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야기 빚는 영양사 Sep 29. 2024

단호박 꽃게된장찌개

게국지 스타일로 시원한 국물맛!



                 단호박 꽃게된장찌개





재료

냉동꽃게 250g

단호박 200g, 두부 200g

양파(소) 1개 130g, 건표고 20g


된장 2큰술, 간마늘 1큰술, 물 500ml

홍고추, 청양고추 1개씩(선택재료)


★ 계량기준

1T = 1큰술 = 15ml

1t = 1작은술 = 5ml ☆




꿀팁

Tip 1. 단호박으로 시원한 국물맛을 낸다.

Tip 2. 손질 냉동꽃게를 사용해서 간편하게 끓인다.
Tip 3. 간마늘과 된장으로 비린내를 잡는다.  



게국지 스타일 된장찌개


게국지라는 음식 혹시 알고 계신가요? 충청도 서해안을 따라 내려가다보면 꽃게가 많이 잡히는 서산, 태안 지역에서 꽃게철마다 해먹는 음식입니다. 요즘 꽃게철도 됐겠다 된장찌개에 꽃게를 넣어보려고 마음 먹었는데 예전에 먹었던 게국지가 생각나는 거예요.


연애시절 남편을 따라 서산에 놀러갔었는데 거기서 맛본 게국지 맛집의 국물맛은 아직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특히 꽃게와 함께 늙은 호박과 단호박을 푸짐하게 넣어주셨는데 그 국물이 어찌나 시원하던지. 새우젓으로 간을 하고 무, 우거지를 넣어주셔서 잘 먹은 기억이 있어요.


그래서 저도 꽃게된짱찌개에 단호박을 넣어봐야겠다 생각이 들었지요. 호박에는 감칠맛과 시원한 맛을 느끼게 해주는 천연조미료인 글루탐산 성분이 풍부한데 여기에 단호박을 넣으면 설탕을 넣지 않고도 단맛과 감칠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꽃게처럼 해물과 함께 넣어주거나 건표고처럼 감칠맛과 깊은맛이 나는 식재료와 어우러지게 되면 국물맛이 더 좋아지죠. 날씨가 점점 쌀쌀해지는데 오늘 저녁엔 꽃게 넣은 단호박 꽃게된장찌개 어떠세요?


동영상을 봐주시는 것만으로도 큰 힘이 됩니다.♥

만드는 법

1

건표고는 미리 물에 담궈 충분히 불려주세요. 단호박은 씨를 덜어내고 0.5~1cm 두께로 썰어주세요. (얇게 썰면 단호박이 국물에 녹아들면서 국물맛이 훨씬 진해진답니다.)



2

끓는물 500ml에 간마늘 1큰술을 넣은 뒤 된장 2큰술 풀어주세요. 1시간 이상 잘 풀린 표고를 넣고 강불에서 5분이상 끓여줍니다.


(꽃게 비린내에 민감하시면 간마늘 1큰술 더 넣어주세요.)

3

물렁해진 표고는 가위로 도톰하게 자르면서 딱딱한 기둥 끝부분은 버려주세요. 단호박을 넣고 5분이상 푹 끓입니다.



4

양파를 넣고 꽃게 250g을 넣어준 뒤 중불에 10분이상 푹 끓여줍니다.



5

손질 꽃게는 먹기 좋게 잘라줍니다. 중간중간 떠오르는 거품은 걷어 준 뒤 두부를 넣고 5분만 바짝 끓여주세요.


6

먹기 전 불을 끈 뒤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어 줍니다.



게국지 스타일 꽃게된장찌개



                         완성!




상차림

꽃게된장찌개에 귀리 넣은 잡곡밥, 나물 몇가지면 저녁밥상 뚝딱이에요.



단호박이 국물에 찐하게 녹아들어서 따로 설탕을 넣지 않아도 은은한 단맛이 있어요. 된장 2큰술에 간도 딱 잘 맞습니다. 꽃게에서 우러나온 시원한 맛과 단호박의 감칠맛이 잘 어울리네요.



손질 냉동꽃게 넣으면 금방 끓일 수 있고 생물 꽃게 넣으면 더 맛이 좋을거에요. 게다가 다른 양념 필요없이 단호박, 된장, 간마늘만 넣으면 되니 정말 초간편 레시피입니다.


꽃게철 지나기 전에 얼른 해먹어보세요. 그리고 겨울에도 냉동 꽃게 사다가 고춧가루 넣어서 더 얼큰하고 칼칼하게 해서 드셔보세요. 국물이 정말 끝내준답니다.


구독, 좋아요, 공유는 필수♥
이전 12화 황태콩나물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