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 라 Oct 08. 2024

 모르는 세계로 들어가기에 앞서

성공하는 인생이란?

모르는 세계에 들어가는 도전에 응하는 목표와 이유는 무엇일까? 그 도전에서 얻게 되는 것은 무엇일까?

분명한 것은 독립, 자립, 성장이라는 열매들을 거두는 것이다. 그 열매들은 다시 다양한 분야에서 나의 꿈을 성취시키는 동력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근육의 성장이 편안했던 상태를 뚫고 나와 근섬유들이 손상되면서 재생을 이루는 것처럼, 편안하고 익숙한 환경에서 나와 모르는 세계로 도전하는 것 역시 생각의 틀을 깨뜨리며 개인적 재생을 위한 환경에 들어가는 것이다. 처음에는 손상을 경험하겠지만 다양한 부딪힘 들을 통해 잠재되어 있던 능력들이 힘을 발하며 나타나 자신을 더 강하게 만들어 간다.  


우리는 모두 성공하는 삶을 꿈꾸지 실패하는 삶을 꿈꾸지는 않는다. 어떤 삶이 성공한 삶인가? 그것이 어떤 인생이든 스스로에게 만족스러운 삶이어야 할 것이다. 자신의 삶의 성공에 대한 규정을 내릴 수 있는 사람은 그 누구도 아닌 본인이다. 어떤 인생이든 자신의 인생에서 주인이 되지 못한 삶은 성공한 삶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하버드대의 많은 사람들은 성공을 아래와 같이 정의한다고 한다.


‘’ 성공이란 사실 무엇을 얻었느냐가 아니라 얼마만큼 성장했느냐에 달려있다. 성장은 생각과 경험이 더욱 풍부해지고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더욱 굳건한 의지와 단단한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는 의미이다... 즉 진정한 성공이란 끊임없는 노력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해 좀 더 강한 나를 만들고 자신의 가치를 날로 높이는 것이다’’ (하버드대 인생학 명강의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 쑤린)


성공은 한순간에 이루어지는 것도, 한 순간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인생 속에서 끊임없이 이루어진다. 성공은 또 다른 성공을 향한 시작일 뿐이다. 중요한 것은 계속해서 성장해 가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성공에 대한 큰 그림과 목표를 설정하고 나간다면, 실패와 실수와 새로운 도전들이 성장을 향한 디딤돌이라는 것을 알고 실망하지 않고 즐거이 인생의 모든 순간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인생의 성공이 궁극적으로 성장하는 것이라면, 성장의 과정과 끝은 무엇일까?


성장의 과정은 독립의 과정이며, 성장의 끝은 성품의 완성이라는 결론을 개인적으로 내려본다.


아무리 아이디어가 좋고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어도 인내가 부족해서, 자신을 통제하지 못해서, 정직하지 못해서 신뢰를 잃으므로, 마음이 약해 환경이나 주위 사람들에게 휘둘리는 등 성품이 장애물이 되어 자신의 재능을 다 끌어내지 못하고 성공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성공에 있어 성품의 성장이 필수적인 이유이다.

 

성품의 완성은 결국 모든 성품이 통합되어 사랑을 실현하는 것이다. 자신을 먼저 사랑하고 자신을 사랑하는 것처럼 타인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랑은 일을 통해 성취되고 표현된다. 일이란 자신의 가치관을 따라 행동하여 가치관을 실현하는 것이다.


성공은 결국 자아를 실현하는 것이고 자아실현은 자신의 최상을 이끌어 내는 것,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을 실현함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보이는 세계에 펼쳐놓는 것이다.


한 마디로 정리해 보면, 성공은 자신의 생각과 말과 행동에 일치를 이루어 보이지 않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보이는 세계에 탄생시키어 자신과 세상을 유익하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집안을 깨끗이 청소하고 가족들의 저녁 식사를 준비하는 일은, 사랑이라는 가치관의 실현이고, 나아가 자신의 가치관을 따라 행동하였으므로 자신을 사랑하는 행위임과 동시에 타인을 사랑하는 행위이며, 자아실현이라 볼 수 있다. 이처럼 자신이 규정한 가치관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가치를 제공한다.


하루하루의 성공의 척도는 어제보다 성장한 나이고 미래를 향해 한 걸음 움직임이 있었다면 족하다. 결과는 하루아침에 오는 것이 아니므로 하루를 결과를 가지고 평가하기보다는 오늘의 미미한 발걸음을 축하해야 한다.


독립은 성장을 위한 기초이며 완성이라 볼 수 있다. 나무가 자신의 뿌리가 없이는 성장할 수 없듯이 독립은 자신의 뿌리를 보호하고 돌보는 것을 의미한다.


독립적인 삶은 이기적으로 산다는 것이 아니다. 내 인생의 주인으로서 나의 행복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는 결정이다. 나의 행복, 나의 꿈, 나의 안녕이 모두 나의 책임이라는 것을 인식하며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위해 계획하고 자신과 환경을 다스리며 자아를 실현해 가는 삶이다.


독립된 사람은 다른 사람의 독립을 세워나갈 수 있다. 상대의 최상을 이끌어내는 데에 도움을 준다.


독립에는 두 가지 요소가 필수적이다.


첫 번 째는, 자신의 인생에서 주인으로서 살아가는 것이다. 두 번째는 자신만의 고유한 인생, 자신만의 길이 있음을 확신하는 것이다.


1. 나의 인생에서 주인으로 살아가기


‘’ 스스로 자신에 대해 주인이 되지 못하는 사람은 성읍이 무너지고 성벽이 없는 것과 같다.’’’ 잠언 25:28

인생의 주인은 나의 작은 선택들이 나의 존재와 인생을 만들어가며 나의 결정이 나의 환경을 만든다는 것을 인식한다.


내가 모르는 세계는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들이 훨씬 더 많은 곳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나 자신 외에 의지할 사람이 없는 상황에 들어가기를 선택하여 나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환경은 내가 통제할 수 없어도 나 자신은 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을 기회로 삼아 나를 통제하는 법을 배우기로 작정하는 것이다.


나 자신에게 집중한다는 것은 시선을 외부에서 돌려 나의 가능성에 집중하고 나의 잠재력을 키워내는 것이다. 나의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나를 도와줄 누군가가 나타나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또는 좋은 때가 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바로 그 기다리는 사람이 내가 되고, 좋은 때를 만들어 내는 사람이 내가 되는 것이다.


나의 인생에 주인이 되어가는 삶이다. 다른 누가 아닌 내가 다스리는 삶이다. 나의 꿈을 성취해 줄 사람이 바로 나 자신이라는 것을 인식할수록 불필요한 불안감과 두려움에서 벗어난다. 나의 꿈에 대한 목표에 일치하는 삶을 향해 걸어갈수록 불확실한 미래가 아닌 확실한 나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은 어차피 태어난 이상,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사용하여 인생을 살아간다. 모두에게 동일한 하루 24시간이라는 선물이 공평하게 주어졌고 이런 의미에서 인생이란 선물도 공평하게 주어졌다. 그러나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진 시간인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지는 각자의 선택에 달려있고 그 선택에 따라 인생은 달라진다.


나의 인생을 내가 꿈꾸는 인생으로 설계하며 주인으로서 살 것인지 아니면 내 인생의 행복을 다른 사람의 손에 맡기고 외부의 상황과 결정에 끌려다니는 희생자의 삶을 살 것인지는 각 자의 선택에 달려있다.


긴 여정인 인생에서 우리 앞에 놓은 수많은 선택에서 방황하지 않으려면 자신의 인생과 꿈에 대한 설계도를 먼저 그려야 한다. 설계도가 있어야 그것을 기준으로 방향을 정하고 미래를 위한 선택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야 필요한 곳에 나의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다. 방향이 정해지지 않으면 모든 에너지를 방향을 잡는 데에 낭비된다.


각 상황과 시기마다 필요한 계획들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 때에도 항상 장기적 플랜의 큰 노선 안에서 실행될 때 길을 잃을 염려가 없다. 거기서 얻게 되는 안정감과 평안은 자신의 길을 향한 지속적인 집중력을 준다. 시간이 갈수록 자신감이 차오르며 자신의 길을 확신 있게 걸어가는 힘을 얻는다.


이민의 선택이든, 결혼의 선택이든 직업의 선택이든 미래를 위한 선택을 위해선 먼저 자신의 인생 설계도를 먼저 가지고 있어야 하는 이유이다.


모르는 세계에 들어간다는 것은 거대한 파도가 항상 나를 향해 밀려오는 곳이다. 거기서 평정심을 유지해야 나의 길을 향해 꿋꿋이 앞으로 나갈 수 있다. 평정심을 유지하는 비결은 내 인생을 내가 통제하는 것, 즉 내 인생의 키를 누구에게든, 어떤 상황에도 넘겨주지 않는 것이다. 새로운 물결이 덮쳐와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키를 돌려 전진하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  


나의 미래와 꿈에 대한 목표가 분명할수록 의지도 강해진다. 꿈과 목표가 없으면 인생이라는 배는 이리저리 방황하다 모든 에너지를 다 소진하고 만다. 나의 꿈이 이리저리 방황하는 삶이라면 방황자체가 나에게는 성공한 삶이다. 다른 사람은 모르지만 나는 그 방황에서 얻고자 했던 어떤 목표가 분명 있었을 것이고 그 목표를 이루었기에 나의 시간은 헛되지 않았다. 중요한 것은 나의 인생에서 주인으로서의 위치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나의 꿈을 규정하는 사람은 나 자신이다.


내가 나의 인생에서 주인의 역할을 내려놓으면 다른 것들이 들어와서 주인의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주인의 자리가 비어있기 때문이다. 그럴 때 우리는 알 수 없는 불안감을 느낀다. 나의 인생이 나의 통제에서 벗어났기 때문이다. 불안감은 내가 통제할 수 없다고 느낄 때 오는 감정이다.


나의 인생은 내가 통제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불안감은 이 통제력을 잃었을 때 오는 감정이다. 불안감의 원인을 분별하고 다시 빼앗긴 통제권을 회복할 때 안정감도 돌아온다. 원래 나의 자리이므로 내가 자리를 차지하면 되는 것이다. 나의  인생은 항상 나의 통제 안에 있음을 기억하라. 이제 더 이상은 불안감에 시달릴 이유가 없다.


그래도 불안감이 지속된다면 다음 해독제는 행동하는 것이다. 생각하지만, 꿈꾸지만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면 불안감이 몰려온다. 원인을 발견했다면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최선의 답, 바로 생각한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다.


성공은 그저 어느 날 갑자기 오는 것이 아니다. 매일, 매 순간 내가 계획한 성공에 한 걸음 다가가는 선택을 함으로써 목적지에 이르는 것이다.


나의 작은 선택이 나의 인생과 자녀들의 인생에 미칠 영향을 미리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내가 그린 설계도에 부합하는 선택인지, 나의 가치관과 나의 계획에 일치하는 선택인지, 선택 전에 신중하게 살펴보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잘못된 길에 들어갔을지라도 돌아 나오면 되는 건데 하고 선택을 가볍게 생각한다면, 생각한 것처럼 단순히 시간만 잃은 것이 아니다. 시간뿐 아니라 그 시간에 얻게 될 기회와 다른 선택의 길에서 내가 얻게 될 기회까지도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2. 나만의 고유한 인생, 나만의 길이 있음을 확신한다.


내가 남들처럼 살아가려는 하는 순간, 나는 나만이 이룰 수 있는 나만의 가치를 스스로 버리게 된다. 나만의 길이 있어 있고 나만이 성취해야 할 나의 사명이 있기에 나는 이 땅에 존재한다.


나의 인생이라는 커다란 캔버스에 나는 없고 다른 사람만이 가득한 그림, 또는 자신의 캔버스를 버려두고 다른 사람의 캔버스에 가서 그림을 그린다 할지라도 결국 나는 나의 캔버스에 돌아와 나의 그림을 마쳐야 할 것이다. 나의 캔버스는 나의 수많은 선택과 흔적들로 채워가는 나만의 그림이다. 나를 주인공으로 하는 나의 이야기이다.  


나의 인생을 어떻게 의미 있게 살 것인가?


하지만 그 의미도 생각해 보기 전에 나를 당장 압박하고 있는 현실적 필요 앞에서 무력함을 느낄 수 있다. 인생에는 각 사람, 각 상황, 각 시기마다 우선시 되는 필요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들을 먼저 해결해야 한다는 압박은 인생 전체에 대한 그림을 그리는데 어려움으로 다가올 수 있다.


그렇다면 바로 거기가 지금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출발점이다. 우리 앞에 놓은 과제들과 도전들이 바로 나를 나답게 만들고, 나의 미래를 향해 나가게 하는 동기와 동력이 되어주기 때문이다. 내 앞에 놓인 도전은 나를 도약시키기 위한 도구로 나의 인생에 찾아온 기회이다. 이 길을 헤쳐나감으로 나만의 고유한 인생의 길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이런 면에서, 나의 태생, 환경, 경험, 능력, 싸움 이 모든 것이 나만이 경험한 것이고 거기서 나만이 이겨온 길이 있으며 또 앞으로 가야 할 길을 보여준다. 그 길에서 내가 얻게 된 능력들과 경험들은 나만이 세상에 남길 수 있는 유산이다.


이처럼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인생의 길이 있고 그 길에서 그 사람 만이 성취해야 할 일이 있다. 인생에서 성취해야 할 사명은 어떤 특정 인물에게만 주어진 것이 아니다. 혹시 이 생각에 아직 동의가 되지 않는다면 먼저 자신의 고유함 같이, 각 사람의 인생 길도 고유하다는 사실부터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세상에는 나만이 성취해야 할 나만의 미션이 있다는 것은 나의 지문이 70억 인구 누구와도 같지 않고 고유하다는 사실과 같은 것이다.


이 미션은 거대한 영웅적 미션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나의 DNA가 고유하듯이 나의 인생 전체가 나만의 미션이고 나만의 길이다. 이 기초 위에서 ‘독립’이라는 개념이 세워진다. 독립은 나의 고유함을 의미한다. 나만의 경험에서 축적된 나만의 능력을 의미한다. 이 세상 누구도 같은 능력을 가진 사람은 없다. 같은 능력일지라도 조금씩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나의 능력은 세상 그 누구도 데체 할 수 없는 능력이다. 나 홀로 걸었던 나만의 길인 것이다.


미혼이라면 상상하고, 기혼자라면 자녀들을 보라. 이 세상 어디에도 나의 자녀와 같은 자녀가 존재하는가? 수백 명의 아이들 중에서 나는 한눈에 나의 자녀를 구분해 낼 수 있다. 남들이 보기에는 다 같은 아이들인데 나만은 나의 자녀를 멀리서도 한눈에 구분해 낼 수 있다. 결코 다른 아이와 같지 않기 때문이다.


바로 나도 그렇게 다른 누구와도 같지 않다. 나의 고귀한 가치는 이 ‘다름’에 있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살려고 해서는 안된다. 나의 인생을 살아야 한다. 나의 인생은 무엇이든 간에 고유하다. 내가 고유하기 때문이다. 또한 나의 능력이 고유하듯 내가 해내는 역할도 고유하다.


나의 자녀들에게 나는 유일한 부모이다. 그렇기에 절대적인 존재이다. 나의 배우자에게 나는 절대적인 존재이다.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내가 자녀에게 하는 부모의 역할, 배우자에게 또는 연인에게 있어 나의 역할은 나만이 줄 수 있는 것이다.


좀 더 나아가 직장에서, 사회에서, 내가 속한 모든 그룹에서도 역시 나의 역할은 나만이 줄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나의 인생과 가치를 생각해 본다면 내가 얼마나 중요한 사람이며 절대적인 존재이며 그 누구로도 대체할 수 없는 존재인지를 깨닫게 된다.


이런 자신을 귀중히 여기는 것은 마땅하다. 나의 역할을 스스로 가치 있게 평가하고 마찬가지로 나에게 그런 역할을 주고 있는 주변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게 된다


위의 사실은 내가 어디를 가든, 어디에 있든, 무엇을 하든 변치 않는 진실이다. 내가 프랑스에 가서 살든, 한국에서 살든 또는 다른 어느 나라에 가서 살든 나의 이러한 가치는 변치 않는다.


나의 경쟁 상대자는 오직 나 자신뿐이다


나의 고유함은 내가 그 누구와 비교될 수 없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해 준다. 내가 꿈꾸고 원하는 나의 모습과 나의 현재의 모습과의 비교만이 나에게 의미가 있고 나의 인생에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의 인생을 평가하지도 않게 된다. 다른 사람을 더 높게 보거나 더 낮게 볼 이유도 사라진다. 모두 각자 고유한 저마다의 속도와 저마다의 길을 걷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기 때문이다.


누구의 영향도 받지 않아야만 비로소 내 안에서 나만의 힘을 키워낼 수 있다. 누구의 영향도 받지 않는 훈련이 이루어지면 어떤 상황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의 길을 걷게 되고, 주위에 좋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게 된다.  

어차피 우리는 타인의 행동이나 결정에 영향력을 끼칠 수 없다.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을 통제하기 위해 힘을 쏟는 것은 결과도 없을뿐더러 나에게 집중할 에너지를 소진시킨다. 거기에 힘을 쏟지 말고 나의 노력, 나의 행복에 대한 책임이 나에게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자신에 대한 영향력에 집중해야 한다.


타인의 행동을 통제할 순 없지만 나의 반응은 항상 통제할 수 있다. 타인을 원망할 에너지를 나의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한 현실에 맞추고 조정함으로 과도한 압박을 제거하고 스트레스를 없앨 수 있다.


이렇듯 나의 환경을 변화시킬 능력이 나에게 있다. 나 자신이 인생의 설계가이며, 나의 선택이 나의 존재를 만들어가며, 이 책임이 나의 것임을 인식하며 나의 결정으로 나의 환경을 만든다. 이런 정신은 타인이 와서 나의 문제를 해결해 주기를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해결을 적극적으로 찾도록 인도한다.


이러한 독립정신은 스스로에 대한 신뢰를 키우고 성취감을 높이고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키워준다. 독립은 내가 원하는 것을 규명하고 거기에 이르기 위해 계획하고 발전하며 전진을 위해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고 목표를 재 조정, 재평가하는 것을 포함한다.


독립정신을 개발하는 것은 자기 성장을 향한 지속적이고 의식적인 노력과 시간투자와 의지를 필요로 한다.

무엇보다 강한 정신과 의지야말로 나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필수적이며 가장 강력한 능력이다. 강한 정신력은 모든 문을 여는 열쇠와 같다. 나의 마음과 정신을 통제하는 힘을 키우며 나 자신에 대한 신뢰가 커져갈수록 나의 미래에 대한 열쇠를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프랑스 또는 모르는 세계에 들어가려는 도전을 하는 이유와 목표는 무엇인가? 이 부분은 인생의 큰 그림에서 어느 부분을 차지하며 이 과정에서 어떤 목표를 이루어야 하는가? 나의 큰 그림을 인식하면서 하루를 살아갈 때 매일이 같은 일상 같은 지루함에서 지치지 않고 한 걸음씩 나아가 나의 목표에 이르고 있다는 기쁨을 누릴 수 있게 된다.


내가 모르는 세계에 들어가려는 목표와 이유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한 가지 분명하고 공통된 것은 성장을 향한 목표일 것이다. 나의 성장이 곧 나의 성공과 직결되고 나의 성공은 나뿐 아니라, 나의 자녀들, 가족들, 이웃들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성장이라는 큰 목표를 바라볼 때 나의 지금 선택은 분명 나의 꿈에 한 걸음 다가서는 것이라는 것이 분명해질 것이다.

이전 01화 프롤로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