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효롱이 Feb 26. 2023

부산독서모임)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2월 해운대 독서 살롱 발제

제가 부산 해운대에서 하는 독서모임

해운대 독서살롱 2월 정기모임 발제입니다.

책은 김혜남 작가님의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이었습니다

1번 발제는 본인 하고 싶은 여러 이야기가 나왔고

2,3번 발제는 역시나 MZ세대와 기성세대의 온도차가 좀 났습니다.

책을 읽으신 분들은 한번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도

좋을 것 같습니다


p(126 / 643)

1. 삶을 즐기는 것은 ‘~해야 한다’는 말을 줄이고, ‘~하고 싶다’는 말을 늘려 나가는 것이 그 시작이다.  

라고 책에 있습니다.

Q. <나는 ~하고 싶다>를 완성하고 말해봅시다.


p(171 / 643)

2. 언젠가 딸이 내게 물었다.

“엄마, 회사에 너무 싫은 사람이 생기면 어떡해야 돼?”

Q. 상상해 봅시다. 본인의 딸이 저렇게 묻는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답해주실 건가요?


p(222 / 643)

3. 혜은 씨의 별명은 ‘언터처블(untouchable)’이다. 자기 일은 깔끔하게 처리해서 업무 능력을 인정받았지만 절대 손해를 보지 않으려 해서 누군가 가욋일을 시키면 “제가 왜 이 일을 해야 하죠?”라고 따박따박 따졌다. 그러나 평상시에는 워낙 깔끔한 성격이라 별로 두드러진 문제없이 업무를 처리하곤 했다. 다만 모든 사람들과 일정 거리를 두려 했다. 점심도 도시락을 싸 와서 휴게실에서 먹으며 사람들이 같이 가자고 하면 “복작거리는 것이 싫고 혼자 먹는 게 편하다”며 거절했고, 누가 업무 이외의 사적인 질문이라도 할라치면 불편하다는 표정을 지으며 바로 선을 그었다. 매번 그럴 필요는 없지 않느냐는 누군가의 말에 그녀는 말했다. 사람들이 다 똑같이 살 필요는 없는 것 아니냐고, 자신은 뭐든지 혼자 하는 게 편하고 자기에게 맡겨진 일은 알아서 잘하고 있다고,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도 아니니 문제 될 게 없다고.

Q. 혜은 씨를 직장 동료로 만난다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그리고 만약 혜은 씨가 친동생이라면 어떤 이야기를 할 것 같은가요?


 p 즉 페이지는 제가 전자책으로 보기 때문에

643 전자책 페이지 기준입니다. 종이 책이나 자신의 전자책 비율과 맞추어 보면 대략 위치를 알 수 있을 듯해서 참고로 표기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마흔한 살에 새 도전을 시작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