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기 싫어
철없이 마냥 동네 친구들과 놀기만 하던 시절은 이제 끝이 났다.
나도 이제 학교를 가야 한다.
항상 어울리던 동네 또래들이 아닌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야 하고 어울려야 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공부라니.. 나에게도 의무가 생겼다.
설렘 반 긴장반으로 시작된 나의 국민학교 생활,
무엇보다 나의 활동 반경이 어마어마하게 넓어졌다.
고작 동네에서 골목 두세 개 안에서만 일어나던 나의 하루가 걸어서 15분 남짓 걸리는 학교까지 넓어져
모든 게 새로워졌다.
수많은 아이들이 모여 한 반에 5-60명씩 하는 반이 한 학년에 10개가 넘고
정말 다양한 아이들이 모인 정신없는 그곳은 혼돈 그 자체였다.
요즘 아이들은 그런 분위기를 알까?
친구들이 늘어나고 다양한 경험을 하던 나는 수많은 놀이거리들 중 전자오락실이 참 좋았던 것 같다.
당시 10원이면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물론 그 10원은 금세 30원이 되고, 50원이 되고, 100원이 되었다.
시대를 고하고 아이들이 게임에 환장하는 건 예나 지금이나 똑같나 보다.
수많은 다양한 성격의 아이들이 좁은 교실에 모여 생활을 하다 보니 서로 다투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
그러다 보면 상처 주는 말 들도 하게 되는데
나는 엄마가 없다는 말이 가장 상처였다.
키도 작고 몸도 비실비실해서 주변 친구들에게 만만히 보였나 보다.
친구들이 엄마가 없다고 놀릴 때면 나는 곧 울음을 터트리곤 했다.
그렇게 울다 하교 후 오락실을 가면 모든 일은 금세 잊혔다.
그렇게 나는 전자오락실과 게임에 중독되었다.
학교에 가서 친구들과 다투게 되면 엄마 없는 아이라고 놀림받는 게 너무도 싫었다.
그럴 때면 난 왜 남들 다 있는 엄마가 없을까 하며
하염없이 울기만 했던 것 같다.
결국 학교는 가기 싫었고 오락실을 가면 마음이 편했다.
오락실은 언제나 즐겁고 모든 걱정과 스트레스는 순식간에 사라졌다.
아버지는 일을 나가시고 어머니는 안 계시고
형 누나들은 이제 모두 성인이 되어 자신들 삶을 살아가니 나는 그야말로 자유의 몸이었다.
학교?
나는 아침에 학교에 간다고 집을 나오면
학교로 가지 않고 오락실로 갔다.
오락실에서 사람들이 게임하는 걸 구경만 해도 즐거웠다.
그렇게 오락실에서 일과를 보내고
또래 친구들이 하교할 시간이 되면 다시 집으로 갔다.
일 년에 절반 이상은 학교에 가지 않은 것 같다.
물론 학교도 우리 집에서도 이 일을 모르지 않았고
집에서는 내가 학교에 가지 않는 날이 많아지고 길어지자 나를 가만히 두지는 않았다.
결국 내가 국민학교 2학년 때쯤 온 가족이 모여 비상회의를 해 나를 어떻게 할 것인지 회의를 하게 되는 상황까지 가고야 말았다.
결론은 따로 떨어져 살았던 큰형내외 집으로 들어가
거기에서 생활하며 큰형수한테 붙들려 강제로 학교에 가게 되는 조치가 취해졌다.
회의가 끝난 날 밤 나는 곧바로 학교 가는데 필요한 가방과 책, 학용품 등과 옷가지를 챙겨 큰형 집으로 끌려갔다.
큰형은 낯설었고 큰형수는 무서웠으며
그곳에서 지내게 된 나의 하루는 지옥 같았다.
아침이면 큰형수에게 붙들려 교실까지 끌려갔고
하교시간이면 교문 앞에 어김없이 형수가 와서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렇게 다시 큰형수에게 붙잡혀 형 집으로 가면 나는 외출을 할 수 없었고
형수가 장을 보기 위해 조카를 데리고 외출을 하면 나는 조그만 다락방에 갇혀 있어야 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 당시 어린 조카도 있었는데
큰 형수는 조카 돌보랴 나까지 감시하랴 또 얼마나 스트레스였을까 싶긴 하다.
아무튼 어린 나에겐 지옥 같던 생활이 얼마나 지났을까?
나는 그곳을 탈출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었다.
그리곤 여느 날처럼 형수가 나를 다락방에 가두어 두고 장을 보러 나갔을 때 자그마한 다락방 창문을 통해 나는 집을 빠져나와 이제껏 가 본 적 없는 낯선 동네로 도망쳤다.
국민학교 2학년, 고작 9살이라는 나이에 나는 가출을 하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