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고한 감정으로 과거를 보기 - 추억하기

브런치 북 '아름다움으로 인한 영혼의 힐링' - 09

by 담온


[추억하기]


특정 상황을 보고 숭고한 감정을 느끼면서 과거의 아름다웠던 기억들과 연관시켰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는 '추억하기'로 숭고한 감정으로 과거를 보는 것에 해당한다. 아무 매개체 없이 추억을 떠올리기도 하지만, 과거에 느꼈었던 특정 풍경이나 특정 장면을 보면, 생각하지 않으려 했던 과거가 떠오르는 경우가 많다. 특정 장면이나 풍경이 과거를 회상하게 하는 매개체로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눈이 내리는 언덕을 보다가 어릴 적 눈사람을 만들던 기억을 떠올리기도 하고, 해변가처럼 바람이 많이 부는 날 바람을 느끼며 어릴 적 바다에 갔던 기억을 상기시키기도 하며, 쉬면서 자유를 느끼는 어느 날 어릴 때 자유롭던 시절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때가 있다. 현재 느낀 경이로운 감정은 이전에 느낀 그것과 비슷하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다.


숭고한 장면.png


물론 과거의 기억은 좋은 것일 수도 있고 나쁜 것일 수도 있지만, 숭고한 감정을 느낀 후 과거를 보게 되면 좋은 감정을 가졌던 과거를 보게 되고, 과거의 감정을 다시 느끼면서 기분을 환기시킬 수 있다. 현재 눈 내리는 창가에 앉아 창문을 하염없이 바라보며 경이를 느끼면, 어릴 적 눈 오던 언덕을 보며 경이로워하던 기억을 떠올릴 수 있다. 종종 현재의 숭고한 감정과 연결되는 과거를 기억하면 본인을 안전하게 이끌어 준 힘에 대한 감사함을 느끼게 되고, 감정과 감성이 풍부해지는 것을 느낀다. 오랫동안 느끼지 않았던 감정이 어느 순간 다시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면 '아, 내게 이런 감정이 있었네'라는 것을 다시 알게 되고, 감정으로 인한 신선한 기분을 맞보게 된다. 나는 어릴 적 골목에 켜진 가로등 불빛을 보며 호젓했던 감정을 좋아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그 감정을 느껴본 적이 없어 그러한 감정이 내게 있었는지 조차 잊고 있었는데, 문득 그 감정을 돌이키는 상황과 마주하면서 그 감정은 과거에 내가 가졌던 내게 익숙하고, 편안한 감정임을 다시 한번 느꼈다. 숭고한 감정을 지녔던 과거를 돌아보면서 삶에 대해 감사하게 되고, 좋은 감정을 풍부하게 느낄 수 있다.


숭고한 감정으로 추억할 만한 과거가 있다는 것은 좋은 것이다. 숭고한 느낌을 어릴 때부터 자주 느껴왔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어릴 때는 뭐든 배우는 시기라 이 시기에 좋은 경험을 하게 되면, 뇌리와 마음에 강한 기억을 남긴다. 감수성이 길러지는 것은 물론이고, 성인이 돼서도 숭고함을 느끼는 방법을 잘 알고 있게 되고, 추억할 거리도 늘어난다. 많은 사람들이 삶에서 감동을 추구하며 살아가는데, 인생 초기에 이러한 경험이 있다면 본인에게는 매우 소중한 기억이 되고, 이후에도 비슷한 경험을 기억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것이다.


현실이 힘들 때는 아름다웠던 과거를 생각하고 눈물 흘리기도 한다. 현재 힘든 내가 아름다웠던 과거를 보고 그리워하는 경우에 해당하는데, 이와 비슷하게 현재의 힘든 내가 아름다운 장면을 보며 눈물을 흘리기도 한다. 힘든 현실과 대비되는 아름다움에 대한 동경이 있고, 숭고한 감정에 다가서고 싶은 애절한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이때 아름다웠던 과거를 잠시 생각하고 돌아올 수 있다. 단순히 좋았던 과거를 회상하는 것이 아니라, 숭고한 감정을 느꼈던 과거의 감정을 다시 상기시키는 것이다. 그 감정을 다시 불러와 느끼면, 마음이 평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물론 과거의 장면이 생각나 그리워하는 마음이 커져 마음이 아플 수도 있겠지만, 이것 또한 또 다른 감성을 경험하게 해 준다. 많은 문학 작품들이 과거에 느꼈던 숭고한 감정을 그리워하는 것에서 나왔다. 생택쥐 베리의 '어린 왕자'도 어린 시절 갖는 순수한 감정을 어른이 되어서도 유지하고 싶은 작가가 써 내려간 작품이라고 할 수 있고,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도 인디언으로 살던 어린 시절에 겪은 경험을 어른이 되어 추억하면서 쓴 작품이다. 더 흔한 예로 연인과 헤어졌을 때도 연인과의 아름다운 추억을 추후에 생각하게 되는데, 그런 감정을 승화시켜 많은 노래 가사가 탄생한다. 종종 과거를 보는 것을 회한이라고 하며 현재에만 집중하여 살 것을 강조하는 인생관들이 많지만, 과거를 돌아보고 회상하고 사유하는 것도 감성적으로 성장을 하는 데에 필요한 것이다.





keyword
이전 08화숭고한 감정으로 과거를 보기 - Int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