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20년 5월 네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주말 관객 수는 전주 대비 큰 변동은 없었지만 소폭 감소했는데요(10위권 영화 관객 수 합은 조금 증가했습니다), 신작 대신 개봉 당시에는 1위를 차지하지 못했던 재상영작이 주말 1위에 올라서기도 했습니다.
(5월 22일(금) ~ 5월 24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13만 8,386명 (전주 대비 +6.61%)
1위: <위대한 쇼맨>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4만 0,968명
*누적 관객 수: 144만 9,683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598개(3,336회)
*좌석 판매율: 6.97%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017년 12월 20일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2억 5,529만 원
*누적 매출액: 118억 0,447만 원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개봉 당시 이십세기폭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12.2% (1위)
5월 4주차 1위는 2017년 연말 개봉했던 <위대한 쇼맨>입니다. 정식 재개봉은 아니고 최근 이어지고 있는 재상영작 행렬 중의 하나인데요, 오히려 개봉 당시 극장에서 큰 흥행을 하지 못했던 덕분인지 지난 주말 동안 이 영화를 찾은 관객들이 다수 있었던 것으로 보이네요. 4만 명이 조금 넘는 주말 관객을 동원해, 누적 144만 9천여 명의 관객 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DJ의 <위대한 쇼맨> 리뷰: (링크)
2위: <프리즌 이스케이프>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3만 6,783명
*누적 관객 수: 12만 6,975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547개(3,513회)
*좌석 판매율: 5.98%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6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3억 2,993만 원
*누적 매출액: 11억 1,024만 원
*배급: (주)이놀미디어
*현재 예매율: 4.3% (8위)
2위는 <위대한 쇼맨>에 밀려 한 계단 하락한 <프리즌 이스케이프>입니다. 순위는 하나 내려왔지만 주말 관객 수는 오히려 12% 증가했고 누적 관객 12만 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지금도 전혀 아쉬울 것 없는 기록이니, 재상영작들을 제외하면 나름대로 올해 상반기의 흥행작 중 하나로 남겠네요.
3위: <카페 벨에포크>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6,294명
*누적 관객 수: 2만 1,795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463개(2,158회)
*좌석 판매율: 4.94%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20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억 4,699만 원
*누적 매출액: 1억 9,131만 원
*배급: (주)이수C&E
*현재 예매율: 5.8% (4위)
3위는 새로 개봉한 프랑스 영화 <카페 벨에포크>입니다. 이름 있는 프랑스 배우들이 다수 출연하면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코미디 영화이기도 한데요, 개봉 첫 주말 성적 2만 명을 조금 넘어섰습니다. 3위로 출발하기는 했지만 비영어권 영화임을 감안하면 괜찮은 기록이라 하겠습니다. 좌석 판매율 자체는 그리 높지 않아서 아쉽기는 합니다만. 누적 4~5만 명 정도의 기록은 바라볼 수 있을 것 같네요.
*DJ의 <카페 벨에포크> 리뷰: (링크)
4위: <더 플랫폼>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1,584명
*누적 관객 수: 5만 1,828명
*스크린 수(상영 횟수): 205개(1,609회)
*좌석 판매율: 3.70%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5월 13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1억 1,179만 원
*누적 매출액: 4억 8,080만 원
*배급: 씨나몬(주)홈초이스
*현재 예매율: 0.9% (24위)
지난주 2위였던 <더 플랫폼>이 두 계단 하락한 4위를 기록했습니다. 개봉 2주차 누적 성적은 5만 1천여 명입니다.
5위: <킬러의 보디가드 무삭제 특별판>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7,262명
*누적 관객 수: 1만 0,424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318개(1,247회)
*좌석 판매율: 3.80%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5월 20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6,648만 원
*누적 매출액: 9,042만 원
*배급: 제이앤씨미디어그룹
*현재 예매율: 5.0% (5위)
5위는 2017년의 흥행작 중 하나인 <킬러의 보디가드 무삭제 특별판>입니다. 상영시간은 기존 극장 개봉판보다 약 7분 가까이 늘어난 모양이네요. 누적 관객 1만 명을 조금 넘어섰고, 성적은 개봉했다는 데에 의의를 둘 만한 정도인 듯합니다.
6위: <날씨의 아이>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5,375명
*누적 관객 수: 69만 9,078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90개(607회)
*좌석 판매율: 6.20%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019년 10월 30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4,807만 원
*누적 매출액: 57억 4,798만 원
*배급: (주)미디어캐슬, 워터홀컴퍼니(주)
*현재 예매율: 0.9% (21위)
6위는 더빙판으로 개봉한 <날씨의 아이>(2019)입니다. 규모 자체가 크지 않았던 덕분인지 좌석 판매율 자체는 제법 괜찮게 나왔습니다. 주말 동안 5,300여 명의 관객을 추가 동원해 누적 관객은 69만 9천여 명입니다. 상징적으로나마 금주 중 70만 관객을 넘어설 수 있겠네요.
7위: <패왕별희 디 오리지널>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5,335명
*누적 관객 수: 8만 4,699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84개(599회)
*좌석 판매율: 6.05%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1일(재개봉)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5,313만 원
*누적 매출액: 7억 6,047만 원
*배급: 제이앤씨미디어그룹, (주)드림팩트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4.5% (7위)
7위는 지난주와 순위 변동 없이 <패왕별희>입니다. 한 주 동안 1만여 명 정도의 관객을 추가 동원해 누적 관객은 8만 4천여 명입니다. 주말 관객 수는 줄었지만 좌석 판매율은 소폭 늘어났네요.
8위: <라스트 풀 메저>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5,012명
*누적 관객 수: 8,212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312개(1,321회)
*좌석 판매율: 2.41%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20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4,200만 원
*누적 매출액: 6,607만 원
*배급: (주)삼백상회
*현재 예매율: 0.6% (31위)
8위는 신작인 <라스트 풀 메저>입니다. 눈여겨볼 만한 캐스팅이었지만 국내에서는 큰 반응을 이끌어내지는 못했습니다. 누적 관객 8,200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9위: <트롤: 월드 투어>
*순위 변동: 4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4,966명
*누적 관객 수: 14만 4,410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80개(832회)
*좌석 판매율: 4.83%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4월 29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3,883만 원
*누적 매출액: 11억 1,079만 원
*배급: 유니버설픽쳐스
*현재 예매율: 0.3% (48위)
9위는 유니버설과 드림웍스의 <트롤: 월드 투어>입니다. 네 계단 하락한 개봉 4주차 주말의 누적 관객 수는 14만 4천여 명입니다.
10위: <콜 오브 와일드>
*순위 변동: 7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4,807명
*누적 관객 수: 3만 2,242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277개(1,055회)
*좌석 판매율: 3.03%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14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4,182만 원
*누적 매출액: 2억 7,592만 원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1.3% (18위)
마지막 10위는 지난주보다 일곱 계단 내려온 <콜 오브 와일드>입니다. 누적 관객 3만 2천여 명으로, 이렇다 할 흥행은 하지 못했지만 오랜만에 개봉한 디즈니 배급 실사 영화라는 것에 그나마 의의를 두어야겠네요.
*그 외, 11위 <레이니 데이 인 뉴욕>, 12위 <톰보이>, 13위 <루팡 3세: 더 퍼스트>, 16위 <나는보리>, 18위 <비커밍 제인>(재개봉)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5월 25일(월) 오후 4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언더워터>
*개봉일: 5월 27일
*감독: 윌리엄 유뱅크
*출연: 크리스틴 스튜어트, 뱅상 카셀, T.J. 밀러 등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콜 오브 와일드>에 이어 디즈니가 배급하는 폭스의 실사 영화 <언더워터>입니다. 물론 <언더 워터>(2016)라는 제목으로 국내 개봉한 블레이크 라이블리 주연의 'The Shallow'와는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크리스틴 스튜어트, 뱅상 카셀 등이 출연하는 해저 스릴러로군요.
*<언더워터> 예고편: (링크)
<미스비헤이비어>
*개봉일: 5월 27일
*감독: 필립파 로소프
*출연: 키이라 나이틀리, 제시 버클리, 구구 바샤-로, 레슬리 맨빌, 수키 워터하우스, 리스 이판, 그렉 키니어 등
*배급: 판시네마(주)
*지금도 미인 대회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논란들이 있지요. 1970년대에는 물론 지금보다 더했을 것입니다. 1970년 미스 월드 대회에 반기를 든 여성들의 실화 <미스비헤이비어>입니다.
*<미스비헤이비어> 예고편: (링크)
*DJ의 <미스비헤이비어> 리뷰: (링크)
<그집>
*개봉일: 5월 27일
*감독: 알베르트 핀토
*출연: 베고냐 바르가스, 이반 마르코스, 베아 세구라, 세르지오 카스텔라노스 등
*배급: 제이앤씨미디어그룹, TCO(주)더콘텐츠온
*스페인의 호러 영화 <그집>입니다.
*<그집> 예고편: (링크)
*그 외에 <이웃의 아내>, <초미의 관심사>, <조금씩, 천천히 안녕>, <아홉 스님>, <싸커 퀸즈>, <안녕, 미누> 등의 개봉작들이 있습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이메일 영화리뷰&에세이 연재 뉴스레터 '1인분 영화': (링크)
*신세계아카데미 2020 여름학기 글쓰기 강의 '나만의 영화 감상평 쓰기': (링크)
*씨네엔드 영화 살롱 '김동진의 월간영화인': (링크)
*탈잉 원데이 클래스 '오늘 시작하는 영화리뷰':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