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야기 빚는 영양사 May 27. 2024

감자 대신 단호박카레

영양사 며느리의 맛있는 레시피 128



                          단호박카레





재료(4인분)

단호박 200g


소고기 200g, 당근 100g, 양파 100g

편마늘 20g, 고추 10g


올리브유 1/2큰술, 카레가루 1작은술

후추 1/2작은술, 고형카레 2조각

물 300ml



계량기준

1T = 1큰술 = 15ml

1t = 1작은술 = 5ml ☆





꿀팁

Tip 1. 후추, 카레가루를 넣어서 소고기 비린내를 잡는다.

Tip 2. 감자 대신 단호박을 넣어 칼로리를 낮춘다.

Tip 3. 고형카레와 채소들을 한번 볶아내 간이 잘 배게 만든다.




카레에 단호박?


"카레엔 감자지!" 단호박을 숭덩숭덩 자르고 있던 저에게 남편이 다가와 얘기합니다. "감자라고?" 밥에 부어먹는 카레 특성상 왠지 감자를 넣으면 '탄수화물+탄수화물' 의 공식이 돼버려서 이상할 것 같은데? 이거 직업병인가요?


아무튼 박스단위로 저렴하게 구매한 단호박이 6통이나 있어서 이것저것 해먹어야했는데 카레에 제격이다 싶었죠. 카레는 채소를 많이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제가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감자 대신 단호박을 넣으면 칼로리도 줄어들고, 식이섬유, 베타카로틴 섭취 등 여러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요.


포실포실 카레에 넣고보니 감자와 비슷한 식감. 감자보다 더 부드러운 맛은 입안에서 다른 채소들과 잘 어우려졌습니다. 특히 거의 티가 나지 않게 펼쳐지는 은은한 단맛은 카레의 맛을 더 돋궈 줬죠.


소고기 비린내를 잡느라 넣은 카레가루 덕에 고형카레는 많이 넣지 않았어요. 대신 이 단호박이 살짝 뭉개지면서 카레 맛의 밀도를 더 높여줍니다. 감자를 넣지 않고도 이렇게 맛있는 카레 만들 수 있다니! 꼭 드셔보세요!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씨를 제거한 다음 얇게 나박썰기로 썰어주세요.


※속은 너무 깨끗이 제거하지 마시고 손으로 딸려나오는 씨만 제거합니다. 이래야 단맛이 어느정도 살아나요. 단호박은 굉장히 딱딱해서 얇게 나박썰기해야 잘 익고, 다른 재료들과 맛이 잘 어우러진답니다.

2

당근은 호박보다 도톰하게 썰어 4등분해주시고, 양파는 사각썰기 해주세요.


※나중엔 재료의 크기와 두께를 생각해서 넣는 순서, 시간을 잘 정해줍니다.

3

올리브유에 편마늘, 고추를 볶다가 고기를 구워주세요. 한쪽면엔 후추를 뿌리고 다른 면엔 카레가루를 넣어 잡내를 없앱니다.


※자세한 레시피는 아래 동영상을 참조해주세요!

4

고기를 가위로 자른 뒤 단호박, 당근, 양파 순으로 넣고 고형카레를 넣어주세요. 간이 잘 배고 재료들의 맛이 잘 어우러지게 한번 볶아줍니다.



5

물을 넣고 한소끔 끓여주세요.



밥 위에 부으면 단호박 카레라이스



                         완성!




상차림

남편이 차리고 찍어 준 상차림. 카레라이스는 내가 담았는데 반찬은 남편이 가져다 놓았다. 김장김치는 왜 이렇게 많이?
밥에 카레를 부어 드실 땐 밥공기에다 한공기 담은 다음 큰 그릇에 엎어주세요. 이래야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카레엔 김치라며 시댁에서 새로 가져온 김장김치를 마구 가져간 남편. 그런데 역시 카레엔 김치다. 어머님이 갖다주신 부추깻잎나물이랑 내가 만든 자색양파초절임을 바꿔먹기 했다.


단호박과 카레의 조화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맛있었어요. 맛표현은 위에 다 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맛있는 영상은 아래 채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저의 모든 영상은 4K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더 좋은 화질을 원하시면 설정하기, 동영상 화질 설정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레시피 동영상으로 보기

#단호박 #카레 #레시피 #건강 #다이어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