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_과제]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주기

by 이완

정신은 정신으로 감정은 감정으로

감정 자체를 온전히 느끼기



3주 과제는 전체 과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정에 온전한 관심을 주는 연습을 해볼 겁니다. 이번 주 역시 지난번에 작성하셨던 그런 불편한 상황으로 해도 되고, 이번 주에 직접 겪었던 감정으로 하셔도 좋습니다. 단, 우린 감정에 관심을 주기 시작한 초보자들이기 때문에, 과거에 너무 큰 상처나 트라우마가 있는 상황보다는 일상적인 불편한 감정부터 시작을 하며 감정에 관심주는 방법을 익히시길 권해드립니다.


저는 기존에 사용하던 엘리베이터 상황으로 진행해볼게요.

가슴 주변이 큰 원을 그리듯 통증이 느껴졌다. 한 동안 그곳이 쓰라린 듯한 느낌이다. 그 원이 조금씩 작아지면서 더 깊이 들어가는 느낌이다.


역시 이 과정은 텍스트로 옮기기가 쉽지 않네요! 앞에 이야기한 것처럼, 2차원의 언어로 3차원의 세계를 묘사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글로 쓰면 위에 예시처럼 어색하기 그지없지만, 실제로 눈을 감고 그 감정을 느껴본다면 분명 글을 쓰는 것과는 다른 것이 느껴질 겁니다. 우선은 텍스트로 써보시며 익숙해지는 과정을 갖고, 이후에는 텍스트로 옮기지 않고 있는 그대로 느껴보시길 권해드려요.


감정을 지켜보면 그 감정에 변화가 있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도 또 재밌는 포인트 일 것이다. 감정에 관심을 갖는 과정은 굉장히 단순하지만, 우린 늑대소년처럼 아직 감정이란 세계가 익숙지 않습니다. 하지만 감정을 온전히 느끼는 건 우리가 타고난 능력이기에 누구나 익힐 수 있고, 또 익숙해지기만 하면 자연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과제가 어려울 때는 안코드의 이야기를 들으며 도움을 받아보세요!


이번 한 주도 모두 파이팅입니다.


안코드의 감정을 만나는 방법 보러 가기(클릭)


keyword
이전 09화[3주] 정신으로는 감정을 이해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