을까? 바로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라!" 영어 공부를 할 때면, 꼭 한 번씩은 듣는 말이다. 5분~10분 정도의 짧은 시간 동안 영어 단어를 외우고, 영어 리스닝을 하고, 영어 리딩을 하고, 심지어 영어 라이팅과 스피킹까지 해내는 짧지만 효과적인 자투리 시간 활용하기.


물론, 어떤 사람들은 깨끗이 정돈된 책상에 앉아 각 잡고 영어 공부를 하는 방식을 선호한다. 하지만, 영어는 각 잡고 공부할 때 오히려 효율이 떨어진다. 엄청난 집중력을 발휘하기보다는 가볍게 자주 반복하는 것이 영어 공부에 훨씬 더 효과적이다. 따라서, 우리의 소중한 5시간 이외에도 무심코 흘려보내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영어를 가볍게 자주 반복하면 나도 모르게 매일 영어를 즐길 수 있다.


9 Daily Routines to Make the Most of Your Spare Time


나도 모르게 매일 영어를 즐기는 데일리 루틴 9가지


1. 아침에 일어날 때

When you wake up in the morning


Play your favorite music when you wake up in the morning.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무엇을 하는지에 따라서 그날의 바이브를 결정할 수 있다. 이제 막 일어나서 정신은 비몽사몽 하지만, 오늘 하루도 갓생하기 위해서는 해외 음악, 해외 팟캐스트, 해외 유튜브 영상 중에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영어 리스닝 콘텐츠를 힘차게 재생하고 볼륨을 높여보자!


"이제 막 일어났는데.. 영어 단어가 잘 들리겠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 처음에는 영어가 아닌 외계어처럼 들릴 수도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 포인트는 영어를 듣고 이해하기보다는 영어에 내 귀를 적응시키는 것이다. 이는 영어 리스닝에 부담감 또는 거부감이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또한, 아침에 들었던 해외 음악의 가사, 해외 팟캐스트의 스크립트, 해외 유튜브 영상의 스크립트를 소리 내어 읽고, 해석하고, 모르는 단어를 간단히 정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공부했던 영어 단어와 영어 문장들이 다음 날 아침에 자연스럽게 귀에 잘 들릴 것이다. 이를 통해서 영어  리스닝에 대한 부담감과 거부감도 많이 줄일 수 있다.


2. 아침 먹을 때

When you have breakfast


Read English at breakfast.


입 속으로 아침밥이 들어오면서 음식물을 씹을 때, 마침내 뇌가 회전하기 시작한다. 해외 신문, 해외 원서, 해외 블로그 글 중의 한 문단만 읽어보자. 물론, 늦잠을 자서 아침을 먹을 시간조차 없다면 과감하게 무시해도 괜찮다. 하지만, 일찍 일어나서 여유롭게 아침을 먹는 것에 익숙하다면 영어 글을 옆에 두고 함께 읽어보자.


"밥 먹을 때는 밥 먹고, 공부할 때는 공부해야지!"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 처음에는 영어로 쓰인 글도 눈에 들어오지 않고, 심지어 밥이 입으로 들어가는지 코로 들어가는지 모를 정도로 혼란스러울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 포인트는 영어를 해석하고 이해하기보다는 영어에 내 눈을 적응시키는 것이다. 이는 영어 리딩 독해가 어렵거나 영어 독해 시간이 오래 걸리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아침을 먹으면서 영어 한 문단을 빠르게 훑을 때, 모르는 영어 단어, 영어 숙어, 영어 문법 등에 간단히 표시하는 것을 추천한다. 표시했던 영어 단어와 영어 숙어를 따로 정리하고, 표시했던 영어 문법은 이후에 영어 문법 책을 활용하여 해당 영어 문법의 정의와 다양한 실제 연습을 통해서 더 자세하게 공부할 수 있다. 이를 통해서 영어 리딩의 속도와 정확도를 많이 높일 수 있다.


3. 출근/등교할 때

When you go to work/school


Read the newspaper on the way to work or school.


개인 차량 또는 대중교통을 통해서 출근/등교를 한다면 이 자투리 시간을 결코 헛되이 보내지 말자. 개인 차량에서는 아침에 들었던 해외 음악 가사, 해외 팟캐스트 스크립트, 해외 유튜브 영상을 이어서 듣고, 대중교통에서는 해외 음악 가사, 해외 팟캐스트 스크립트, 해외 유튜브 영상을 듣거나 또는 해외 신문, 해외 원서, 해외 블로그 글을 읽어보자!


"실내에서 무엇을 듣거나 읽을 때 멀미가 나요.."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 실내에서 외계어로 들리는 영어를 들을 때도, 빽빽한 영어 단어들을 읽을 때도 갑작스럽게 멀미나 두통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 포인트는 영어를 집중해서 듣거나 읽기보다는 이전에 들었고 읽었던 내용들을 가볍게 복습하는 것이다. 이는 영어 리스닝과 영어 리딩 기초 실력이 조금 부족한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개인 차량에서는 인터뷰 형식의 개인 팟캐스트 또는 유튜브 영상을 짧게 듣고, 대중교통에서는 몇 개의 영어 단어와 숙어를 빠르게 반복해서 보는 것을 추천한다. 영어 실력을 늘리기 위해서는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계속 반복하여 학습하고, 연습하고, 실제로 활용까지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를 통해서 영어 기초 실력을 더 탄탄하게 다지고 이후에는 자연스럽게 혼자서도 영어를 즐길 수 있다.


4. 점심 먹을 때

When you have lunch


Watch YouTube videos while eating lunch.


회사 동료 또는 학교 친구들과 점심을 먹는다면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만약 혼자 점심시간을 보낸다면 맛있는 음식과 함께 영어를 즐겨보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있지만, 점심시간에는 아무래도 해외 유튜브 영상 보기가 제격이다. 살포시 귀에 이어폰을 꽂고, 좋아하는 해외 유튜브 영상을 재생하고, 영어 자막을 켜고 보면서 맛있는 점심을 즐겨보자.


"그 짧은 점심시간 동안 영어 유튜브 본다고 영어 실력이 얼마나 늘겠어요?"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 단기적으로 본다면 사실 그렇게 큰 효과는 없다. 하지만, 보통 낮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약 1시간 동안의 점심시간 동안 최소 30분만 영어를 듣는다면 주말을 제외한 한 주 동안은 2시간 30분, 한 달 동안은 10시간을 영어 리스닝에 투자할 수 있다. 여기에서 포인트는 영어를 정확하게 듣고, 꼼꼼하게 해석하고, 완벽하게 이해하기보다는 영어 공부에 대한 끈을 놓치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다. 이는 영어 공부를 매번 시작만 하고 꾸준하게 이어가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단순히 영어 공부 목적이 아닌,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해외 유튜브 영상들을 찾는 것을 추천한다. 맛있는 점심과 재밌는 영어가 생각나는 혼자만의 즐거운 점심시간을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시간에는 굳이 모르는 영어 단어를 따로 메모하거나 안 들리는 영어를 반복해서 들을 필요는 없다. 그냥 모르면 모르는 데로, 안 들리면 안 들리는 데로 조금은 편하게 넘어가면서 아는 영어 단어와 들리는 영어를 통해서 최대한 즐겨보자. 이를 통해서 모르는 영어를 접할 때 당황하지 않고 앞뒤의 문맥을 보면서 내용을 유추하는 실력을 늘릴 수 있다.



5. 퇴근/하교할 때

When you leave work/school


Listen to podcasts after work or school.


드디어, 오늘 하루도 잘 끝났다! 정신없는 아침 출근/등굣길에 공부했던 영어 콘텐츠를 그대로 다시 꺼내보자. 아침 출근/등굣길에 공부했던 부분 이후로 천천히 영어 리스닝을 하거나 영어 리딩을 다시 시작하다. 하지만, 바로 시작할 필요는 없다. 만약 오늘 하루가 평소와 다르게 너무 고되고 힘들었다면 영어 공부 대신 잠깐 고개를 들고 하늘을 바라보자. 매일을 앞 아니면 땅을 바라보고 다니는 우리에게 잠깐 동안의 하늘을 바라보는 시간 또한 영어 공부만큼 중요하다.


"그 짧은 점심시간 동안 영어 유튜브 본다고 영어 실력이 얼마나 늘겠어요?"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 단기적으로 본다면 사실 그렇게 큰 효과는 없다. 하지만, 보통 낮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약 1시간 동안의 점심시간 동안 최소 30분만 영어를 듣는다면 주말을 제외한 한 주 동안은 2시간 30분, 한 달 동안은 10시간을 영어 리스닝에 투자할 수 있다. 여기에서 포인트는 영어를 정확하게 듣고, 꼼꼼하게 해석하고, 완벽하게 이해하기보다는 영어 공부에 대한 끈을 놓치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다. 이는 영어 공부를 매번 시작만 하고 꾸준하게 이어가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물론, 오늘 공부했던 영어를 집에 도착해서 확인하고 점검해도 괜찮다. 하지만, 가끔 생각보다 시간이 더 많이 걸릴 때도 있다. 그럼, 오늘 공부했던 영어를 대충 확인하고 점검하거나 또는 퇴근 이후에 스케줄이 완전히 꼬여버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따라서, 나중이 아닌,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만큼 먼저 해놓는 것이다. 굳이 이 짧은 시간 동안 끝낼 필요는 없다. 다만, 조금이라도 확인하고 점검해야 이후에 오늘 공부했던 영어를 완벽하게 확인하고 점검할 수 있다. 이를 통해서 매일 꾸준하게 영어 공부를 해내는 힘을 기를 수 있다.



6. 저녁 먹을 때

When you have dinner


Review what you've studied over dinner.


하루의 고단함을 잊게 만들어주는 맛있는 저녁 시간. 이 시간만큼은 오늘 하루를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아침에 일어나서 퇴근/하교할 때까지 공부했던 영어 리스닝 또는 영어 리딩에서 표시하고 정리했던 모르는 영어 단어, 영어 숙어, 영어 표현, 영어 문법 등을 맛있는 저녁 식사와 함께 천천히 음미해 보자.


"저녁만큼은 제대로 음식에 집중하고 싶은데요.."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 하루종일 회사에서 또는 학교에서 시달렸을 텐데 저녁 시간만큼은 조금 편하게 보내고 싶은 마음 충분히 이해한다. 괜찮다! 영어는 잠깐 내려놓고 맛있고 즐거운 저녁 시간에 집중해 보자. 매 순간 영어를 손에서 놓지 말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오히려 영어 공부에 쉽게 싫증을 느끼거나 심지어는 번아웃을 느낄 수도 있다.


만약 저녁 시간에도 영어를 즐기고 싶다면 오늘 공부했던 내용들만 다시 한번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여기에서 포인트는 새로운 영어에 집중하기보다는 공부했던 영어를 반복하고 또 반복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다. 이는 매번 똑같은 영어만 사용하고, 영어 실력이 더 이상 늘지 않는 느낌을 자주 받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사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공부할 때 진도를 빠르게 나가는 것에 희열과 성취감을 느끼고 복습과 반복의 중요성을 무시한다. 하지만, 언어란 사용하고, 사용하고, 또 사용할 때 비로소 나의 언어로 완성되는 것이다. 새로운 것만 배우면 그 순간에는 모르는 무언가를 깨닫는 느낌 때문에 열심히 공부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그 내용들은 머릿속에서 금방 사라진다. 새로 배운 영어를 반복하고 또 반복하여 사용할 때 비로소 머리에 오래 남고 이후에 응용과 활용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새로운 영어를 공부하는 시간만큼 공부했던 영어를 복습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7. 운동할 때

When you work out


Listen to English when running.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자투리 시간이 바로 운동하는 시간이다. 하루에 최소 30분 정도 운동하는 것은 우리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결코 허투루 보낼 수 없는 시간이다. 다만, 고요함 속에서 에너지를 쏟아붓기보다는 신나는 해외 음악을 듣거나, 흥미로운 해외 팟캐스트를 들으면서 운동에 많은 에너지를 쏟아부을 때, 이상하게 운동도 더 잘 되고, 영어도 더 잘 들리는 느낌을 받는다.


"운동에 집중하지 않으면 부상당할 수도 있어요!"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 오랜 시간 동안 크로스핏 코치로 활약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누구보다 제일 잘 안다. 하지만, 여기에서 포인트는 높은 집중력이 필요하는 공부의 목적으로 영어를 듣기보다는 이전에 들었던 영어를 가볍게 복습하는 것이다. 이는 절대적인 영어 리스닝 시간이 필요한 영어 리스닝 초보자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해외 음악, 해외 팟캐스트, 해외 유튜브 영상 등의 콘텐츠를 영어 리스닝할 때 처음부터 모든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해외 음악의 가사, 해외 팟캐스트의 스크립트, 해외 유튜브 영상의 스크립트를 통해서 리딩을 하고, 모르는 영어 단어와 영어 표현을 공부하고, 다시 영어 리스닝을 할 때 비로소 조금 더 많이 들리기 시작한다. 이러한 과정을 최소 10번 이상은 반복해야 영어 리스닝의 70~80% 정도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위의 영어 리스닝 공부 과정을 더 많이 반복하면 반복할수록 더 많이 그리고 더 빨리 영어 리스닝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절대적인 영어 리스닝 시간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운동 종목에 따라 다르겠지만, 특히 혼자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산책, 조깅, 달리기, 계단 오르기 등의 유산소 운동과 웨이트 트레이닝의 무산소 운동을 할 때 영어 리스닝을 함께 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를 통해서 건강뿐만 아니라 영어 실력 또한 함께 챙길 수 있다.   



8. 샤워할 때

When you take a shower
Speak your ideas out loud in the shower.


샤워할 때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가장 많이 샘솟는다. 그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영어로 방출해 보자. 한국어로 생각한 아이디어를 영어로 바꾸고 입 밖으로 소리 내어 말해보자. 듣는 사람도 없고, 누가 틀렸다 맞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없으니 아무런 걱정 없이 자유롭게 이것저것을 영어로 내뱉어보자. 언제나 누군가로부터 영어로 질문을 받으면 영어로 대답하는 수동적인 자세에서 샤워할 때만큼은 자신이 스스로에게 영어로 묻고 영어로 대답해 보자.    


"영어 스피킹은 누군가와 함께 이야기할 때 더 많이 늘지 않나요?" 그렇다! 영어의 목적은 결국 상대방과의 커뮤니케이션이기 때문에 누군가와 함께 이야기를 할 때 그 목적이 달성되고 영어 스피킹 실력 또한 늘 수 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영어로 말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은 우리에게 몇 번의 대화를 통해서 훌륭한 영어 스피킹 실력을 만들기에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여기에서 포인트는 영어로 더 잘 말하기보다는 영어로 더 많이 말하는 것이다. 이는 상대적으로 영어 스피킹 기회가 적어서 영어 스피킹 유창성과 자연스러움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누군가가 영어로 질문할 때, 자연스럽게 바로 영어로 대답해야 하지만, 그 순간, 어.. 어.. 음.. 어.. 소리를 내면서 머릿속으로 수많은 단어들을 생각하고 있다. 마침내, 그 순간이 지나면 나도 모르게 긴장이 풀리면서 영어로 말할 수 있는 대답이 생각난다. "아.. 이렇게 말하면 됐었는데..."라고 말하면서 아쉬움과 안타까움을 느낀다.


사실, 대부분이 영어를 몰라서 대답을 못한 것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당황하고 긴장돼서 영어가 생각나지 않아서 대답을 못한 것이다. 이는 단순히 영어로 말할 수 있는 기회가 적기 때문이다. 물론, 영어 회화 학원, 원어민 회화 과외, 온라인 회화 서비스 등의 다양한 방법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샤워할 때 혼자서 자유롭게 영어로 말해보는 것이다. 샤워와 함께 매일 영어 스피킹 연습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나도 모르게 영어가 생각의 속도를 앞지르고 입 밖으로 튀어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서 영어 스피킹에 대한 자신감도 높이고 유창성과 자연스러움도 함께 늘릴 수 있다.


9. 저녁에 잘 때

When you go to bed at night


Write your English journal before going to bed at night.


하루를 마무리하고 잠들기 전의 자투리 시간동안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영어 라이팅이다. 오늘 하루의 느낀 점을 한 문장 또는 한 문단으로 영어 일기 쓰기, 오늘 공부했던 영어 리스닝 또는 영어 리딩 콘텐츠 주제에 대한 생각을 영어로 쓰기 등의 방법을 통해서 직접 영어로 글을 써보자. 물론, 처음부터 내용을 길게 쓰거나 잘 쓰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다. 그저 영어 한 문장, 두 문장,..., 한 문단으로 점점 늘려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자유롭게 영어 라이팅은 할 수 있지만, 잘 쓰고 있는지 못 쓰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 아무래도 혼자 영어 라이팅을 연습하면 첨삭을 받을 수 없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또한, 영어 스피킹은 다양한 오프라인/온라인 영어 회화 서비스가 존재하지만, 영어 라이팅은 기초부터 배울 수 있는 곳이 드물다. 하지만, 여기에서 포인트는 영어 라이팅 실력을 높이기보다는 영어 라이팅을 직접 연습하는 것이다. 상대적으로 영어 리딩과 리스닝에 집중되어 있는 영어 교육 시스템에서 영어 스피킹과 영어 라이팅을 직접 연습해 보는 것은 굉장히 훌륭한 일이다. 이는 영어 라이팅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처음부터 영어 작문이 어렵다면 영어 필사를 추천한다. 영어 신문, 원서, 블로그 등의 콘텐츠를 통해서 그대로 영어를 따라 써보자. 처음에는 적은 양의 문장을 통해서 문장의 구조를 보고, 내용의 목적과 이유 그리고 전개 방법도 천천히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점점 양이 많아질 때, 전체적인 글을 살펴보면서 서론, 본론, 결론의 글의 구조까지 살펴볼 수 있다. 또한, GrammarlyHemingway Editor 등의 다양한 영어 라이팅 온라인 서비스를 활용하여 영어 단어 및 표현 오류, 영어 문법 오류, 영어 내용 오류 등을 확인하고 공부할 수 있다. 이를 통해서 혼자서도 어려웠던 영어 라이팅 공부를 더욱 효율적으로 즐길 수 있다.


The best way to improve your English is to spend the most time studying English.


영어 실력을 가장 확실하게 늘릴  있는 방법은 바로 가장 많은 시간을 영어 공부에 투자하는 것이다.  시부터  시까지 정해진 시간뿐만 아니라 무심코 흘러가는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면 더 많은 사간을 영어 공부에 투자할 수 있다. 나도 모르게 매일 영어를 즐기기 위해서는 일상에서 나도 모를 정도로 영어를 계속 듣고, 읽고, 쓰고,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나만의 자투리 시간을 찾아서 나만의 영어 공부 루틴을 만들어 보자.


위에서 이야기한 9가지의 데일리 루틴 모두를 해낼 필요는 없다. 먼저, 가장 편하고 꾸준하게 영어 공부를   있는 나만의 자투리 시간을 찾아보자. 아침형 인간이라면 1. 아침에 일어날 , 2. 아침 먹을 , 3. 출근/등교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고, 매일 혼자 점심을 즐기면 4. 점심 먹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고, 매일 혼자 운동을 즐긴다면 7. 운동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고, 샤워를 오래 하는 것을 즐긴다면 8. 샤워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고, 매일 밤에 일기를 쓰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9. 저녁에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보자.


그리고, 나만의 자투리 시간에 활용할  있는 영어 콘텐츠를 선택하자. 개인적인 취향과 흥미가 많이 묻어나는 콘텐츠일수록 영어 공부를  오랫동안 꾸준하게 지속할  있다. 정해진 시간에 책상에서  잡고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중간중간 짧은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영어를 듣고, 읽고, 쓰고,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재밌고 즐거운 콘텐츠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영어를 만나는 자투리 시간이 기다려지고 자연스럽게 영어 실력 또한 향상되는 긍정적인 사이클을 만들  있다.


나도 모르게 매일 영어를 즐기는 데일리 루틴 9가지

1. 아침에 일어날 때
2. 아침 먹을 때
3. 출근/등교할 때
4. 점심 먹을 때
5. 퇴근/하교할 때
6. 저녁 먹을 때
7. 운동할 때
8. 샤워할 때
9. 저녁에 잘 때




How you use your spare time determines the direction and pace of your life.

자투리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여러분의 인생의 방향과 속도가 달라집니다.



함께 읽기 좋은 글

이전 19화 일상에서도 영어가 편해지는 하루 영어 공부 루틴 만들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