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민주 Dec 09. 2020

자의자의자의 자의식아

나의 자의식 과잉에 대한 변명


나는 자의식이 굉장히 강한 편이다. 나는 내가 하루 종일 했던 말을 곱씹으며, 나의 행동을 되돌아보고, 뭐 문제 될만한 건 없는지 살핀다. 자칫 피곤해 보일 수 있지만 그것이 나가 타인과 소통하는 방법이고, 내 자신의 평안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또, 나는 나의 존재를 증명하려고 애쓴다. 어떠한 의도가 있었는지, 없었는지를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싶어 한다. 원래 타고난 성격이 그런 것일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겠지만 내 생각에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계기는 2010년, 약 1년간 다녀온 미국 어학연수였다.


당시 나는 자취는커녕 집이나 부모님을 떠나 뭔가를 혼자 해 본 적이 없는 이십 대 초반의 평범한 대학생이었고, 그다지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사람도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내 인생은 나의 것 내 맘대로 산다'의 느낌으로 자주적이지도 못했다. 미국에 가서 머무르게 될 곳은 아주 어렸을 때 나를 본 적이 있다고 하신 먼 친척분 댁이었다. 누군지 전혀 기억이 나지 않았지만 그래도 가족이니까 괜찮겠지 싶었다. 미국 드라마나 영화, 당시 좋아하던 가수의 뮤직비디오에서 본 장면들을 생각하며 약간의 기대와 함께 어찌어찌 어학연수 길에 올랐다.


어학연수 과정은 5월에 시작되었는데 나는 미리 이것저것 준비를 해놓기 위해 4월에 미국 땅을 밟았다. 가서 정말 재밌는 일들만 가득할 줄 알았으나, 내가 머무르기로 한 친척집의 식구들도 어쨌든 일상이 있고 매일 해야 하는 일이 있다 보니까 나는 어쩔 수 없이 뒷전이었다.(불만처럼 들릴 수 있지만, 그런 의도는 없다. 오히려 지금도 감사한 마음이다.) 일단 내가 있던 지역이 교외이다 보니 차가 필수였고, (나중에는 차를 끌고 다니긴 했으나) 처음에는 나를 태워다 주고 태워 갈 사람이 없으면 전혀 외출을 할 수가 없었다. 평일에는 거의 집에서 네이트온으로 한국에 있는 친구들과 얘기를 하거나, 가져간 책을 읽거나, 일기를 쓰거나(하루에 두 번씩도 쓴 것 같다), 디즈니 채널을 보거나(여기서  sonny with a chance를 처음 봤다. 너무 재밌었다.), 타운하우스 단지를 산책하거나 했다. 내가 왜 이 한 달이라는 시간을 힘들어했는가, 왜 이 시간이 지옥 같았는가를 되돌아보면 가장 큰 이유는 단 하나였다. 나를 알아주는 사람이 없었다는 것. 내가 주도권을 가질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었다는 것. 나는 아마 인생에서 처음으로 눈치를 보기 시작한 것 같다. 그리고 나의 부모님이 나를 얼마나 사랑하시는 것과 별개로, 내가 여기서 아프면, 죽으면 어쨌든 혼자겠구나 하는 생각에 절로 독립심이 길러졌다. 정말 많이 울기도 울었다.


미국 친척분들도 나를 잘 모르셨기도 하고, 현지에서 다니던 교회에서도 나를 잘 모르시니 나는 나를 어떻게든 증명하려 애썼다. 내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웃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 착하고 친절한 아이는 아니라는 걸 알리고 싶었다. 나는 사실 비판적이고, 가끔은 깊은 우울에 빠지고, 진지하고, 특정 농담에는 정색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고 보여주고 싶었다. 어쩌면 티 안 나게 나를 드러낼 수 있는가를 많이 고민했던 것 같다. 나를 아무도 모르는 곳에서.


가끔 자의식 과잉인 사람들을 다그치는(예를 들어, 아무도 당신 신경 안 씁니다 류) 글들을 보곤 한다. 너무 자신에 대한 생각에 함몰되거나 강박증을 가지게 되면 정신건강에는 좋지 않겠으나, 자의식은 커녕 자신이 무슨 말이나 행동을 하는지도 모르고, 속된 말로, 싸지르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것만 같은 현대 사회에서(?) '자의식'이 조금 더 '자기 자신을 돌아본다'는 원래의 의미를 회복해야 한다고 나는 생각한다.  





작가의 이전글 강남 좌파 스타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