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오늘 하루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린 파파야 향기 Mar 02. 2022

[詩의적절] 두 번은 없다

-쓸데없는 불안에 두려울 때

프롤로그

지금 나에게 시의적절한 것을 찾아서


새로운 일을 시작하려고 할 때 항상 쓸데없는 불안과 걱정으로 망설일 때가 많다.

그것은 초보여서도, 나이가 어려서도 아니다.

많은 일을 경험하며 지금껏 살아왔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두렵고 자신이 없다.

솔직히 어떤 일을 시작할 때 두렵지 않았던 적은 없었다.

아마도 그것은 한 번도 경험한 적이 없는 처음이기 때문이다.


내가 해보지 않은 일들을 시작한다는 막연함과 막막함은 때론 주저하게 하기도 하고 두렵게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용기를 내어 다시 시작하기로 했다.

해 보지 않고는 알 수 없지 않은가.

시도를 했지만 실패하더라도 그 속에서 나는 무엇인가를 얻을 수 있고 그것으로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용기를 내자.

내가 살고 있는 세상에서 내가 가장 바보 같은 학생일지라도 정답은 없기에 낙제도 없다. 


나에게 주어진 이 시간도, 이 세상도 단 한 번 뿐이다. 두 번은 없다.

이 단순하고 명쾌한 사실을 나는 너무나 쉽게 잊어버리고 살 때가 많다.

마치 이 시간이, 이 사람이 영원할 것처럼 

이런 기회가 또다시 내게 올 거라는 막연한 기대로 흘려 보낼 때가 많다.

또는 쓸데없는 불안과 걱정으로 지금 이 시간을 즐기지 못하고 전전긍긍하며 보낼 때가 많다. 

어차피 우리는 사라질 것이다. 그러니 함께 용기를 내자.

두 번은 없다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두 번은 없다.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무런 연습 없이 태어나서

아무런 훈련 없이 죽는다.


우리가, 세상이란 이름의 학교에서

가장 바보 같은 학생일지라도

여름에도 겨울에도 

낙제란 없는 법.


반복되는 하루는 단 한번도 없다.

두 번의 똑같은 밤은 없고,

두 번의 한결같은 입맞춤도 없고,

두 번의 동일한 눈빛도 없다.


어제, 누군가 내 곁에서

네 이름을 큰 소리로 불렀을 때,

내겐 마치 열린 창문으로

한 송이 장미꽃이 떨어져 내리는 것 같았다.


오늘, 우리가 이렇게 함께 있을 때,

난 벽을 향해 얼굴을 돌려버렸다,

장미? 장미가 어떤 모양이었지?

꽃이었던가, 돌이었던가?


힘겨운 나날들, 무엇 때문에 너는 

쓸데없는 불안으로 두려워하는가.

너는 존재한다 - 그러므로 사라질 것이다

너는 사라진다 - 그러므로 아름답다


미소 짓고, 어깨동무하며

우리 함께 일치점을 찾아보자.

비록 우리가 두 개의 투명한 물방울처럼

서로 다를지라도.....

-비스와바 쉼보르스카, <두 번은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詩의적절]지금 이 순간 가장 중요한 것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