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search Lab May 09. 2024

연구 주제 및 문제 설정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 두 번째 순서


등재하고자 할 학술지를 정했다면, 이어서 연구 주제를 설정합니다.


연구 주제를 설정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는, 먼저, 큰 틀의 주제를 선정한 후, 그 주제와 관련 있는 여러 선행 논문을 읽으며 주제를 좁혀가는 방법입니다.


큰 틀의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입니다.

특정 분야에 심도 있는 학습이 되어 있거나, 업무 경험이 있다면, 관련 분야에서 주제를 찾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 학습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연구자에게 익숙한 분야를 주제로 설정할 경우에는, 해당 분야의 지식을 논문에 설명하는 과정에서 연구자가 알고 있는 이론을 모르는 사람이 읽더라도 알 수 있도록 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염두하지 않고 본인에게 익숙한 분야를 서술하다 보면 굉장히 지엽적인 이론까지 다루거나, 주제를 설명하기 위해 실제 강조해야 할 부분에 힘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큰 틀의 주제를 정했다면, 그 주제와 비슷하거나 관련 내용을 다룬 논문을 조사합니다. 이때, 개인적으로 드리는 노하우는 분야적 측면과 방법적 측면에서 각각 참고할 수 있는 논문들을 찾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디자인 분야에서 애플비전프로의 사용자 평가와 관련된 논문을 작성하고 싶다고 가정합니다. 애플비전프로는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이며, 공간컴퓨팅에 대한 사용성 연구는 비교적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선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정도의 큰 주제 틀을 선정하였다면, 이제 관련 선행 논문들을 조사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분야적 측면과 방법적 측면에서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애플비전프로의 사용성 평가 분석’이라는 큰 주제의 분야적 측면에서는 공간컴퓨팅, VR, 애플 제품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여 여러 논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며, 방법적 측면에서는 사용성 평가, 사용자 경험 평가, 사용자 조사 등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하여 관련된 논문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분야적 측면의 논문에서 찾은 논문으로부터 참고할 수 있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 문헌을 통한 조사 범위 확장

- 관련성이 높은 논문의 참고 문헌은 아직 찾지 못한 또 다른 관련성이 높은 자료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많은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의 시사점, 제시하는 추가 연구 주제

- 비슷한 연구 주제의 논문으로부터 제시하는 시사점 혹은 한계점은 마찬가지로 좋은 주제의 힌트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생각한 주제와 완전한 동일한 주제가 나왔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논문의 결론에서 시사점과 한계점을 참고한다면 생각하지 못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방법적 측면의 논문에서 찾은 논문으로부터 참고할 수 있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논문의 전개 방식

- 논문의 분야가 다르더라도, 연구 대상의 특성이 비슷하다면 해당 논문의 연구 방법과 전개 방식은 주제 선정과 더불어, 이후 연구 방법 선정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참고하여, 연구자의 자료를 확장한다면 연구 주제를 정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전자책 - 선배가 알려주는 논문 작성의 흐름에서 일부 발췌하였습니다.

이전 02화 논문을 작성하는 순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