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겨울나무 Mar 02. 2020

너무나 당연한 일

[법은 만인 앞에 평등한 것]

 삼국유사에는 이런 말이 실려 있다.     


”내 차라리 하루를 산다 해도 법을 지키다가 죽을지언정 백 년을 산다 해도 법을 어기면서 살고 싶지는 않다.“     


법이란 누구는 지켜야 하고, 누구는 지키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니다. 만인 앞에 평등한 것이 바로 법이기 때문이다.  어디까지나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요즈음 심심치 않게 자신의 이익만을 생각하여 정해진 법을 어기면서 살아가는 사람들 때문에 저절로 눈살이 찌푸려지곤 한다.     


한 마리의 작은 미꾸라지가 맑고 깨끗했던 강물을 흐려 놓듯이 그런 사람들 때문에 여러 사람들이 피해를 보게 되는 것은 자명한 일이라 하겠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많아질 때 질서 없는 사회, 그리고 어지러운 사회가 된다는 것은 마치 불을 보듯 환한 일이라 하겠다.       


따라서 법을 잘 지킨다는 것은 밝고 명랑한 사회, 그리고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어 가는 데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조선 시대 인조 임금 때의 일이다. 


그때, 허적이라는 사람이 전라도 감사의 직을 맡아 일을 하고 있었다.      


그는 남달리 성품이 강직하여 공과 사의 구분이 뚜렷하고 법을 지키는 일이라면 추호의 사사로움도 용납하지 않는 곧은 인물이었다.     


그 당시, 조 씨라는 인조의 후궁이 있었다. 그런데 그는 교묘한 방법으로 백성들을 종용하여 뇌물을 바치게 하여 많은 부를 쌓는 등, 돈이 생기는 일리라면 그 어떤 부정한 행동도 서슴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조씨가 전라 감사인 허적에게 종을 보내서 법에 어긋나는 부당한 요청을 은밀히 하게 되었다.


이에 허적은 펄쩍 뛰며 조씨가 보낸 종을 향해 크게 꾸짖게 되었다.     


"이 나라엔 엄연히 법이 있거늘 어찌 나에게 그런 법을 어겨가면서까지 그릇된 일을 하라고 시키더냐, 당장 썩 물러가렷다!"      


그러나 종은 그대로 물러가지 않고 오히려 거만스럽게 버티면서 입을 열었다.     


"이보세요. 나으리! 감히 후궁 조 씨의 부탁을 거절하시다가는 뜻밖의 화를 입으실 수 있습니다요.”    

 

 그러자 허적은 화가 머리 끝까지 올라 다시 소리쳤다.      


"아니, 네 이놈! 겁도 없이 얻다 대고 감히 그런 헛소리를 하고 있는 거냐. 당장 썩  물러가라지 않았더냐!“     

"허어, 일개 전라 감사가 그분의 부탁을 거절하고도 벼슬이 그대로 온전하게 남아 있을 것 같습니까?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그대로 따르시는 것이 신상에 좋을 듯 싶습니다.“    

 

허적은 너무나 기가 막혀 다서 큰 소리로 부하들을 향해 외쳤다.     


"네 이놈! 난 너를 점잖게 타일러 경성으로 보내려 했거늘, 무엄하기가 짝이 없으니 그냥 돌려 보낼 수가 없구나, 여봐라! 저놈을 당장 꽁꽁 공퐁 묶도록 하여라!”     


명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종은 곧 오라에 묶이게 되었다.  

    

그러나 종은 형벌을 받는 동안에도 자기를 함부로 할 수 없을 것이라는 배짱으로 여전히 조금도 굽히지 않고 여전히 거만스러운 말투로 거칠게 반항하였다.      


이를 옆에서 지켜보고 있던 관리가 조금 겁먹은 표정으로 허적을 향해 입을 열었다.


"나으리, 이쯤에서 그만하심이 좋을 듯 싶습니다. 만일 이 일을 후궁 조 씨가 알게 되면…….“     

”아니요. 나는 다만 법을 지켰을 뿐이니 그런 걱정은 마시오.“     


그 후, 허적은 이 사실을 하나도 숨김없이 글로 적어 후궁 조 씨에게 당당하게 알리게 되었다.


한편 허적의 글을 받아본 후궁 조 씨는 기분이 좀 상하기는 덜컥 겁이 났다. 그리고  법을 떠떳하게 지켜가면서 일을 처리한 허적에 대해 오히려 은근히 두려움을 느끼게 되었다.     


결국 후환이 두려워진 조 씨는 그동안 자신이 저질러 온 부정한 일들이 왕의 귀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주변 사람들에게 단단히 주의를 주었다고 한다.     


이 이야기는 어디까지나 법을 제대로 지킨 한 사람의 당연한 일화에 불과할 뿐이다. 


그런데 오늘날 이런 이야기가 또 하나의 교훈으로 다시 부상하게 되는 것은 그만큼 법을 지키는 사람들이 드물다는 증거의 하나가 아닐 수 없겠다. ( * )                 

매거진의 이전글 버려진 다이아몬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