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달 Feb 28. 2024

사람과 이야기

'진달래꽃'(김소월 시집, 매문사 1925)

그런데 우리 님이 가신 뒤에는

아주 저를 바리고 가신 뒤에는

전날에 제게 있던 모든 것들이

가지가지 없어지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그 한때에 외워두었던

옛이야기뿐만은 남았습니다.

나날이 짙어가는 옛이야기는

부질없이 제 몸을 울려줍니다.

-김소월, '옛이야기' 중


 나는 요즘 서점을 공부 중이다. 서점에 관한 책들을 사모으는 이유는 사라져 가는 독립서점을 꾸역꾸역 붙들고 싶어서다. 나는 서점 하나가 그 지역의 이야기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서점이 사라지는 것을 지역이 사라지는 것만큼이나 시리게 느낀다. 서점에 관한 책들과 인터뷰를 읽다 보니, 서점은 또 한 사람의 이야기임을 알게 된다. 사람과 지역, 서점, 이야기는 하나의 생명체인 것 같기도 하다.

 어릴 적에는 아버지가 해주시는 옛이야기를 듣는 것을 싫어했다. 뭔 구닥다리 같은 옛날이야기만 하느냐고 구박마저 했던 것 같다. 그러나 아버지의 이야기는 어릴 적 아버지라는 걸 생각한다. 어릴 적 아버지는 사회를 살아내면서 아버지라는 명목으로, 어른이라는 명목으로 찢기고 밟히고 서서히 사라졌다. 그러나 이야기로만은 남아, 외롭고 고단할 때 이따금씩 불러오는 것이었다.

 내가 시를 읽는 것도 어쩌면 옛이야기를 보전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세상이 오롯하게 어른으로서 '나'만 존재한다면 얼마나 고단할지 생각해 본다. 옛이야기는 지금과 호흡하며, 내 자신과의 화해로 나아가게 한다.

이전 12화 연착되는 마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