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시속 4N km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걷는다 May 10. 2020

생각만 하고 있다

사람은 동기가 없이는 행동하지 않는 동물이라고 생각한다(식물은 아니지 않은가).

조금은 절박한, 등 떠미는 무언가가 없다면 생각 to the 행동으로 이어지기는 어렵다.

특히 내가 그렇다. 생각해보면... 나를 움직이는 원동력은 두 가지인 것 같다. 먹고사는 문제와 건강의 문제.

다 생존의 이야기. 일 하는 시간 외엔 많이 걷고 충전하는 것도 생존을 위한 자연스러운 행동이 아닐까.


서점을 열고 닫던 2년의 시기를 지나, 10개월의 공시 라이프를 지나,

어떤 상황에서도 꾸준히 나를 먹여 살려주던 이 직종의 일터로 돌아온 지 또 몇 년 되었다.

입사 후 처음 1년은 그동안 지칠 대로 지친 나를 위한 안식년으로 삼아 퇴근 후엔 멍 때리기와 산책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공시 생활 동안 하루 열 시간씩 눈알 빠지게 책 보고 인강 듣고 머릿속에 욱여넣어야 하는 생활을 했기에 그 시기가 지나고 나니 글자는 들여다보고 싶지도 않아 책 한 권을 안 샀다. 인풋의 행위가 지긋지긋했다.


"책방을 운영해보니 서점에 필요한 사람은 책을 만드는 제작자도 책을 파는 사장도 아닌 바로 <책을 사는 사람>이더라, 나는 이제 앞으로 <책을 사는 사람>이 되겠어"라는 결심을 안고 폐업을 했는데 그 후로 한참 동안, 어지간한 사정으로 나는 책을 사지 않는 사람이 되었던 것이다.

읽기와 쓰기를 웜업하며... 나만의 헤시 태그를 이곳에서 조금씩 풀어보아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작고 소중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