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May 11. 2020

우디 앨런 감독 '레이니 데이 인 뉴욕' 주말 1위

2020년 5월 2주 주말 박스오피스 외

76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20년 5월 두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지난주에 조금씩 활기를 되찾는 모습을 보이더니 최근 국내 코로나19 지역 감염자가 다시 발생하는 등의 영향으로 다시 위축된 모습을 보인 주말입니다. 분위기를 이끌 큰 신작이 여전히 부재했기도 하고요.


(5월 8일(금) ~ 5월 10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17만 6,141명 (전주 대비 -18.58%)


1위<레이니 데이 인 뉴욕>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3만 4,426

*누적 관객 수: 4만 6,730

*스크린 수(상영횟수):563개(3,879회)

*좌석 판매율: 5.08%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6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3억 1,800 

*누적 매출액: 4억 1,985만 

*배급: (주)버킷스튜디오

*현재 예매율: 8.5% (4위)


5월 두 번째 주말 1위는 <레이니 데이 인 뉴욕>이 차지했습니다. 극장을 주도할 메이저 신작이 사실상 부재한 상황에서 극장/VOD 동시 개봉을 한 <트롤: 월드 투어>가 아주 큰 힘을 발휘하지는 못했다 보니 이런 작품이 1위를 하는 경우도 보게 되네요. 우디 앨런 감독을 둘러싼 여러 이슈로 개봉이 불투명했으나 결국 개봉하게 되었으며, 주말 동안 3만 4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했습니다. 누적 4만 6천여 명의 관객 기록은 코로나19 영향을 떠나 그 자체로 나쁘지 않은 기록인데, 상영횟수가 많았다 보니 좌석 판매율은 다소 높지 않습니다. 영화에 대한 반응도 다소 엇갈리고 있어 2주차 성적은 어떨지 우려가 있네요.



2위<트롤: 월드 투어>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9,361

*누적 관객 수: 11만 8,771

*스크린 수(상영횟수): 279개(2,132회)

*좌석 판매율: 5.49%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4월 29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1 5,380 

*누적 매출액: 9억 1,445만 

*배급: 유니버설픽쳐스

*현재 예매율: 2.4(8위)


2위는 첫 주말 1위에서 한 계단 하락한 유니버설과 드림웍스의 <트롤: 월드 투어>입니다. 누적 관객 11만 8천여 명으로 영화의 규모 등에 비하면 아쉽기는 하지만 극장 상영과 VOD 서비스를 동시에 진행한 터라 이 정도 기록은 오히려 나쁘지 않은 수치로 다가오기도 하네요. 국내에서는 사실상 디즈니, 픽사를 제외하면 직배 애니메이션이라 해도 흥행이 보장되지는 않는 추세이니까요. 다음 주말에도 4~5위권은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3위<프리즌 이스케이프>


*순위 변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8,827

*누적 관객 수: 2만 2,997

*스크린 수(상영횟수): 326개(1,503회)

*좌석 판매율: 8.57%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6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억 6,677만 

*누적 매출액: 2억 0,000만 

*배급: (주)이놀미디어

*현재 예매율: 3.2(6위)


3위는 의외로 <프리즌 이스케이프>입니다. 의외라고 한 이유는 제게는 이 영화가 다니엘 래드클리프 주연이라 해도 거의 부가 서비스용 영화처럼 외적으로 보였던 작품이라서인데요. 2위인 <트롤: 월드 투어>와 거의 차이 나지 않는 성적인 건 물론, 좌석 판매율은 오히려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다음주에도 이 깜짝 흥행을 이어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기는 합니다. 금주 여러 편의 크고 작은 신작들이 있거든요.



4위<저 산 너머>


*순위 변동: 1계단 상승

*주말 관객 수: 1만 6,034

*누적 관객 수: 7만 6,135

*스크린 수(상영 횟수): 407개(1,986회)

*좌석 판매율: 4.93%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4월 30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1억 2,836 

*누적 매출액: 5억 6,805 

*배급: (주)리틀빅픽처스

*현재 예매율: 10.7% (3위)


4위는 지난주 대비 한 계단 올라온 <저 산 너머>입니다. 상영횟수는 제법 줄었지만 주말 관객 수는 불과 11%대밖에 떨어지지 않았으며 가톨릭 교계를 중심으로 영화에 대한 좋은 반응이 있는 듯합니다. 누적 10만 명 돌파를 바라볼 수도 있겠군요.


*DJ의 <저 산 너머> 리뷰: (링크)


5위<패왕별희 디 오리지널>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4,640

*누적 관객 수: 5만 8,368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404개(1,591회)

*좌석 판매율: 5.62%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1일(재개봉)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1억 3,605만 

*누적 매출액: 5억 2,397 

*배급: 제이앤씨미디어그룹, (주)드림팩트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14.3(1위)


5위는 재개봉 2주차를 맞은 <패왕별희>입니다. 25%대의 양호한 하락폭으로 주말 관객 수 1만 4천여 명을 기록, 누적 관객은 5만 8천여 명입니다.



6위<나의 청춘은 너의 것>


*순위 변동: 4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0,075

*누적 관객 수: 7만 1,222

*스크린 수(상영횟수): 350개(1,691회)

*좌석 판매율: 3.93%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4월 29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9,012만 

*누적 매출액: 6억 0,314만 

*배급: 오드

*현재 예매율: 2.0% (10위)


6위는 네 계단 순위 하락한 <나의 청춘은 너의 것>입니다. 첫 주에 좋은 출발을 보였지만 영화 자체의 한계로 지속적인 반응을 이끌어내지는 못하고 신작들에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누적 관객은 7만 1천여 명으로, 그래도 나쁘지 않은 성적이기는 하네요.



7위<호텔 레이크>


*순위 변동: 4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8,716명

*누적 관객 수: 6만 1,129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294개(1,276회)

*좌석 판매율: 4.86%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4월 29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7,782만 

*누적 매출액: 5억 1,798 

*배급: (주)스마일이엔티

*현재 예매율: 1.1(18위)


7위는 <호텔 레이크>입니다. 6위와 마찬가지로 네 계단 순위 하락을 기록했으며, 현재 누적 관객 수는 6만 1천여 명입니다.



8위<1917>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8,148명

*누적 관객 수: 85만 8,817

*스크린 수(상영횟수): 233개(921회)

*좌석 판매율: 5.23%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19일

*개봉 주차: 12주

-

*주말 매출액: 7,489만 

*누적 매출액: 77억 6,784만 

*배급: (주)스마일이엔티

*현재 예매율: 1.6(12위)


8위는 지난주와 순위 변동 없이 <1917>입니다. 개봉 12주 동안 10위권을 지킨 영화가 <알라딘>이나 <아바타>(둘 다 13주) 말고 또 있었던가요. 이 자체가 일단 대단한 기록이라 하겠습니다. 어쩌면 누적 관객 90만 명을 바라보는 일이 전혀 불가능한 것도 아닐지 모르겠네요. 이미 몇 주 전부터 IPTV 및 VOD 서비스가 진행 중이지만 이 영화만큼 '극장에서 봐야만 하는 영화'도 드물기에 지금과 같은 반응이 장기적으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DJ의 <1917> 리뷰: (링크)


9위<마이 스파이>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7,420

*누적 관객 수: 5만 1,332

*스크린 수(상영횟수): 187개(1,209회)

*좌석 판매율: 3.26%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4월 29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6,874만 

*누적 매출액: 4억 3,935만 

*배급: (주)이수C&E

*현재 예매율: 0.4% (37)


9위는 지난주 7위에서 두 계단 하락한 <마이 스파이>입니다. 누적 관객 5만 1천여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0위<라라랜드>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5,754명

*누적 관객 수: 372만 8,010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96개(719회)

*좌석 판매율: 4.87%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

*개봉일: 2016년 12월 7일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2,940 

*누적 매출액: 307억 8,419만 

*배급: 판씨네마(주)

*현재 예매율: 2.1% (9위)


마지막 10위는 <라라랜드>입니다. 이번 재상영을 통해 동원한 관객만 12만 명에 이르렀으니, 가장 성공적인 경우라고 하겠습니다. 누적 관객 수는 372만 8천여 명입니다.


*DJ의 <라라랜드> 감상: (링크)



*그 외, 11위 <알리타: 배틀 엔젤>(재상영), 12위 <마션>(재상영), 16위 <헌티드 파크>, 18위 <기생충>(흑백판)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5월 11일(월) 15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레미제라블: 뮤지컬 콘서트>


*개봉일: 5월 13일

*감독: 제임스 파우웰, 장 피에르

*출연: 알피 보, 캐리 호프 플레처, 마이클 볼, 맷 루카스 등

*배급: 유니버설픽쳐스


*유명 뮤지컬 <레미제라블>의 공연 실황인 <레미제라블: 뮤지컬 콘서트>입니다. 그동안 <빌리 엘리어트>나 <미스 사이공> 등의 공연 실황이 유니버설 배급으로 극장 상영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레미제라블: 뮤지컬 콘서트> 예고편: (링크)






<더 플랫폼>


*개봉일: 5월 13일

*감독: 가더 가츠테루-우루샤

*출연: 이반 마사구에, 조리온 에귈레오, 안토니아 산 후안, 에밀리오 부알레 등

*배급: 씨나몬(주)홈초이스


*스페인 영화로 작년 토론토국제영화제, 시체스영화제 등을 통해 화제가 되었던 스릴러인 <더 플랫폼>입니다.


*<더 플랫폼> 예고편: (링크)






<콜 오브 와일드>


*개봉일: 5월 14일

*감독: 크리스 샌더스

*출연: 해리슨 포드, 오마 사이, 카렌 길런, 댄 스티븐스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1903년 출간된 유명 소설 <야생의 부름>을 원작으로 한 <콜 오브 와일드>입니다. 해리슨 포드 주연에, 여러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참여했고 <드래곤 길들이기> 1편과 <크루즈 패밀리> 등을 연출한 크리스 샌더스 감독의 작품입니다.


*<콜 오브 와일드> 예고편: (링크)





<톰보이>


*개봉일: 5월 14일

*감독: 셀린 시아마

*출연: 조 허란, 말론 레바나, 진 디슨, 소피 카타니 

*배급: 영화특별시(주)SMC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2019)으로 국내에서도 큰 주목을 받은 셀린 시아마 감독의 2011년작인 <톰보이>입니다. 금주의 신작들 중에서는 현재 가장 높은 예매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톰보이> 예고편: (링크)







*그 외에 <씨 피버>, <어쩌다 아스널>, <파도를 걷는 소년>, <고양이 집사>, <보이콰이어>, <범털>, <해피해피 레스토랑>, <동감>(재개봉), <기도의 막이 내릴 때> 등의 개봉작들이 있습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프립소셜클럽 [영화가 깊어지는 시간] 모집: (링크)

*매월 한 명의 영화인을 주제로 다루는 영화모임 '월간영화인': (링크)

*원데이 영화 글쓰기 수업 '오늘 시작하는 영화리뷰' 모집: (링크)

*원데이 클래스 '출간작가의 브런치 활용법' 모집: (링크)

*글을 읽으셨다면, 좋아요, 덧글, 공유는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휴일 극장에 모처럼 다시 불어온 봄바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