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따수운 작가 우듬지 May 17. 2023

된다 된다 말하는 사람이 실제로도 잘 된다

이 글을 읽는 당신은 오늘보다 내일더 멋진 하루를 살게 됩니다


 

인스타그램 @woodumi




잘 될 거야,라는 믿음이 통하는 근거



아침에 일어나면 빡-센 하루를 살아가기 위해서 심호흡과 함께 이렇게 되뇌곤 합니다. "듬지야 오늘도 잘할 수 있어, 행복하고 알찬 하루가 될 거야" 마치 남에게 위로하듯 내가 나에게 건네는 응원이자 위로이죠. 긴장되는 일이나 두려운 일을 앞두고 있을 때에도 어김없이 스스로에게 되뇝니다. "듬지야 겁먹지 마, 아무 일 없을 거야. 평소처럼만 하면 돼"     


그런데 이런 긍정의 되뇜,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놀랍게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스스로에게 긍정의 주문을 되뇌었을 때, 그 되뇜처럼 평소보다 긴장을 덜하게 되고, 두려워하던 일도 잘 해낼 수 있는 현상을 바로 '자기 충족적 예언'이라고 합니다.  

  


      

사진출처:핀터레스트



자기충족적 예언 (Self-Fulfilling Prophecy)

미래에 관한 기대가 실제 현실로 반영되어 이루어지는 현상    

 

미국의 사회학자 로버트 머튼(Robert King Merton)은, 미래에 관한 기대가 실제 현실로 반영되어 이루어지는 경향성을 '자기충족적 예언'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그런데 이 자기충족적 예언은 긍정적인 방향과 부정적인 방향 모두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해요. '아무 일 없을 거야, 잘 할 거야'라는 예언을 할 경우에는 긍정적인 효과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왠지 결과가 안 좋을 것 같아, 안 좋은 일이 생길 것 같아'라고 예언하는 경우에는 부정적인 효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거죠. 한마디로 뱉은 말이 씨가 되는 것으로, 사용하기 나름인 셈입니다.          


 

사진출처:핀터레스트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 진다
피그말리온과 플라시보



자기충족적 예언과 비슷한 개념으로는 피그말리온 효과와 플라시보 효과가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기대하거나 예언하는 대로 좋거나 나쁜 결과가 현실로 나타나는 현상을 가리키는 용어들입니다.    



피그말리온 효과 (Pygmalion effect)

피그말리온 효과란,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된 말이라고 하는데요. 피그말리온이라는 이름의 조각가가 아름다운 여인의 형상을 조각한 뒤 그 조각과 사랑에 빠져 실제 여인이 되기를 간절히 바랐더니, 여신 아프로디테가 이 마음에 감동하여 조각상을 실제 여인으로 만들어주었다는 것이 신화의 내용입니다. 간절히 원하고 기대하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음을 보여주는 이야기죠.      

 

플라시보 효과 (Placebo effect)

플라시보 효과도 같습니다. '플라시보'는 '기쁨을 주다' 또는 '즐겁게 하다'라는 뜻의 라틴어라고 합니다. 옛날에 어떤 의사가 효과가 전혀 없는 가짜 약을 환자에게 제안했는데, 이를 복용한 환자가 긍정적인 믿음을 가진 덕분에 병세가 호전되었다는 일화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요. 심리적인 요인만으로도 병세가 호전되는 현상으로, '가짜 약 효과(위약 효과)'라는 말로 불리기도 합니다. 실제로 의사가 깊은 신뢰감을 주는 경우 환자의 병이 더욱 호전되는 일이 많으며, 어떤 약을 복용해 톡톡한 효과를 경험한 적 있는 환자가 다음 번 복용에도 좋은 효과를 경험하게 되는 일 또한 자주 있다고 합니다. 모두 플라시보 효과에 해당합니다.     




사진출처:핀터레스트



말하는대로, 원하는대로 이루어질 거예요


말하는 대로, 원하는 대로 현실이 되는 자기충족적 예언. 일이 잘 풀릴 것이라 믿으면 실제로 잘 풀리게 되는 피그말리온 효과. 효과가 좋다는 믿음으로 약을 복용하면 증세가 호전되는 플라시보 효과까지. 어쩌면 우리의 미래는 정신의 강력한 지배 속에 형성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니까 앞으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능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믿고, 말해야겠죠? '안 될 것 같아'보다는 '될 것 같아'라는 말을 자주 해보세요, 매일 아침 하루를 시작하며 '나는 오늘도 행복한 하루를 보낼 거야'라는 긍정의 주문을 되뇌어 보세요. 힘든일이나 어려운 일이 닥쳐도 '나는 잘 극복해낼 수 있어'라고 암시를 해보세요. 그렇게 하다 보면 정말 말하는 대로 원하는 대로 긍적적 미래가 그려질지도 모릅니다.     



저는 베스트셀러 유명 작가가 될 것이라고 

동네방네 늘 예언 중입니다. 

혹시 아나요? 진짜로 이루어질 지!     

          

     


     




고민 많고 마음 여린 어른이들을 위해 따수운 글을 전합니다.



■ BOOK

연애 결혼 힐링 에세이 『사연 없음

현실 직장 생활 에세이 『어쩌다 백화점


■ CONTACT

인스타그램 @woodumi

유튜브 『따수운 독설

작업 문의 deumji@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내향인이지만 핵인싸를 꿈꾼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