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탱고 May 09. 2022

탱고 소셜 3.

1999년 in 이태원

잔혹스럽게 달려드는 모기들. 습식 사우나에 들어온 듯한 더위. 주변 구석구석에 방치된 쓰레기에서 풍겨오는 악취들은 애써 손빨래하고 걸어놓은 옷에 배긴다. 이 모든 것들은, 다 내려놓은 마음을 시험하는 듯 고의적인 조작처럼 느껴질 정도였다. 하루일을 마치고 돌아가는 나의 공간. 오랜 재개발로 방치된 가건물 같은 월 10만 원짜리 반지하 쪽방에서 나는 미동도 않고 그 모든 것을 참아 내는 인내력과 함께 있었다. 그런데 그날은 별로 인내하고 싶지 않아서 이태원 한 재즈클럽으로 번개를 쳤다. 대학로 쪽이 아닌 장소가 어색한 탓인지 이태원 가까이 산다는 한 명이 응답해 왔다.


"인생의 끝은 죽음이고 춤의 끝은 탱고라던데" 맥주 한 모금을 시원스레 마시고는 땅콩 하나를 입에 톡 털어놓으면서 오물거리는 모습이 다람쥐 같아 귀여워서 살짝 웃음이 났다.

"죽기 직전에 탱고를 만난 것 같은데 답답해 죽을 것 같네요. 그런데 그런 말은 어떻게 알아요?"

"네가 올린 탱고 글에 궁금해서 주변 춤추는 사람들 통해 좀 알아봤지" 선배가 보여 준 관심에 괜히 기분이 좋아졌다.


선영 선배의 좋은 점은 보통 사람들이 하는 이런저런 질문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녀는 탱고에 대해 더 이상 특별히 묻지 않았고 내가 대답해줄 수 있는 것도 없었기에 다행이다 싶었다. 라이브 연주는 말이 없어서 비워진 공간을 어색하지 않게 채워주고 있었고 우리는 조금씩 취해갔다. 연주도 공간도 까르르 잘 웃는 그녀의 웃음소리도 그 모든 것이 어제까지 견뎌야 하는 여름밤과는 달랐지만 인내력은 여전히 필요한 밤이기도 했다.


2차는 자신이 쏘겠다며 옮긴 곳은 그녀의 자취방. 발부터 씻고 싶어 하는 나에게 노란색 슬리퍼를 건네어 주었다. 마당의 공용수도에서 뽀드득 소리가 날 정도로 씻고 그녀의 쪼그마한 슬리퍼에 발가락 몇 개를 끼우고 뒷 꿈치를 들어 그녀의 방문 앞으로 걸어갔다. "들어와" 문을 열고 수건을 건네는 그녀의 틈 사이로 보이는 방은 내가 사는 곳이랑 별 다를 것 없지만 그곳은 지하도 아니었고 악취가 아닌 향기가 스며 나왔다. 미리 차려놓은 것처럼 소주랑 집어 먹을 수 있는 안주거리가 자그마한 술상 위에 놓여 그녀가 특유의 활짝 웃음과 함께 나를 반겼다.


버너 위에서는 콩나물과 함께 라면이 끓여지고 있었다. "하나씩 끓여 먹는 게 맛있어" 공감한다. 라면은 배 고플 때 먹기도 하지만 허전함을 채우는 역할도 하는 것 같다. 지금이 바로 그런 순간이었다. "마시면서 해장하는 거지" 콩나물과 함께 라면을 후루룩 입어 넣고 국물 한 모금 마시니  채워짐과 해장이 동시에 되는 것 같은 기분. 아, 행복. 그 순간 나는 행복이란 단어가 떠 올랐다. 이런 기분이 바로 행복이란 걸까? 오늘 처음 보는 이 모든 것이 편안하고 즐겁고 익숙하게 느껴지는 건 무엇 때문일까? "후르르" 라면 한입, "짠" 술 한잔 "꿀꺽" 국물 한 모금 "바사삭" 과자 한입마다 청량하게 웃는 그녀 때문일까? 인내력이 필요한 나의 공간에서 벗어나 향기로운 공간 속에서 느껴지는 정서적 안정감 때문일까? 오랫동안 이렇게 살아오고 있었던 것 같고 계속 이대로 살아가고 싶게 만드는 1999년 어느 여름밤이 지나고 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탱고소셜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