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설주 Jun 21. 2022

내가 퇴사하고 6명의 사람이 나갔다

유일하게 1년 버틴 연구원


재작년부터 1년 동안 모 대학의 연구원으로 일했었던 경험이 있다. 누군가 그 일이 당신에게 어떤 경험이냐고 물었다면 '솔직하게 정말 힘들었었다.'라고 고백할 것이다. 많이 울고, 많이 우울감과 자존감이 바닥 친 시기였다. 그때를 생각하면 정말 지금 생각해도 마음이 아찔하다. 그 시간들을 에 어떻게 버텼냐고 말하면 나를 많이 응원해준 사람들 그 외에 상담도 받고 약도 먹고 정신도 차렸던 것 같다. 솔직히 말하면 1년 중 한 달을 제외하고 매일이 제정신이 아니었다.  미생보다 더 미생이었던 시기였으며 매일을 거울 속에서 괴물 같이 보이던 내 모습에 화장실에서 몰래 울면서 버텼다. 매번 문제를 나로 몰고 가는 상사가 있었기에 사실 여기서 못 버티는 내가 문제인지 알았다. 결국 스스로 여기서도 못 버티면 사회에서 낙오될 것 같은 나 자신을 스스로 만들어내게 되었다. 끝없는 어려움 속에서도 살아남으려고 노력했다.


이제 2년 정도 시간이 지난 지금 다시 그날을 회상해본다. 그리고 다시 돌아가도 그 일을 할 수 있겠느냐고 나 자신에게 스스로 물어본다. 지금 내게 그 일이 온다고 해도 나는 피하지 않을 것 같다. 그 시간에 그 일은 너무도 하고 싶은 일이었고, 내가 원해서 선택한 일이었다. 인생에 책임감 빼면 시체인 나에게 그 일은 당연히 계약된 1년을 반드시 해내야 할 일이었을 것이다. 만약 지금 내가 원하는 길을 찾지 못하거나 방황하고 있는데 이 일을 해야 하는 제안이 온다면(물론 과거에 일을 경험하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당연히 했을 것이다. 그리고 조금 더 성숙되고 지혜로운 방법으로 1년을 버텼을 것 같다.


얼마 전에 같이 일하던 K에게 내 역할이 있는 연구원 자리가 내가 퇴사한 지 2년 만에 6명의 사람이 지나갔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분들은 모두 나보다 나이가 훨씬 많고 심지어는 아이들의 어머니라고 들었다. 그 말을 듣고 알게 되었다. 아무도 버틸 수 없는 자리를 해냈구나, 그렇게 강한 책임감 하나로 마지막 20대를 잘 울면서 보냈구나. 일이 끝난 후에도 같이 일하던 동료들이 종종 내 이야기를 하곤 한다고 한다. "유일하게 그 자리 1년 버틴 사람 설주 선생님밖에 없지 않아요?, 대단한 것 같아 정말."


물론 살다 보니 버티는 게 능사는 아니다. 어쩔 때는 아니면 빠르게 피해야 할 때도 있고 도망가야 할 때도 있다. 하지만 이 일 덕분에 버티면서 사는 삶에 한 단계 코스를 밟은 나 자신은 어떻게 성장했느냐?라고 질문한다면 이전보다 훨씬 더 성숙한 태도로 지금 일을 바라보고 대하는 것 같다. 만약 나가 이 연구원을 하지 않고 지금 내가 하는 4개 정도의 직업을 했다면 어땠을까? 과연 버틸 자신이 있었을까? 이렇게 일을 통해 기쁨으로 충만한 시간들을 보낼 수 있었을까? 그때의 시간을 통해 배운 것들은 분명히 부정하지 않고 나쁜 일들을 잘 흘려보내려고 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니 내 자신이 정말 좋은 사람이었다는 것이 알아서 증명되기도 한다.


나: 사람들이 계속 나가서 너무 힘들지?

K: 고마워, 언니 내일 안 그래도 회식이었거든

나: 회식을 몇 번 하는 거야.

K: 마무리 좋아하시잖아

나: 마무리를 몇 번 하는 거야. 아휴 속상하다.

K:  말이 없어 사실. 어쩔  없지.

나: 쉽지 않아 인생이 굴러가는 게 그렇지.

K: 인간적으로는 힘들긴 하지만 돌파하면서 그릇이 넓어지는 거지.

나: 그렇지 우리 자신이 누군가의 말로 인해서 우리가 좌지우지될 수는 없잖아.

K: 사람이 모이는 곳은 다 그래, 함께 하는 곳은 다 그렇잖아. 그렇다고 함께 하지 않을 수 없는 세상이잖아.


그렇게 우리는 사람들과 함께 사는 세상에서 어렵게 부대끼며 살고 있다. 특히 공공기관 등 돈을 급급하게 벌어야 하는 곳이 아니라면 더욱이 자신의 주장이 옳다고 생각하기 쉽다. 우리는 그 가운데 대화로 타협점을 찾고 정말 옳은 게 무엇일지 지혜로운 말들로 풀어나가야 한다. 그 시절에 나는 그 방법에 많이 미숙했던 것 같다. 나름 내 방식대로 대화를 했지만 듣지 않으려 해서 때론 대화가 통하지 않아서 화가 나고 울분이 많이 터졌던 것 같다. 시간이 지난 지금은 그 누구도 딱히 원망하지 않고 그저 나 자신을 바라본다. 그게 지금이라면 조금 더 단호하고 단단한 방식들을 찾았을 테지만 그래도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그런 의미가 있다. 그 전의 빈 만두 속 같던 나도 이렇게 뒤를 돌아보며 꽉 찬 만두 속일 지니게 되어가고 있구나.


그래, 그 시절에 나에게 다시 말해주고 싶다.

"설주야, 너무 잘 버티고 있어. 그리고 이 시간들 단 하루도 헛되지 않았다는 거 잊지 마. 너는 어려워도 그 상황을 마주하고 해결하려고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했어. 최선을 다했잖아. 그리고 시간이 그걸 증명해주고 있어. 너를 지나친 사람들이 모두 너를 대단한 사람이었다고 인정해주고 격려해주고 있어. 잊지 마."




매거진의 이전글 비행기 타는 것은 정말 중요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