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마의 다이어리 Jun 22. 2024

I'm good enough.

인사이드 아웃 2 에서 얻은 영감

육아휴직 전 직장 생활이 생각난다.

왜 그렇게 직장 생활이 불편하던지

집에 오면 긴장이 풀려서인가 몸이 뻣뻣하게 굳어있었던 기억이 난다.

회사에서의 나는 비교적 긍정적이고 웃는 사람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제 복직을 앞두고 있다.

역시 동일한.. 불안의 상태이다.


왜 그렇게 불편하고 불안한 건지 이유를 알았다.

집에서 육아하던 식으로 원래 하던대로 하면 되는데

여태까지 해왔던 방식이 아닌 어떤 미지의 방식으로 태도를 갑자기 바꾸려니

몸이 미리 반응을 하는 듯 싶다.


다른 사람에게 비쳐질 나의 모습과

원래의 나의 모습이 괴리감이 느껴질 때 주로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다른 사람들이 보는 나의 모습과

내가 보는 나의 모습이 동일하다면 억지로 꾸밀 필요도 없고

몸에 힘이 들어갈 필요도 없는 것이다.


그럼 왜 다른 사람에게 비쳐지는 나의 모습을 생각하면

몸에 힘이 들어가게 되는 것일까?

현재의 나의 모습이 부족하다고 느껴서가 아닐까?

인사이드아웃2에서 비쳐진 것처럼,


"I'm not good enough." 난 부족해.

라는 가치관이 발동하는 순간부터

불안이라는 감정이 온 몸을 감싸는 것처럼.

내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가치관이 발동하는 순간

불안, 당황, 부러움에 의해 움직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반대로 I'm good enough. 난 충분해.

라는 가치관이 발동한 상태에서

회사에서 일을 하고 사람들을 대할 순 없을까?

이런건 아직 안 해봐서 모르겠다.


난 부족하다는 가치관으로 너무 오랫동안 살아온 사람은.

난 충분하다는 가치관의 옷을 쉽게 갈아입기가

어색하기 짝이 없다.


그러나 이젠 안다.

옷을 갈아입어야 하는 순간이라는 것을.

그래야 오래오래 일할 수 있을 테니까.

내 인생에 이런 휴식이 더 올 수 있을까?


이젠 무조건 자전거는 굴러가야 하고

이왕 굴러가는 자전거 위에서 난 평안하고 싶다.

그러나 나는 또 안다.

자전거 위에서 '평안' 따위는 없다는 것을.

수시로 변하는 감정과 가치관 사이의 줄다리기의 '긴장' 상태만 존재한다는 것을.

그러나 이러한 긴장 상태를 '건강'이라 부르기도 한다는 것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