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응지음이지영 Aug 16. 2021

006. 어떻게 하면, 즐거워 질 수 있을까요?


우리는 늘 어떤 일을 합니다.

공부를 해서 만족할만한 학업을 이루는 일,

나 자신에 대한 도전으로 어떤 목표에 도달하는 일처럼

나의 성과를 위해서 하는 일도 있고,

매일 누군가를, 또 무언가를,

내가 머무는 이 집을 돌봐야 하는 일도 있습니다.


내가 원했던 일이었다 하더라도

그것들이 늘 즐겁지만은 않습니다.

의무감에 어쩔 수 없이 하는 날도 있습니다.

때로는 쉬어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약속을 한 거라면 다릅니다.

시험, 행사, 명절 처럼 남들 앞에 내가 드러나야만 하는 일...


본업이든 아니든

보상으로 돈이 따르는 일도 약속입니다.

스트레스가 쌓이겠죠.


누군가는 그런 일에 대해

프로정신으로 무장하라고 말합니다.

이미 충분히 나 자신을 채찍질하고도,

완벽하려고 노력하는 나에게 말이죠.


나도 가끔은 내가

동전을 넣고 버튼만 누르면

결과물이 나오는 자판기였으면 좋겠습니다.


늘 같을 수는 없어요.

모두에게 공평하기도 힘들고,

모든 일을 매일 다 잘하기도 힘들고

매일 똑같을 수는 없어요.


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매일 하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가끔은

그것이 도전 같을 때가 있습니다.


나는 어떻게 하면

이 도전을 즐겁게 마무리 할 수 있을까요?





     내가 재미 없는 일을, 더욱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했던 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생각나는 대로 10가지 정도 나열해 봅시다.


     내가 재미없는 일을 더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했던 행동들로 인해,  일을 즐겁게 하게 된 경우가 있었나요?


     내가 어떤 일이 재미가 없다면 그 일 전체가 재미없다기보다 그 일의 부분적인 것이 재미가 없거나, 그 일에 대한 과거의 기억이 좋지 않아서이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 일을 하는 나를 즐겁지 않도록하는, 과거의 기억이 있다면 써봅시다.   


나의 일을 즐겁지 않도록 만들었던, 내 과거의 기억 속으로 들어가 그때의 나에게 편지를 써봅시다.


이전 05화 005. 나도 재미있게 살고 싶어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