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May 04. 2020

휴일 극장에 모처럼 다시 불어온 봄바람

2020년 5월 1주 주말 박스오피스 외

75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20년 5월 첫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여러 신작들의 영향으로 극장이 아주 조금씩 활기를 되찾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5월 1일(금) ~ 5월 3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17만 6,141명 (전주 대비 +148.65%)


1위<트롤: 월드 투어>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3만 0,883

*누적 관객 수: 5만 7,115

*스크린 수(상영횟수): 311개(2,571회)

*좌석 판매율: 7.51%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4월 29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억 4,486 

*누적 매출액: 4억 3,529만 

*배급: 유니버설픽쳐스

*현재 예매율: 14.1% (2위)


모처럼 실질적으로 신작이라 할 수 있는 영화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유니버설과 드림웍스의 <트롤: 월드 투어>가 북미와 마찬가지로 국내에서도 극장 개봉과 VOD 서비스를 동시에 진행했습니다. VOD로만 북미에서는 이미 9,6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거두었다고 하는 것에 비하면 국내의 관객 수는 소소하게 다가옵니다. 물론 CGV와 롯데시네마 상영이 되지 않고 메가박스를 통해서만 상영했다는 점을 고려해야겠지만요. 그러나 최근 몇 주간에 비하면 좌석 판매율도 약간 더 높게 나왔고 모처럼 극장의 활기가 조금씩 되찾아지고 있는 듯 보여서 반갑네요. 어린이날도 있고 금주에도 상위권을 유지할 수 있겠습니다. 일단은 누적 10만 관객을 넘는 것이 과제겠네요.

 


2위<나의 청춘은 너의 것>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만 2,692

*누적 관객 수: 4만 2,257

*스크린 수(상영횟수): 533개(2,980회)

*좌석 판매율: 5.02%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4월 29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 0,074 

*누적 매출액: 3억 5,131만 

*배급: 오드

*현재 예매율: 4.7(5위)


2위 역시 신작인 <나의 청춘은 너의 것>이 차지했습니다. 몇 편의 대만 영화, 그것도 로맨스 영화를 성공시킨 오드의 수입/배급 작품으로, 이번에도 어느 정도 통한 것으로 보이기는 합니다만 일요일로 향할수록 좌석 수가 늘어난 것에 비해 좌석 판매율은 조금씩 떨어져서 아주 낙관하기만은 어려운 성적 같습니다. 누적 관객 10만 명은 조금 무리가 아닐까 싶기도 한데 금주 평일 추이를 좀 더 살펴봐야겠습니다.



3위<호텔 레이크>


*순위 변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만 1,021

*누적 관객 수: 3만 7,053

*스크린 수(상영횟수): 461개(2,389회)

*좌석 판매율: 5.91%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4월 29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억 7,860만 

*누적 매출액: 3억 0,952만 

*배급: (주)스마일이엔티

*현재 예매율: 3.2(7위)


3위는 배우 이세영 등이 출연하는 중급 규모의 한국영화 신작 <호텔 레이크>입니다. 영화에 대한 반응이 그리 좋지 못한 것에 비하면 의외로 선전한 결과로 보이기도 합니다. 누적 관객은 3만 7천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4위<패왕별희 디 오리지널>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9,643

*누적 관객 수: 2만 3,853

*스크린 수(상영 횟수): 397개(1,394회)

*좌석 판매율: 8.89%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1일(재개봉)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억 8,398 

*누적 매출액: 2억 2,180 

*배급: 제이앤씨미디어그룹, (주)드림팩트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15.4% (1위)


4위는 그동안 몇 차례 재개봉이 무산되었다가 이번에 재개봉한 <패왕별희>입니다. 장국영 배우의 팬층이 국내에도 다수 있고 그간의 사정으로 이 영화의 극장 상영을 기다려왔던 관객층이 높은 예매율로 나타났습니다. <나의 청춘은 너의 것>과 더불어 중화권 영화가 박스오피스 상위권에 두 편이나(!) 있는 모습도 생경하네요. 누적 관객은 2만 3천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긴 상영시간의 제약에도 불구하고, 꽤 선전한 결과로 보입니다.



5위<저 산 너머>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8,030

*누적 관객 수: 4만 0,459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468개(2,431회)

*좌석 판매율: 5.13%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4월 30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억 4,958만 

*누적 매출액: 2억 8,933 

*배급: (주)리틀빅픽처스

*현재 예매율: 8.4(3위)


5위도 마찬가지로 신작인 <저 산 너머>입니다. 故 김수환 추기경의 유년을 다룬 극영화로, 주말 동안 1만 8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했습니다. 누적 관객은 4만 명을 조금 넘어섰네요. 앞선 1~4위 영화에 비해 화제성은 떨어질 수 있음에도, 나름대로 선전한 모습입니다.


*DJ의 <저 산 너머> 리뷰: (링크)


6위<어벤져스: 엔드게임>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7,046

*누적 관객 수: 1,396만 7,427

*스크린 수(상영횟수): 479개(1,873회)

*좌석 판매율: 4.90%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019년 4월 24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1억 2,210만 

*누적 매출액: 1,224억 1,947만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7.0% (4위)


6위는 일부 극장에서 기획전으로 재상영된 <어벤져스: 엔드게임>입니다. 어느 정도의 상영 회차를 확보했음에도 네 편의 <어벤져스> 영화 모두 크게 선전하지는 못한 모습입니다. 누적 관객 1,400만 명은 넘기 힘들게 되었네요.



7위<마이 스파이>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5,941명

*누적 관객 수: 2만 9,957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240개(1,807회)

*좌석 판매율: 5.02%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4월 29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억 4,572만 

*누적 매출액: 2억 4,849 

*배급: (주)이수C&E

*현재 예매율: 2.0(14위)


7위는 데이브 바티스타 주연의 신작 <마이 스파이>입니다. 가족 영화로 포지셔닝은 되었지만 여러 신작들이 있었던 터라 화제성 면에서 조금 밀린 듯 보이네요. 오늘 중 누적 3만 관객을 넘어서 있겠습니다.



8위<1917>


*순위 변동: 6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4,197명

*누적 관객 수: 83만 9,436

*스크린 수(상영횟수): 332개(1,397회)

*좌석 판매율: 6.11%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19일

*개봉 주차: 11주

-

*주말 매출액: 1억 2,670만 

*누적 매출액: 75억 9,654만 

*배급: (주)스마일이엔티

*현재 예매율: 2.9(9위)


8위는 개봉 11주차를 맞이한 <1917>입니다. 이제서야(?) 신작들의 영향으로 다소 순위가 하락했습니다만, 지금까지 박스오피스 상위권에 머물렀다는 것 자체가 대단하죠. 어느덧 누적 관객 83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순위는 떨어졌지만 주말 관객 수는 불과 9%대의 하락을 보였거든요. 다음 주말에도 10위권 내에 머물러 있을 것 같습니다.


*DJ의 <1917> 리뷰: (링크)


9위<라라랜드>


*순위 변동: 8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0,254

*누적 관객 수: 371만 3,307

*스크린 수(상영횟수): 295개(1,279회)

*좌석 판매율: 4.97%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016년 12월 7일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5,320만 

*누적 매출액: 307억 0,907만 

*배급: 판씨네마(주)

*현재 예매율: 3.2% (8)


9위는 2주간 1위 후 여덟 계단 하락한 <라라랜드>입니다. 순위는 크게 떨어지기는 했으나 이번 코로나19의 여파로 여러 기획전 등을 통해 재상영한 영화들 중에서는 거의 독보적인 흥행을 기록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재상영 관객 수만 10만 명이 넘었거든요.


*DJ의 <라라랜드> 감상: (링크)


10위<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7,334명

*누적 관객 수: 1,122만 9,225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364개(1,292회)

*좌석 판매율: 3.06%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

*개봉일: 2018년 4월 25일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5,532 

*누적 매출액: 1,000억 5,276만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2.6% (12위)


마지막 10위는 앞서 소개한 '엔드게임'과 마찬가지로 재상영작인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입니다. 상영횟수를 보니 새삼 10위권의 전 영화들이 이렇게 고르게 회차가 배분된 적도 있나 싶어 흥미롭기도 하네요. '인피니티 워'의 주말 관객 수는 7,300여 명입니다.




*그 외, 11위 <기생충>(흑백판), 12위 <킹덤>, 13위 <캣츠토피아>, 14위 <애프터 웨딩 인 뉴욕>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5월 4일(월) 14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레이니 데이 인 뉴욕>


*개봉일: 5월 6일

*감독: 우디 앨런

*출연: 티모시 샬라메, 엘르 패닝, 셀레나 고메즈, 주드 로, 리브 슈라이버, 디에고 루나 등

*배급: (주)버킷 스튜디오


*우디 앨런 감독의 신작으로 국내에는 약간 늦게 소개되는 <레이니 데이 인 뉴욕>입니다.


*<레이니 데이 인 뉴욕> 예고편: (링크)







<슈팅걸스>


*개봉일: 5월 6일

*감독: 배효민

*출연: 정웅인, 이비안, 정예진, 정지혜, 윤주희, 박세경 등

*배급: (주)영화사 오원


*고 김수철 감독과 삼례여중 축구부의 실화를 다룬 <슈팅걸스>입니다.


*<슈팅걸스> 예고편: (링크)







*그 외에 <헌티드 파크>, <리벤지>, <이별의 아침에 약속의 꽃을 장식하자>(재상영), <프리즌 이스케이프>, <배드 캅스> 등이 있습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프립소셜클럽 [영화가 깊어지는 시간] 모집: (링크)

*매월 한 명의 영화인을 주제로 다루는 영화모임 '월간영화인': (링크)

*원데이 영화 글쓰기 수업 '오늘 시작하는 영화리뷰' 모집: (링크)

*원데이 클래스 '출간작가의 브런치 활용법' 모집: (링크)

*글을 읽으셨다면, 좋아요, 덧글, 공유는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주 1위 '라라랜드', 주말 관객 수 조금씩 회복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