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리디언 Apr 27. 2024

그들의 일그러진 영웅

불어배우기 좌충우돌


교실 안으로 들어서니 벌써 몇몇 애굽친구들이 와 있었다. 

이들은 요즘 한류바람으로 취해있다.


지금은 더 한국의 k-pop이나 드라마로 인해 한국인의 위상이 올라가고 BTS라는 젊은 아이돌 그룹은 유엔(UN)에서 연설도 할 만큼의 유명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다.


우리 반의 몇몇의 애굽친구들은 앳된 10대 후반의 아이들도 있었다. 이들은 우리 두 부부만 보면 한국의 K-pop이야기를 하고 제목도 생소한 노래와 이름도 들어보지 못한 아이돌 그룹을 이야기한다. 

아줌마 애굽친구들은 내가 듣지도 보지도 못한 드라마 줄거리를 나에게 이야기한다.


그중 거의 10여 년이 훨씬 넘은 드라마인 ‘대장금’ 은 내가 유일하게 본 드라마인데 어제 본 듯 나는 이들과 맞장구를 치며 이야기를 했다. 그러나 그 외의 신작 드라마들은 내가 모르는 게 많았다. 또 드라마 이름이 영어로 변형되어 한국어로만 알고 있으니  우린 같은 드라마를 두고 한참이나 서로 설명을 해야만 알 수 있었다.


이 애굽친구들은 내가 한국인이라는 이유 하나로 이런 한국 드라마와 한국 가요를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마치 한국의 드라마 주인공이나 아이돌을 만난듯한 대리 만족을 하는 것 같았다. 

자랑스러운 나의 고국에게 감사할 일이다.

그래서 그런지 이들은 우리 부부에게 한 없이 친절하다.


교실 칠판 위의 시계가 오전 8:30을 가리킨다.

마담 마리는 교실 입구의 문을 잠가버렸다.

그리고는 수업을 시작했다. 

아직 교실에 도착하지 못한 미리암이 간 발의 차이로 문 밖에 갇혔다.(?)


나의 눈은 자꾸만 문 쪽을 향한다. 밖에서 발을 동동거리며 창으로난 문 안쪽을 계속 기웃거리며 왔다 갔다 하는 미리암의 모습이 초조하고 불안해 보였다.

나는 손을 들고 마담 마리를 불렀다. 밖에 미리암이 와 있는데 문이 잠긴 것 같으니 내가 문을 열어도 되냐고


마담 마리는 안된다며 일장 연설을 늘어놓았다. 8:30에 수업이 시작하니 적어도 5분 전에는 다 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도 동의한다. 모두가 시간을 지켜야 한다는 것은 맞는 말이고 선생으로서 학생들에게 당연히 요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0분 후 마담 마리는 문을 열어주고 미리암은 고개를 푹 숙인 채 문 앞에서 있었다. 

나는 이 애굽친구들이 아직도 어른과 권위에 예의를 지키는 문화를 갖고 있다는 사실이 좋아 보였다.

마담 마리와 눈을 마주치고 무언의 허락을 받은 후 미리암은 자기의 자리로 돌아갔다.

1교시가 끝나고 잠시 휴식시간. 

요세프가 친구 몇 명과 함께 담배를 피우기 위해 밖으로 나갔다.

나는 미리암에게 무슨 일이 있었냐고 물었다.

미리암의 아이들을 데이케어에 보내고 오느라 버스 시간을 못 맞추어서 늦었다고 한다.


공부를 하던, 일을 하던,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은 아침이면 전쟁 같은 정신없는 시간을 보내며 1시간 같은 1분을 아끼며 움직였을 것이다. 그러다 보면 직장이던 학교던 시간을 못 맞추는 일이 일어날 수 있겠지. 

 그녀의 모습속에서 초창기 내 유학시절의 모습이 오버랩되어 보여 젊은 엄마가 안쓰럽게 보였다.

휴식시간이 거이 끝나갈 무렵 마담 마리는 먼저 교실에 들어오셨다. 그리고 다시 교실 문을 잠가 버렸다.


잠시 후 2교시를 알리는 종이 울렸는데 담배를 피우러 나갔던 요세프와 그의 친구들이 이제는 문 밖에 서서 어리둥절한 표정으로 손짓을 하며 서 있는 것이다.


밖에 학생들이 서 있다고 말하니 마담 마리는 모르는 척 2교시 수업을 시작했다. 

순둥순둥하고 아직도 이집트의 문화와 전통 예절에 익숙한 이들은 하는 수 없이 문 밖에 친구들을 세워둘 수밖에 없었다.

나는 다시 손을 들고 마담 마리를 불렀다. 그리고 요세프와 몇몇의 학생이 밖에 있다고 알려주었다.

할 수 없다는 표정으로 나를 잠시 본 후 문을 열어주고는 학교에서 담배를 피우지 말라고 경고를 했다.

요세프는 씩 웃으며 알겠다고 하고 자리에 앉았다.


리스닝 시간.


테이프를 틀고는 불어로 대화(Dialogue)를 듣는 시간이다. 대화를 듣고 노트에 대화내용을 적으라는 것이다. 들리는 대로 몇 자 적어 놓았지만, 완벽한 문장이 만들어지지 않았다.  선생님은 칠판에 아무것도 적지 않고 계속해서 말로만 가르치고 있었다. 

주변을 돌아보니 못 알아듣는 것은 우리 부부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친구들이 못 알아듣는 표정이다.

하기사 아무리 불어시험에 통과했다 해도 초급반인데 원어민이 떠들어대는 소리를 재깍 알아듣는 사람이 있을까?

그것도 외국어를 공부할 때 젤로 힘들다는 리스닝을 말이다.

그래서 난 또 손을 들고 마담 마리에게 칠판에 테이프에서 말한 대화 내용을 좀 적어줄 수 있냐고 물었다.

선생님은 단호하게 안된다고 했다. 지금은 리스닝 시간이고 듣는 연습을 해야 한다고, 나는 알겠으나 우리가 초급반이고 지금 다 그 내용을 이해를 못 하고 있으니 적어주시면 도움이 되겠다고 다시 부탁을 드렸다. 

[이런 이야기를 불어로 한 것은 아니다. 나는 영어로 그녀는 불어로 대화가 되었다.]

그녀는 단호했고, 나는 불쾌했다. 

이곳은 언어를 배우러 온 어른들을 위한 학교( Adult School)이다. 

단지 현지 언어를 잘 못할 뿐이지 우리가 어린이들은 아닌데 마치 우리를 유치원 수준의 아이들 취급을 받는 것은 부당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아침부터 미리암이나 요세프에게 보여준 그녀의 행동은 나로서는 이해하기가 어려웠고, 내가 당한 일은 아니지만, 부당하다고 여겨졌다

그렇게 쌓아놓았던 감정이 나도 모르게 터져 나왔다.

나는 벌떡 일어서서는 선생님께 조목조목 따졌다.


물론 학생이 시간을 맞춰서 교실 안에 들어와야 하지만, 우리는 학생이기 전에 부모이기에 아이들을 돌보는 책임도 중요하다.

매번 늦는다면 그건 책임을 물어야 하지만, 살다 보면 어쩔 수 없는 순간이 있으니 이해해 주고, 문을 잠가 교실에 못 들어오게 하는 비인격적인 행동은 부당하며 인격적으로 대해 주길 바란다.

또 우리는 성인이니 우리의 행동에 분명 책임을 질 것이다.

다른 세젭 학생들(고3-대학1학년학생나이)도 학교가 허가한 장소에서 담배를 피울 수 있는데 성인인 남자가 왜 담배를 피우면 안 되냐, 그리고 학생이 모르면 선생님이 도움을 주는 것은 존재 목적이 아니냐 그러니 배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라 등등..


영어를 잘 모르는 나의 학급동기들은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모르지만, 나의 억양과 분위기를 통해 무언가 내가 선생님께 항의를 하고 있다는 것을 눈치를 챘다.

그래서 교실 안은 더욱 고요했고, 마담 마리와 나의 격양된 목소리만이 오고 갔다.


다행히 수업을 마치는 종소리가 울렸기에 망정이지 안 그랬으면 난 퇴학을 당할 뻔했다. 선생님에게 대들었다는 이유로 말이다.


종소리가 나자마자 마담 마리는 교실을 휙 나가버렸고, 애굽 친구들은 나에게 우르르 몰려들었다.


무슨 일이야? 그들이 물었지만, 이 상황을 불어로 어떻게 말하냐고? 

나는 천천히 영어로 말했고, 그중 영어를 조금 알아들을 수 있는 친구가 아랍어로 통역을 했다. 한 문장씩 통역을 할 때마다 그들의 입가에는 조금씩 웃음기가 보였다.

이 상황이 통쾌한 것인지, 아니면 내 행동이 이들이 보기엔 웃기는 건지 잘 이해할 수는 없지만, 내  이야기가 끝날 때쯤 그들은 나에게 엄지손가락을 치켜주며 박수를 쳐 주었다.


자기의 뿌리를 뽑아서 새로운 곳에 다시 뿌리를 내리기 위해 얼마나 많은 수고와 재정적인 부담이 있는지 모른다.

 어린 아이들도 교실 안에서 학생으로서의 권리와 인격적인 대우를 받는 것이 지금의 현실인데, 자기 고국에서는 회계사로, 약사로, 엔지니어로 잘 나가던 사람들이 부모와 친족을 뒤로하고 이 새로운 땅으로 오기로 결심했을 때에는 분명 이유가 있을 것이고,  한 성인으로서 당연히 존중받아야 한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헌데 고작 불어를 못 한다는 이유로 모욕스런 대우를 받는 것이 나를 자극했던 것 같다.


그러고 보니 나도 10여 년 캐나다에 살다 보니 내 사고가 많이 변했다는 것을 자각한다.

장유유서를 미덕으로 삼는 동방예의지국인 한국에 살 때는 이런 일은 상상도 못 했는데 말이다.


영웅이 된 건가? 이쯤 되면 반장 선거를 나가야 하나?

한국의  K-pop과 드라마가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덕에, 그리고 오늘 마담 마리와의 일로 나는 하루 우리 반에서 영웅이 되었다. 


그나저나 내일 학교를 가야 하나? 말아야 하나?


매거진의 이전글 마담 마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