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멘토 Nov 10. 2015

기업 현직자들의 면접 예상 질문

취업준비생의 자소서를 보고 현직자들은 어떤 질문을 남겼을까?

*본 글의 모든 저작권은 (주)코멘토에 귀속되나, 내용의 수정 없이 출처를 밝히고 공유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 본 리포트는 코멘토에 의뢰된 자기소개서에 남겨진 7,183건의 현직자 피드백의 분석 결과를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



  본격적인 면접 시즌이 시작되면서 많은 취준생들이 코멘토를 통해 현직자님들께 면접과 관련된 많은 질문을 남겼는데요, 전체의 61%가 현직자의 관점에서 자기소개서를 읽고 예상되는 질문이 무엇인지에 대한 요청이었습니다. 물론 면접이 자기소개서만을 중심으로 진행되지 않지만 내가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현직자의 관점에서 읽었을 때 어떤 점이 궁금한지를 미리 예상해보고 준비하는 것은 면접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입장에서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여기에서 기업 현직자들이 예상하는 면접 질문을 무료로 받아보세요.


  그렇다면 기업의 현직자 멘토님들은 취업준비생의 자기소개서를 읽고 어떤 질문들을 남겼을까요? 코멘토가 면접의 예상 질문과 관련된 현직자의 답변 100개를 무작위로 추출하여 분석해 본 결과 공통적으로 아래 네 가지 유형의 질문으로 구분할 수 있었습니다.


1. 자기소개서에서 나타난 자신의 강점과 반대되는 경험에 대한 질문
2. 자기소개서에서 나타난 자신의 강점을 실천한 다른 사례에 대한 질문
3. 자기소개서에서 서술한 경험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질문
4. 지원한 직무에 적합한지, 회사와 직무에 정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




I. 자기소개서에서 드러낸 본인의 강점과 반대되는 경험에 대한 질문을 던지기


  지원자가 자소서를 통해 주장한 강점을 검증하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지원자가 주장한 강점에 대해 반대되는 내용을 질문하는 것입니다. 아래 질문을 보면 지원자가 본인의 강점에 대해서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한 두 번의 경험을 통해 우연히 나타난 것이 아니라 체화된 강점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을 남겼습니다.


"꼼꼼하다고 했는데 사람은 실수를하기 마련입니다. 지금껏 자신이 어떤실수를 저질렀고 어떻게 대처하였습니까?"

"소통을 이끌어 낸 사례를 보면 지원자가 소통을 통해 문제를 잘 해결한 것 같은데, 소통을 잘 못하여 문제가 되었거나 소통의 과정에서 실수를 했던 경험이 있다면 이야기 해주세요."




II. 자기소개서에서 드러낸 본인의 강점을 실천한 다른 사례


  지원자의 강정을 검증하기 위한 다른 방법은 지원자가 주장한 강점을 보여주는 다른 사례를 질문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직자들은 지원자가 본인의 강점을 정말 잘 이해하고 있고 평소에도 이런 강점이 발현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습니다.


"전반적 계획 수립 및 세부사항을 챙기는 관리역량에 강점이 있는 것 같은데, 가장 최근에 이를 실천한 다른 경험은 무엇인가요?"

"자소서에 책임감에 대해 언급하였는데 축구 경기 경험외에 본인이 책임감있게 행동한 다른 사례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여기를 누르면 현직자들이 무료로 면접 예상질문을 알려줍니다.




 III. 기술한 경험을 더욱 구체적으로 파고드는 질문


  지원자의 강점을 검증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으로는 자기소개서에 기술된 경험에 대해 더욱 구체적으로 파고드는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지원자가 직접 경험한 내용인지, 과장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여 지원자가 정말 해당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 검증하려고 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이런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서 지원자가 가진 강점뿐만 아니라 당시 행동의 판단 기준을 확인함으로써 지원자의 가치관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가치관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채용은 단순히 지원자의 역량으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지원한 회사가 가진 가치관과 얼마나 부합하는 사람인가가 채용 여부에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래 두 글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불합격의 이해

스펙으로만 사람을 뽑을까요?


"몇 가지 질문이 떠오르는데, 구체적인 내용을 질문하고 싶은 글입니다.
1. 왜 경제교육을 어려운 가정의 아이들에게 하고자 하였나요?
2. 경제교육이 어려운 가정의 아이들에게 어떻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나요?
3. 개발 이후에 해당 게임은 교육 진행 이외에 다른 방식으로 이용이 되고 있나요? 지금은 그 게임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나요?"

"좋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데 구체성이 부족해서 구체적인 내용을 질문할 것 같습니다.
1. 왜 팀의 결론이 노인홈케어 플랫폼인가?
2. 두 번째 글은 결국 문제는 과업에 비해 팀원이 부족해서 업무량이 과다한 문제를 그냥 혼자 열심히 한 것인데, 이런 방식으로 밀어 붙이면 사실 시작 시점에서 프로젝트의 퀄리티를 담보하기 어려운데 이 문제는 예상하지 못했는지?"




IV. 직무 적합성 및 직무/회사/산업에 대한 관심 정도에 대한 질문


  채용 담당자의 관점에서 지원자에 대해 가장 궁금한 것은 (1) 지원자가 우리 산업/ 회사/ 직무에 관심이 있는지, (2) 지원자가 우리 산업/ 회사/ 직무에 잘 맞는지 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충분히 이해가 되는 질문 내용들이라고 생각됩니다.


"나쁘지 않은 자소서이기 때문에, 샤시와 자동자 엔지니어링에 대한 지식을 물어볼 것 같습니다. 의외로 이런 면접에서 매우 기본적인 개념을 물어보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부분들을 한 번 꼭 훑어보고 가면 좋겠습니다."

"상용차와 관련된 분석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 실제로 분석된 내용은 드러나 있지 않습니다. 현대차 상용차의 현재 문제점이나, 본인의 분석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깊이있는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시중 은행 어디 방문하셨나요? 비교 분석해보니 어떻던가요? KEB하나은행이 국민/우리은행과 다른 점은 무엇이던가요? KEB하나은행이 어떤 서비스를 추가하면 고객님들이 더 좋아할까요? 근거를 알 수 있을까요?"


*여기를 누르면 현직자들이 무료로 면접 예상질문을 알려줍니다.




  면접은 채용 담당자의 입장에서 지원자를 직접 만나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때문에 지원자가 업무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 혹은 역량을 보유할 수 있게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당연히 검증하고자 할 것이며, 기업의 구성원들이 가진 가치관과 잘 맞는지, 우리 회사와 직무 나아가 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인지를 검증하고자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러한 검증 과정에서 어떤 질문을 받게 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취업준비생들은 기업의 현직자 멘토님들과 함께 예상 질문을 바탕으로 답변을 준비하되 너무 많은 꾸밈이 들어가지 않도록 담백하게 답변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멘토는 취업 시장에서 정보와 기회가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어려운 과정을 겪고 있는 취업준비생들을 돕는 수 천명의 멘토님들과 함께 코멘토는 취업 준비생을 응원합니다. 취업 상담, 자기소개서 피드백, 면접 예상 질문을 무료로 받아보고 싶다면 코멘토에 방문해 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직무/ 스펙 고민에 대한 현직자들의 답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