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타이거 Aug 02. 2022

중년 복린이 스파링 체험기

퇴근 후 복싱 학원에 갈 때마다 나는 내 안의 나와 먼저 싸운다.

오늘은 너무 피곤한데, 미뤘약속을 잡아야 할 때가 되었는데, 왠지 가족들이 나를 너무 기다리는 것 같은데... 운동을 할 수 없는 수십 가지 이유가 떠오르지만 스스로를 납득시킬 만큼 확실한 이유는 찾기 어렵다.

 취미가 아니라 생존을 위해 운동을 하는 거니까.


6개월쯤 되었을 때 체육관에서 정기 스파링 데이를 시작했다. 링 위에서 공개적으로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다. 그동안 학원에서 코치들과 2번 스파링 훈련을 해본 게 전부였다. 하지만 나 자신을 시험해보고 싶었다. 공식 규격 링은 생각보다 컸다. 긴장이 좀 됐지만  자신 있었다.


중학교 때 친한 친구와 사소한 말다툼을 한 적이 있다. 말다툼 도중에 친구가 갑자기 선빵을 날렸다. 무방비 상태로 있다가 볼에 정통으로 주먹을 맞았다. 순간 정신이 멍해져 눈을 감았는데 같은 곳으로 또다시 주먹이 날아왔다. 두 번째 펀치를 맞았는데 오히려 정신이 번쩍 들었다. 난 반사적으로 몸을 돌려 반격을 했다. 그 친구는 한대 맞고 매우 당황해했다. 자세를 잡고 회심의 주먹을 날리는데 친구들이 몰려들어 우리를 떼어놨다. 너무 아쉬웠다. 내 안의 파이터 본능을 발견한 순간이었다. 물론 겉으로 버기엔 내 볼만 시퍼렇게 멍이 들었지만 그 친구는 정말 운이 좋았다. 그 후로 파이터로서의 재능을 발휘할 기회는 없었지만 난 복싱을 시작할 때부터 내가 잘할 거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았다.




스파링 상대는 1개월 된 진짜 복린이었다. 하지만 복싱에 진심인 편으로 거의 매일 체육관에 있었고 운동시간도 길었다. 결정적으로 그 친구는 20대였다.

공이 울리고 우리는 서로의 전투력을 탐지하며 한 번씩 펀치를 날렸다. 하지만 아직 펀치를 피할 정도의 실력이나 특별한 전략이 없는 복린이에게 탐색은 무의미했다. 나름 배운 걸 써먹어보려고 노력하면서 주먹을 뻗었지만 남들이 보기엔 그냥 주먹구구로 주먹이 날아다녔을 것이다. 가끔씩 상대의 얼굴에 내 주먹이 꽂혔다. 짜릿했다. 난 쾌감을 느끼며 신나게 주먹을 휘둘렀다. 그러다 두 번 정도 빗겨 맞았는데 생각보다 충격이 있었다. 아팠다. 덜컥 겁이 났다. 중학교 때 맨주먹으로 얼굴을 정통으로 2대나 맞았을 때도 곧바로 정신을 차리고 반격을 했던 나인데... 그때의 느낌이 아니었다. 심지어 솜이 들어간 장갑에 헤드기어까지 착용하고 정통으로 맞지도 않았는데 말이다.

치열했던 첫 스파링을 마치고..(이겨서 손 든 거 아님 주의)


어쨌든 첫 스파링은 성공적이었다. 20대를 상대로 압승을 거뒀다고 코치들이 칭찬해줬다. 역시 나에게 파이터로서의 재능이 있는 게 분명했다.





그로부터 3개월 후 나는 2번째 스파링에 참여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했다.

한 달 전부터 꾸준히 운동을 하며 필승을 다졌다. 그런데 하루하루 다가올수록 그날의 공포심이 점점 커져갔다. 분명 중학교 때보다 훨씬 덜 아팠는데 왜 이런 마음이 드는 걸까. 모든 준비는 끝났다. 난 이제 두 번째 승리를 향해 자신 있게 링에 올라가기만 하면 됐다. 하지만 내 쇠약해진 몸은 본능적으로 백기를 만지작 거리며 기권할 준비를 하고 있었던 것이다.


결전의 날, 난 결국 도망치고 말았다. 몸이 유독 피곤하고 쑤신다는 말도 안 되는 이유로... 슬펐다.

13살에 발견한 내 재능이 꽃을 피워보지도 못하고 이렇게 끝나버리다니. 그런데 오후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는 게 아닌가. 내 몸은 쇠약해진 대신 날씨와 교감할 정도로 민감해져 있었던 것이다.

갑자기 맥아더 장군의 명언이 떠올랐다.


노병은 죽지 않는다. 다만 사라질 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지막 이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