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 다니엘 Sep 07. 2022

리스타트 51 - (27)

KSA


Q: 그럼 왜 제가 KSA의 첫 번째 <한국문화의 밤>에 아티스트로 참여해야 하죠? 


우리들의 대화가 여기까지 진행되면, 나는 왜 그 아티스트 후보가 KSA 최초의 <한국문화의 밤>에 참가해야 하는지를 설득해야 했다. 하지만 지금 그때 당시를 돌이켜보면, 내가 아티스트 후보들을 설득하려고 했던 말들이, 일반기업이나 비영리단체가 각 조직의 비전, 사명, 가치를 확립한 후, 그 내용을 대내외적으로 공포하는 과정과 흡사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비전, 미션, 가치


“KSA는 이 최초의 <한국문화의 밤>이 한인 대학생들이 각기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다른 대학생들과 함께, 한국문화를 경험하는 행사로 오랫동안 자리매김을 할 수 있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KSA는 또한 이 <한국문화의 밤>을 창시하는 과정을 첫 번째 미션으로 삼아서, 우리 후대의 KSA가 여러 가지 행사를 기획하고 이행할 때도, 이 <한국문화의 밤> 전통이 계속되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죠. 그리고 KSA는 한국문화와 역사를 소중히 여길 줄 아는 제 앞에 계신 아티스트 후보 님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후보님께서 유매스 애머스트 지역은 물론, 한국문화를 세계에 알릴 홍보대사 역할을 맡아주셨으면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KSA 최초의 <한국문화의 밤>과 함께 하셔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느껴보세요. 그리고 KSA는 후보님의 재능기부가, 앞으로도 오랫동안 지속될 KSA 활동의 역사를 쓰는 일의 한 부분을 빛내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그러니 후보님께서 KSA와 함께 나누게 될 한국문화에 대한 열정과 행복을 자랑스럽게 여기셨으면 합니다. 왜냐하면 이번 <한국문화의 밤>행사에 대한 후보님의 참여가, 많은 이들로 하여금 오랫동안 각자의 인생에서 회자될 수 있는 소중한 추억 속의 한 부분을 차지할 테니까요.”


나는 위에 언급한 내용을 아티스트 후보들에게 일일이 말하며, 그들로 하여금 첫 번째 <한국문화의 밤>에 아티스트로 참가해줄 것을 제안했다. 그래서 대부분의 KSA임원들이 배구대회 준비로 여념이 없는 가운데, 나는 또 다른 KSA임원들과 함께 <한국문화의 밤>에 참가할 공연자를 모집하고, 또 준비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그리고 나는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세상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과정은 엄청난 노력과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것도 새삼 느꼈다. 



이전 05화 리스타트 51 - (2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