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뉘 Aug 29. 2019

사랑이란 동사는 추억하지 않는다

이름 불러주기

사랑이란 동사는 추억하지 않는다 




세월을 비벼놓은 그대 거친 손등이 

남이 해준 것만 먹고살지 않았다는 시위로 보여

내가 너에게 한 것이 사랑이었다는 것이겠지 


바퀴벌레 산책시키기를 취미로 삼을까 했더니 

그대가 궂은 겨울비를 맞은 듯한 얼굴로

바퀴벌레 목걸이를 도대체 어떻게 만들 거냐고 

내 버킷리스트로 남겨두자고 했을 때 

내가 너에게 한 것이 사랑이었다는 것이겠지 


달지만, 코 푼 휴지 같은 약속을 내가 마구 날려도 

적어도 사랑하는 동안은 유효하니까 

너로서는 그저 아무런 약속을 하지 않는 것이 

내게 할 수 있는 가장 큰 약속이라 할 때 

내가 너에게 한 것이 사랑이었다는 것이겠지



그랬네 이제 사랑을 따진 걸 되따지는 건 

사랑은 놔두고 사람을 앓는 것에 지나지 않아서 

할 일 다한 사랑이 명사로 돌아온 건데 

우리가 더는 하릴없어질 수도 있겠지


그렇게 사랑의 무게가 어느 쪽으로 쏠리든

사랑하면서는 끝낼 수 없으니까

서로 시나브로 사랑한, 다만, 내가 좀 더 사랑한, 

그런 거라고 자족하는 게 좋겠어

네가 나보다 한 번쯤 더 웃어도 좋게 말이야


사랑했다는 것이 사랑하는 것만 못해도

마지막 웃는 얼굴로 가면, 안 될 게 뭐야


응? 웃는 얼굴도 보여주기 싫어? 

내 얼굴은 갑자기, 왜? 

내 얼굴이야 늘, 네 거였잖아

그건 아마, 네가 내 얼굴에 쓰고 

지우지 않은 낙서 때문일 거야

그건 내가 천천히 지울게 















작가의 이전글 사랑 이전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