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fie Mar 11. 2022

아이가 학교에 간다

008. 하루일과표를 만들었다

PCR검사는 늦으면 모레정도에 나온다고 연락을 받은 터이지만 결과가 바뀔 일은 거의 없다는 생각에

아이와 하루를 조금 더 알차게 보낼 방법을 고민하다 내린 답은 '하루 일과표'를 만들어 보기

천천히 아침식사를 하는 아이 앞에 앉아 "우리 오늘은 생활계획표를 만들어볼까?" 라며 운을 띄웠다. "생활계획표?"

"그 있잖아 오늘 몇 시에 뭐할지 정하는거"

하는 것을 한 번도 본적은 없지만 사촌언니들과 놀 때 해본 듯

"아~하루 일과표! 엄마, 나 그거 알아 동그란 거에 시간 넣고 그러는 거지?" 라고 반가움을 표한다. 아... 명칭이 다르구나...

어쨌든 이 분위기를 타 재빨리 아이의 종합장을 꺼내와 큰 동그라미에 시간을 각각 표시해줬다.


아침밥을 다 먹은 아이가 동그라미 안에 항목을 하나하나 채우기 시작했다.

일어나는 시간은 7시, 텔레비전 보기, 아침밥먹기, 엄마랑 브루마블하기 2시간, 게임하기,...

어떻게 하는지 옆에서 가만히 보고 있다가, 하루 일과중에서 참 중요한 식사시간을 별도로 표기해주고,

다시 아이가 시간을 채우는 것을 기다렸다.

1시부터 다시 게임하기가 3시간....


공부를 시키거나 할 생각은 없었는데, 이런 식으로 가다가는 '공식적으로 종일 TV와 게임만 하겠다' 싶어, 오후 4시까지 갔을 때 브레이크를 걸었다
"종일 텔레비전보고 게임만 할거야? 눈도 좀 쉬어줘야지~, 다른 것 도 좀 넣어봐봐"
엄마 의도를 어느정도 눈치챈 아이가 책읽기를 한 시간, 그림그리기를 1시간 집어넣었다. 보통 30분씩도 안 하는데 너무 길지 않나, 고쳐줄까 하다가 일단은 실천을 어떻게 하는지 보자 싶어 별다른 제지없이 '꿈나라/자기'까지 마무리하는 것을 지켜보았다.


계획을 세우고 나니 이미 오전 9시, 자, 이제 실천해볼 시간이다.

아이가 계획을 어느정도 지킨다면 나도 그 시간동안 내가 하고싶은 일을 틈틈이 해 볼 요량이었다.


그.러.나

테레비전을 본다고 써 놓은 시간에 아이는 '브루마블'을 가지고 왔다.

"계획표에 텔레비전 본다고 써놨잖아, 안 지킬거야?"

"나 지금 브루마블 하고 싶어"

"그럼 계획표는 안 지키는 거야?"

"응"

"지키려고 써 놓은 거 아니야?"

"그런건데, 지금 브루마블 하고 싶어~~!"

...." 그럼 지금이라도 계획표를 바꿔"


아이는 지우개로 북북 지워 계획표를 바꾸고, 브루마블을 가지고 왔다. 심하게 아프지는 않지만 그래도 우리모두 환자이니, 이정도로 넘어가자 싶어 브루마블 시작-

생각대로 되지 않자, 아이의 떼부리기도 함께 시작되었다.


"그래서 안 할거야? 이건 규칙에 따라야지!"

"할거야! 그런데 자꾸 화가 나는걸 어떡해!"


... 야심차게 시작했던 브루마블도 20분이 채 지나지 않고 종료. 아이 컨디션이 좋지 않은 것 같아 잠을 좀 재우기로 했다.

그렇게 계획과는 다르게 오전시간이 흘렀다.


점심시간을 칼 같이 지켜준 후 오후의 계획표-

여전히 제 멋대로 였지만 그래도 써 놓은 '책읽기'나 '그림그리기'는 어느정도 이루어졌다. 그렇게 길면길고 짧다면 짧았던 휴일의 또 하루가 흘렀다.


계확표 실천 결과는 식사시간과 항목정도만 지켜진 셈-


그렇지만 시간계획을 세운다는 개념을 가진 것 만으로 나쁜 시도는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종일 아이 곁에서 이것저것 챙겨주면서 일상과 하루의 습관등을 계속 지켜봐주고, 이야기해주면 참 좋겠지만, 부모는 그 시작을 열어주고 아이가 스스로 천천히 알게되게 하는 게, 스스로 하나씩 방법을 찾게되게 마음의, 시간의 여유를 주는게.필요하지 않을까?


더군다나 계획대로 생활하기는 어른조차 쉽게 되는 게 아니니까-


시작이 반 이라고 했다




작가의 이전글 아이가 학교에 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