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내누 Sep 20. 2022

한 걸음씩 조금씩 나아지기

우리들의 해방일지: 남편 89일째

9월 20일 화요일 낮은 구름과 선선한 바람


수영을 시작한 지 어느덧 6주 차가 되었다. 나는 어릴 때 수영을 조금 다녔었지만 기억도 안 나고 몸도 안 따라줘서 처음부터 배우고 있다. 처음에는 음-파 호흡과 자유형 발차기로 시작했지만 꾸준히 나가면서 지금은 자유형과 배영까지 어느 정도 기본기는 터득한 상태다.


사실 나는 어릴 때 배운 적이 있는 사람이기도 하고, 현재 내 시간대의 초급반에서는 유일한 남자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남들보다 더 빠르게 잘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더 빨리 가려고 해도 힘만 들뿐이었고, 솔직히 나보다도 늦게 시작한 사람들 보다도 내가 더 잘하고 있는지도 잘 모르겠다. 지난주쯤에는 한 달이 넘었는데도 좀처럼 늘지 않는 느낌이 들어 꽤나 실망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그냥 하루하루 조금씩이라도 나아지는 것에만 집중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어제까지는 자유형을 할 때 물을 너무 많이 먹었다. 그래서 가다가 중간에 멈추는 경우가 많았고, 그런데 힘은 힘대로 들어서 끝나고 나면 어깨랑 목이 너무 아팠다. 그런데 오늘은 그냥 강사의 조언을 잘 생각하면서 문제가 있는 동작 하나하나만이라도 고치는 데 집중을 했더니 확실히 달라지는 느낌이 들었다. 팔을 쭉 피되 손 끝에는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빨리 돌리는 것에 집중하니까 몸이 덜 가라앉았다. 숨을 쉴 때 엉덩이를 돌려서 몸을 옆으로 많이 틀어주니까 숨을 쉴 때 물을 먹지 않게 됐다. 물론 처음부터 한 번에 다 고친 게 아니라 하나씩 해보다 보니까 끝날 때쯤에서야 겨우 이렇게 나아진 것이 느껴질 정도가 된 것이다. 끝나고 나니 목도 덜 아픈 것 같았다.


어쨌든 적어도 수영에 있어서는 어제의 나보다 오늘의 내가 한 걸음 나아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자 기분이 좋았다. 하긴 그래도 6주 동안 나는 수업에 한 번밖에 빠지지 않았다. 다른 사람들을 보면 주 4회 중에 한두 번 빠지는 건 비일비재하고, 심지어 처음에 한두 번 나오고 안 오는 사람들도 꽤 있었다. 일단 적어도 포기하지 않았고 꾸준히 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그리고 수영 그 자체만으로 봐도 어느덧 이제 판때기를 잡지 않고 자유형과 배영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한 달만에 접영까지 마스터하는 능력자는 아닐지라도 조금씩, 그러나 계속해서 나아가고 있다.


나보다 훨씬 무한한 가능성을 타고난 우리 아이들의 경우는 어떨까. 일단 아직 생존 그 자체를 배우는 갓난아기인 둘째는 차치하고, 첫째의 경우는 스펀지처럼 모든 것들을 빨아들이는 중이다. 근데 하고 싶은 건 많은데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 우선 유치원을 매일 다니면서 특별활동도 하루에 2타임을 한다. 그리고는 놀이터에서 1시간 이상 놀아야 하고, 집에서도 '잉글리시 에그' 영어 교재 듣고 보기,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보기, 자기 전에 책 읽기 등등 할 게 많다. 여기에다 금요일에는 수영도 배우러 다니고 요 며칠은 '윙크'라는 가정용 스마트 학습 기기를 체험하고 있다. 근데 얘는 이것들을 다 너무 좋아한다.


오늘 아내와도 긴 시간 상의했지만, 이것저것 다 잘하고 학습 욕구가 많다고 해도 모든 걸 다 할 수는 없다. 아이가 정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고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게 부모의 역할이다. 실은 오늘 놀이터에서 다른 5세 아이들 부모님에게 슬쩍 유치원 말고 다른 걸 배우거나 다니는지 물어보고 다녔다. 놀랍게도 이렇게 여러 가지를 하고 있는 애는 아무도 없었다. 물론 남들과 비교해서 무조건 똑같이 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어쨌든 다른 친구들보다 무리해서 두 세 걸음씩 뛰어오를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든다.


나도, 우리 가족 모두 마찬가지로 너무 손 끝까지 힘을 바짝 주고 더 빨리 가려고 하지 말자. 그러면 더 금방 지치고 가라앉을 뿐이다. 그리고 첫째에게는 이번 기회에 하고 싶은 것들에 적절하게 시간을 배분하는 법을 알려주어야겠다. 원래 그릴 것은 너무 많은데 하얀 종이는 너무 작은 법이니.

작가의 이전글 5세의 기회비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