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응지음이지영 Aug 27. 2021

015. 내가 살아가는 방식

나는 나만의 방식으로

세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물론 혼자서 살아가는 것이 아니기에

다른 사람의 조언 혹은 재촉,

때론 강요에 따라

내가 살아가는 이 방식이

흩어지기도 하지요.


삶의 방식이란 건

때론 아주 주관적입니다.


다양한 이유 위에

만들어진 것이기도 하지만

그 밑바탕에 감정을 동반하지요.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 자기의 방식대로만

나를 대한다면

나의 방식을, 내 감정을

배려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기도 할 겁니다.


의견충돌이 일어나기도 하지요.

서로를 온전히 이해하기가 어렵기 때문일겁니다.

자신의 방식으로 채택하지 않은 것은

거부감이 느껴지기도 할 테지요.


내가 사는 방식, 그 사람이 사는 방식...

모두가 제각각입니다.

어떻게 다르냐구요?


이런 이야기들은

내 주변의, 꽤 많은,

사소한 말들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아직도 망설이고 계신건가요?"

"왜 아직 안하고 계셨어요?"

"왜 쉬운 방법을 가르쳐주는데도 안 하는거죠?"

"잠시만요, 내 말 아직 안 끝났어요!"

"여전히 난 아프다구요... "


어떤 결정을 하기 전에 얼마 만큼의 시간을 두는지,

누가 더 감정의 변화가 빠른지,

좌절을 경험하고 어떻게 일어서는지,

가까운 이의 죽음을 얼마나 오랫동안 슬퍼하는지도

모두가 다르기에

이렇게 다양한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는 거겠죠.


누군가 나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해서

내가 틀리지 않은 것 처럼...


나 역시 그 사람이

내게 공감하지 못한 것에 대해

아쉬워 할 필요가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누군가가 나의 감정이나 삶의 방식을 못마땅하게 여긴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었나요? 나열해서 써봅시다.



     나는 그때 어떻게 행동했나요?




     나도 모르게 누군가에게 내 생각을 강요한 적이 있었나요?




     서로의 방식이 달라 자주 부딪히곤했던 사람이 있나요? 그때 나는 어떤 감정을 느꼈나요?




이전 14화 014. 내 마음의 여유는 어디에서부터 막혔을까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