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다함 Nov 22. 2020

아내 에미마의 두 번째 김장

셋째 고모 댁에 김장하러 갔다가 맛있는 저녁식사를 하고

"오늘 우리 집 김장하는데 에미마랑 같이 와."

"저희 주일 오후에는 네팔 예배 가야 해서 좀 늦을 것 같아서요."

"늦어도 괜찮아. 김장은 내가 다 할 테니까, 속만 조금 넣어 주고. 우리 집에서 저녁 먹고 가."


광교 아파트에 사시는 셋째 고모께서 김장하실 때 우리도 가서 같이 하기로 했었다. 그런데 그 날이 오늘일 줄은 몰랐다. 주일 오전에는 셋째 고모께서 교회 사모님이신 가족과 같은 작은 교회에 다니고, 주일 오후에는 아내 에미마와 네팔어 예배에 간다. 고모는 일 할 것 많지 않다고, 늦게 와도 되니까, 와서 조금만 일 하고 밥이나 먹고 가라고 말씀하셨다.


"오빠, 고모가 우리 일 하라고 부르신 게 아니라, 밥 먹고 가라고 부르신 것 같은데요."

"그렇지?"


네팔어 예배를 마치고 교회에서 고모 아파트까지 가는 버스 안에서 우리는 같은 생각을 했다. 그리고 그 생각이 맞았다. 셋째 고모는 지난번 철원의 둘째 고모 댁에 가서 김장을 했을 때처럼 엄청나게 많은 양을 김장한 것이 아니었다. 셋째 고모는 일 년 먹을 양을 한 번에 만드신 것이 아니라, 얼마 동안 주변 사람들과 나누어 먹을 김치 양만 작게 만들어, 그때그때 김장을 하신다고 한다. 철원 둘째 고모의 김장도 한 해를 버티지는 못하지만, 내년 여름까지는 가는 것 같은데, 셋째 고모는 많이 않은 양을 해서 떨어질 때까지 드시고, 필요할 때마다 김장을 그때그때 해서 드신다고 한다.


"고모, 에미마 엄청 잘해요. 한국 여자들보다 한국 요리를 더 잘해요."

"요즘에 젊은 애들 요리 못해. 에미마는 아주 훌륭하지."


나는 여자는 요리를 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절대 아니고, 남편이나 아내 둘 중에 하나만 잘해도 되고, 둘 다 못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그냥 형편대로 살며 사랑하며 먹고살면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나는 요리 잘하는 여자랑 살아서 행복한다. 아내는 요리 잘 안 하는 남편을 만나서, 조금 불행할 때가 있지만 말이다. 꼭 남편을 시켜먹고 싶어서라기 보다도, 자신이 요리를 잘해도, 남편이 아내를 위해서 요리를 하는 게 사랑이라고 생각하고, 어쩔 때는 정말 힘들어서 요리를 하고 싶지 않을 때가 아내에게도 있다.


한 때는 가끔 이벤트로 부대찌개나 이런 거 유튜브로 공부해서 해 주었는데, 지금은 요리는 안 하기로 했다. 대신에 아내가 밥 하기 싫으면, 내가 라면이나 짜파게티를 끓여 주거나, 계란 후라이를 해주거나 계란을 삶아 주거나 그 정도만 한다.


아내를 행복하게 해 주기 위해서 나는 앞으로 요리하는 남편이 되어야겠다. 아내에게 사랑의 요리를 만들어 주는 요리 에세이를 써 보아야겠다. 또 아내를 위한 요리 유튜브도 만들어 보아야겠다. 어차피 글을 써야 하는 운명이라면, 아내 에미마를 사랑하는 것을 주제로 글을 쓰고 콘텐츠를 만들어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다단계가 아닌 다단계는, '착한' 다단계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