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다해 Jul 05. 2024

미움, 다툼, 시기, 질투 버리고, 우리 모두 사랑해

어릴 적부터 엄마를 따라 교회에 다녔다. 지금은 다니지 않지만, 태어나면서부터 엄마 품에 안겨 교회에 나갔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주일학교에서는 따라 부르기 쉬운 찬송을 같이 부르며, 교회의 교리를 익혔다. ‘아름다운 마음들이 모여서’라는 어린이 찬송가가 있다. 찬송가는 ‘미움, 다툼, 시기, 질투 버리고, 우리 모두 사랑해’라는 가사로 끝이 난다. 이 찬송가는 따라 부르기는 쉬워도 실천하기는 너무 어려운 일이었다. 두 살 많은 언니는 언제나 미웠고, 자주 다퉜다. 부모님이 안 계실 때 싸우다가 화분을 깨부순 적도 있었다. 그 정도로 언니와 죽어라 싸웠다. 아무래도 나는 하나님 마음에 드는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어린이는 못될 것 같았다.


나이를 먹고서도 아름다운 마음을 가지기는 어려웠다. 나이가 들어서는 시기와 질투가 더 많이 느낀다. 고백하건대 나는 시기와 질투가 많은 사람이다. 대학원에 다닐 때는 같은 연구실의 선배가 몹시도 부러웠다. 어쩜 저렇게 연구를 뚝딱뚝딱 잘 해내지? 새로운 아이디어도 마구 만들어내고, 그리고 필이 꽂히면 또 죽어라 해서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의미를 도출해 냈다. 나도 선배처럼 연구를 잘하고 싶었다. 부러우면서도 그런 선배가 밉기도 했다. 하루는 더 나이가 많은 연구실 선배가 질투하는 내 마음을 콕 집어주었다. 나의 못난 마음을 들킨 게 부끄러웠다. 내가 질투했던 선배처럼 나도 잘하고 싶었다. 그게 마음처럼 되지는 않았다. 결국 나는 석사로 대학원을 졸업했다.


대학원을 졸업하고 나니 선배에 대한 질투는 말끔하게 사라졌다. 더 이상 선배와 나를 비교하지 않게 되었고, 선배의 논문이 통과되거나 좋은 일이 생기면 진심으로 축하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이제 다른 사람들을 부러워하기 시작했다. 세상에는 어쩜 그렇게 잘하는 사람들이 많은지, 누구는 이걸 잘하고, 누구는 저걸 잘하고, 또 누구는 이걸 하면서 저것도 하고, 부러워하자니 한도 끝도 없었다. 어떨 때는 남자친구조차 질투의 대상이었다. 내 남자친구이니 자랑스러워해야 마땅할 일인데 말이다. 이렇게 다른 이들을 부러워하는 내 모습이 너무 못나보였다. 실력은 없으면서 남들을 시기하기만 하는 못난 인간 같았다. 이렇게 못난 인생이라니, 무언가 잘못 살고 있는 게 아닐까 생각했다.


이런 내 이야기를 들은 어떤 이가 ‘잘하고 싶으니깐 그런 거지’라고 얘기해 줬다. 또 열등감은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며, ‘열등감은 나의 힘!’이라고 외쳤다. ‘실력은 없으면서 다른 이들을 시기하기만 하는 못난 인간’과 ‘잘하고 싶어 하는 인간’ 사이에는 너무 큰 간극이 있었다. 두 표현 모두 나라는 사람을 표현하는 언어였지만, 어조나 표현의 방향이 너무나도 달랐다. 그렇다. 어쩌면 내가 잘못하고 있는 점은 부러워하는 마음 그 자체가 아니라 나 자신을 못나게 생각하는 태도이지 않을까 생각했다. 그러니 ‘잘하고 싶어 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으로 하루하루를 살아봐야겠다고 생각했다.


더불어 쉽지 않은 일이지만 나 자신을 좀 더 믿어줘야겠다. 내 마음을 들여다보니 한 가지 깨닫게 되었다. 다른 사람을 부러워하는 마음이 어째서 시기하고 질투하고 미워하는 마음까지 번지는 걸까? 그건 나는 어쩌면 저렇게 못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었다. 그래서 나는 못하는 것을 저 사람은 해내니깐 그게 미워 보일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나만 잘하고 싶은 못난 욕심쟁이이다. 아니 아니, 이렇게 사람은 쉽게 안 바뀐다. 못난 욕심쟁이가 아닌, ‘잘하고 싶은 마음을 가진 사람’이라고 스스로 되뇌어야겠다. 미움, 다툼, 시기, 질투를 버리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기 전에 나 자신부터 사랑해 줘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머리를 잘랐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