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로직 지름길로 가기
인스타그램 안에서도 [스토리], [릴스], [피드] 전부 다 관리하려니 너무나 많죠?
모두 다 할 수 있으면 너무 좋겠지만, 1인 사업자 혹은 1인 브랜드를 빌딩 하는 분들 입장에서는 전업을 모두 여기에만 쏟아부어야만 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럴 때 필요한 게 바로, 효율성이죠.
지름길을 모르고 있다면 지름길을 알려고 열심히 공부해야 하고,
지름길을 알게 되었다면, 지름길을 최대한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오늘 제가 공부한 내용을 알려드릴게요.
오늘 내용은 여기에서 발췌한 후, 개인 스터디를 통해 다시 재가공 한 내용입니다!
https://open.kakao.com/o/gZhMkrtg
릴스는 인스타그램에서 짧은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틱톡이랑 비슷한 거)인 것은 모두 다 아실 거예요. 통계치에 따르면 매일 약 2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릴스를 시청한다고 하는데요,
릴스를 사용하는 계정은 평균적으로 다른 게시물보다 22% 높은 참여도를 보이고 있다고 해요. 게다가 릴스를 통한 광고의 클릭률은 다른 정적인 포맷보다 1.5배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본인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성장시키고 싶은 사람 + 서비스를 광고하고 싶은 업체 모두 릴스가 거의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릴스는 보통 내 계정 릴스 콘텐츠를 흥미롭게 봤던 유저 기반으로 우선 노출되기 때문에, 팔로워가 높다고 조회수를 보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릴스를 통해 높은 조회수를 얻으려면 잠재오디언스의 수를 확보해 두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1. 내 계정의 릴스를 흥미롭게 볼 사람들을 확보하기 -> 이걸 확보하는 방법은 여기에 자세하게 기술해 놓았어요!
2. 릴스를 자주 업로드 하기
3. 조회수, 저장수, 공유수가 높은 릴스를 위주로 뽑아서 재가공해 다시 업로드하기 -> 이걸 하는 방법은 또 여기에 자세하게 기술해 놓았어요!
� 릴스 요약 한 줄 �
[높은 조회수 = 반복 시청] => [No팔로워, No기존 오디언스] 외 타계정 도달&노출 = 떡상
스토리는 인스타그램에서 사진과 짧은 동영상을 딱 24시간 동안만 노출할 수 있는 기능(스냅챗이랑 비슷한 거)인 것은 모두 다 아실 거예요. 스토리는 매일 약 5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스토리를 사용한다고 해요. (릴스보다 3배 이상!)
게다가 사용자들이 인스타그램에 1시간을 쓴 다고 했을 때 약 12분간 스토리에 사용한다고 해요 (전체 인스타그램 사용 시간의 20%를 스토리에 사용)
근래 각종 브랜드들은 스토리를 통해 신제품 출시/이벤트 홍보 등 각종 마케팅 활동을 하거나 설문조사/무물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를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어요.
그래서 찐팬! 을 만들고 싶다면 스토리로 소통을 많이 하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스토리는 보통 내 계정 스토리를 보고, 상호작용을 했던 유저 기반으로 우선 노출된다고 합니다. (스토리에 좋아요를 날리거나, 스토리 답장을 하거나(무물), 스토리에 설문조사를 하거나 (이게 좋아? 저게 좋아?)에 참여를 했던 사람들에게 노출)
따라서 스토리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공감 유발 이미지 또는 공감 유도 질문 활용을 하는 게 키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릴스 요약 한 줄 �
✅하트를 받으려면 = 공감 유발 이미지 또는 공감 유도 질문 활용
✅DM 답변을 받으려면 = 설문, 질문, 퀴즈 내기
✅공유가 되려면 = 이벤트 할 때 적극 활용하기!
인스타그램 피드 게시글은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기본적인 기능이에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의 기본과 중심이 피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특히 브랜드와 마케터들은 피드 게시글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피드에서 좋아요 수와 댓글 수가 피드 알고리즘에 제일 큰 영향일 미쳤었는데요, 이제는 그러한 양상이 완전히 바뀌었다고 합니다.
좋아요나 댓글 수보다는 이제는 저장과 공유가 얼마나 많이 일어나는지에 따라 성장 여부가 갈린다고 해요. 따라서 얼마나 효용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지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의미 없이 돈 주고 좋아요와 댓글을 사는 것은 오히려 계정을 죽이는 행위가 달 수 있습니다. (좋아요와 댓글을 달았던 사용자들이 더 이상 내 계정에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면 계정이 소위 말하는 저품질이 될 수 있어요. 또한, 해당 계정들이 유령계정이라면 인스타그램에서 너무나도 명백하게 알고리즘에 의한 수혜라고는 절대 생각되지 않을 거예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내 게시물을 눈팅하는 계정들이 얼마나 있는지 누구인지 이미 다 알고 있어요! 때문에 피드 업로드 시 평소 상호작용 가능성이 높은 계정에게 먼저 노출시켜 주게 됩니다. 즉, 뜬금없는 외부 유입 계정은 도움 이 안돼요.
� 피드 알고리즘 요약
1. 좋아요와 댓글보단 저장과 공유가 얼마나 많이 일어나는지에 따라 성장 여부가 갈린다.
2. 따라서 얼마나 효용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지가 중요하다.
따라서 이 전의 스터디들과 오늘 리서치를 봤을 때
피드를 쌓아서 초기 팔로워를 쌓고,
릴스를 자주 발행해서 기존 팔로워 밖의 다른 오디언스 확보를 하고
스토리를 통해 찐 팬을 만드는
순서로 가야 베스트라고 보이네요!
인스타그램에 대한 더 많은 정보와 지식을 원하신다면 같이 소통해요!
https://open.kakao.com/o/gZhMkrtg
자영업자분들 대상으로 사진 100개 주시면 매일매일 인스타그램 올려주는 서비스를 한번 개발해 보고 있는데요! 관심 있거나 인터뷰 가능하신 분들 계실까요?
인터뷰 해주신 분들 대상으로 무료로 한 달 서비스 해드리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여기로 신청해주세요!
https://forms.gle/DQsEzkHd1WhEUwBx9
이전 글
▶ 8년 차 마케터가 1년 치 콘텐츠 한 번에 뽑는 법
▶ 인스타그램 처음 개설했다면, 알고리즘 타는 5가지 방법
▶ 인스타그램 포스팅 시간만 변경해도 3배 이상 노출한다
▶ 개인 카페부터 프랜차이즈 카페까지 10만 팔로워 인스타그램 패턴 분석
▶ 오늘은 또 뭐 올리지? 인스타그램 주제 30개 알려드려요
▶ Bard (Gemini)로 인스타 5분 만에 포스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